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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개성있는 대형세단의 길_캐딜락 CT6 시승기

황욱익 자동차 전문 칼럼니스트가 소개하는 자동차 이야기.

by 젤라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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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메리칸 럭셔리의 상징, 미국인이라면 평생 한 번쯤 타게 되는 차 등등 과거 캐딜락을 수식하는 용어는 많았습니다.

그런데 시대가 바뀌고 트렌드가 바뀌면서 어느새 정신 차려 보니 캐딜락은 그런 흐름을 제대로 타지 못하는 메이커가 되었죠 .

지금이야 BMW 같은 독일 메이커와 자주 비교되지만 애초에 캐달락은 그런 평가대에 올라가는 차가 아니었습니다. 유럽에 벤츠가 있고 미국에는 단연 캐딜락과 링컨이 있었습니다. 물론 과거의 얘기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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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오랜만에 캐딜락을 만났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저 같은 서민은 꿈도 못 꿀 차였죠.

잡지사 시절 캐딜락 시승차를 집에 가지고 가면 아부지가 참 좋아하셨습니다. 아무래도 나이가 좀 있는 분들에게 캐딜락 자동차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으니까요.

이번에는 CT6를 만났습니다. 작업장 앞에 세워 두니 동네분들이 관심을 보입니다. '이야~캐딜락이네요' 역시나 나이 지긋하신 동네 어르신들은 금방 알아 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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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저는 두 가지 큰 불치병을 앓고 있습니다. 심각한 안면인식장애와 공항장애(공황 아니고 공항 맞습니다) 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비슷비슷하게 생긴 자동차를 잘 구분 못 합니다. 얼굴이 비슷비슷하고 크기만 차이가 있는 최근의 캐딜락은 사실 어떤게 어떤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그 존재감 만은 확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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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모델을 잘 몰라도 '아 저건 캐딜락'이라고 딱 알 수 있죠.

단단한 느낌이 가득하고 날이 서있는 엣지가 굉장히 강인한 인상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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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부분은 예전의 보수적이고 변화가 적었던 캐딜락에 비해면 그야말로 파격 그 자체입니다.

뒷모습은 전통적인 캐딜락의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세로로 배치된 테일 램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 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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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멋지다고 할 수는 없지만 절제됨이 있고 여기 저기 멋 부린 흔적이 가득 합니다. 사이드 뷰는 그야말로 강인함 그 자체 입니다.

빈틈이 없는 듯 하지만 구석구석 여유가 있는 미국식 수트를 갖춰 입은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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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스러움이 가득 합니다.

센터페시아의 버튼은 큼직큼직하고(요즘은 센터페시아의 버튼을 없애거나 엔포테이먼트 시스템의 터치 패널에 매입하는게 대세 입니다) 잘 보이는 곳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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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감제나 시트의 소재도 훌륭합니다.

앞좌석과 뒷좌석에는 마사지 기능이 제공되며 뒷좌석 역시 전동식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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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너무 많은 기능을 넣으려는데 집중해서 그런지 세부 기능을 찾아 사용하려면 시간이 좀 걸립니다.

가독성이 떨어지는 부분은 아니나, 자동차에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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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6 3.6 엔진은 묵직하고 급작스러운 액셀러레이터 조작에도 당황하는 기색이 없습니다.

3가지로 제공되는(투어, 스포츠, 아이스/윈터) 드라이브 모드는 굳이 변경하지 않아도 투어 하나면 충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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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 모드로 운행을 하면 작동하는 가변 실린더는 계기판에 V6 혹은 V4로 표시가 됩니다.

사륜 구동 모델이라 고속 주행 거동이 안전적이고 큰 차체를 비교적 매끄럽게 움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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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차감도 너무 딱딱하지 않고 노면의 잔진동 흡수가 빠릅니다.

서스펜션 세팅에 많은 공을 들인 흔적이 가득합니다. 어느 순간에도 경거망동 하지 않고 품위와 고급스러움을 잃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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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숙성도 매우 뛰어난데요. 아이들링도 그렇고 고속 주행에서도 실내는 매우 평온 합니다.

달리기 성능 중에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브레이크 입니다. 과거 미국차들이 브레이크가 좀 취약했는데요. CT6의 브레이크는 강력하고 전후 밸런스가 아주 잘 맞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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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브레이크를 밟아도 차체가 쉽게 흔들리거나 하지 않고, 앞쪽으로 하중이 쏠린 후에 곧장 차체가 가라 않는 고급스러운 세팅였습니다.

이런 세팅은 주로 독일스포츠카에서 찾을 수 있었는데 CT6도 비슷합니다. 아메리칸 럭셔리에서 독일스포츠카의 향기를 맡을 줄이야? 상당히 의외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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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안전장비(차선이탈 경보, ACC)와 편의 장비가 다 들어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사용하기 좀 복잡했는데 금방 익숙해 집니다. 스티어링 휠에 붙어 있는 복잡한 스위치의 용도를 제대로 파악하려면 매뉴얼을 차근차근 읽어 봐야할 정도 입니다. 다양한 편의장치가 있다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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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플레이가 지원되는 보스 오디오도 매우 훌륭합니다.

요즘 오디오 안 좋은 차가 없겠지만 캐딜락에 들어간 보스 오디오는 중저음이 굉장히 강력합니다. 나이트 비전도 요긴하게 사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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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에 가로등 하나 없는 국도를 다녔는데 시험 삼아 써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ACC는 미국 사양과 약간 다르다고 합니다. 그래도 시내든 고속도로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CC는 앞차가 있다는 전제 조건 하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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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고속도로 인터체인지나 교차로, 코너가 있는 도로에서는 사용을 자제 해야 합니다.

멈추고 다시 출발할 때는 스티어링 휠의 RES 버튼을 한 번 눌러주면 다시 작동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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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딜락 CT6는 생각보다 굉장히 좋은 차 입니다. 다만 캐딜락이라는 이름을 빼면 기함임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존재감이 큰 편은 아닙니다.

가격적인 부분을 생각하면 분명 메리트가 있지만 이미 독일 메이커들에 기준이 가 있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려면 시간이 많이 필요해 보입니다. 업계 종사자로서 그런 부분이 참 안타까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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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면 좋은 상품인데 이미지에 밀려 평가절하되고 인터넷을 떠돌다 소리소문 없이 사라지는 걸 여러 번 봤거든요.

캐딜락 분명 좋은 자동차입니다. 자동차는 남이 자기를 어떻게 보느냐가 아닌 자기에게 필요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택하기 전에는 반드시 시승도 해 봐야 하구요.

그런 점에서 캐딜락은 분명 매력있는 자동차이고 독일자동차가 아니여도 고민해 볼만한 세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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