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젤라푸 Jan 14. 2019

밀크씨슬 하나로 피로에 지친 간이 회복된다?

밀크씨슬이 뭐기에~!!간에 정말로 좋을까? 올바른 식용법을 알아본다.

연말연시 잦은 모임과 술자리 등으로 피로감을 호소하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최근에는 피로에 지친 간의 회복에 도움이 된다며 ‘밀크씨슬’을 구매하여 복용하거나 구매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을 흔히 볼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을 통해 밀크씨슬이 정확히 어떤 효능이 있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또 제품은 어떻게 고르는 것이 좋은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밀크씨슬, 제대로 이해하기!


밀크씨슬은 우리나라에서 엉겅퀴라고 불리는 여러해살이 풀로, 밀크씨슬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간에 좋다고 알려져 간 기능 보호 건강식품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실리마린은 우리 몸에서 세포를 공격해 그 기능을 상실하게 하는 활성산소를 줄여줌으로써 항산화 및 항섬유화 효과가 있으며, 간세포의 세포막 수용체에 독성물질이 결합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동물실험에서 각종 약물 및 알코올 등으로 유발된 간 손상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음이 증명되어 현재 알코올성 간 질환, 바이러스성 간염, 약물로 인한 간 질환을 치료하는데 쓰이고 있습니다.

간에 좋다는 생약과 민간요법이 많이 존재하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공식 인정받은 것은 밀크씨슬이 유일합니다.


그러나 밀크씨슬이 간 손상을 얼마나 예방 혹은 치료해주는지에 대한 체계적 연구결과는 현재까지 없으며, 실리마린을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 식욕부진, 구토, 복통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합니다.


밀크씨슬, 이렇게 선택하세요!

밀크씨슬을 구매할 때는 크게 3가지 사항을 고려하도록 합니다. 우선 어떤 원료로 만들어졌는지 따져봅니다. 합성 원료 및 불필요한 성분들이 사용된 제품은 천연 원료를 주원료로 한 제품에 비해 체내 흡수율과 작용이 떨어집니다.


두 번째로 화학부형제나 합성첨가물이 최대한 없는 제품을 선택합니다. 밀크씨슬 제품에는 제품의 형태 유지, 가루 날림 방지 등을 목적으로 화학부형제(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 마그네슘, HPMC)가 사용되며, 제품의 맛이나 향, 색을 더 좋게 하기 위해 합성첨가물(합성착향료, 합성착색료, 인공감미료 등)이 사용되는데, 이러한 화학물질이 체내에 쌓이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세 번째로 비타민 첨가 여부를 확인합니다. 밀크씨슬 단독으로만은 체내 흡수가 쉽지 않고, 비타민 B 등 다양한 비타민과 영양소가 함께 들어있을 때 체내 흡수를 도울 수 있어 이를 확인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포플린 Life Stor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