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젤라푸 Sep 19. 2019

눈의 피로가 아닌 노안, 치료약 없는 노안 관리법

점점 빨라지는 노안, 적절한 관리와 운동이 중요하다

사람의 나이가 40대 중반을 넘어서면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서 노안이 나타납니다.


우리 눈의 수정체는 먼 거리를 볼 때는 얇아지고, 가까운 거리를 볼 때는 두꺼워지면서 초점을 맞추는 역할을 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수정체를 조절하는 근육의 탄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가까이 보이는 상과 멀리 보이는 상의 초점을 자동적으로 조절하여 눈에 보여주는 능력이 떨어져 가까운 거리가 잘 안 보이게 되는데 이를 노안이라고 합니다.


노안의 대표적 증상

① 근거리(약 25~30cm) 작업이 어렵다.

② 책을 읽을 때 눈이 피로해 두통이 생긴다.

③ 돋보기를 착용하면 또렷하고 정확하게 보인다.

④ 눈이 뻑뻑하게 무겁게 느껴진다.

⑤ 신문이나 책을 읽을 때 거리가 갈수록 멀어진다.

⑥ 먼 것과 가까운 것을 교대로 볼 때 전환이 늦어진다.

⑦ 시야가 흐리고 불쾌감이 느껴진다.

⑧ 어두운 곳이나 몸이 피곤한 경우,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느낀다.

⑨ 휴대전화 문자를 보기가 어렵다.


노안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까운 곳에 있는 상이 흐릿하게 보이는 것입니다. 위 항목 중 5가지 이상 해당되신다면 노안 증상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노안의 치료 방법

그렇다면 노화로 생긴 노안을 치료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돋보기가 있는데 현대 문명생활에서 여러 가지 불편함을 주게 되며 외관상 안경을 쓰는 것이 보기 싫은 것도 있지만 노안으로 나이가 들어 돋보기안경을 쓴다는 수치감이 있어 최근 10년 동안에 이러한 것을 해결하려는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이 계속 개발과정에 있는 실정입니다.

그동안 소개된 몇 가지 방법을 살펴보면, 첫째는 사진기의 조리개 역할을 하는 눈의 모양체 근섬유의 기능을 증가시키는 공막에 밴드 조각을 수술적으로 삽입하여 근섬유가 신장하여 렌즈의 조절력이 증가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둘째는 사진기의 렌즈 역할을 하는 각막의 변형술로 노안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전기열전도성 각막성형술이 있는데 방법은 작은 바늘을 각막에 찔러 고에너지 고주파를 이용하여 열을 발생시켜 각막의 콜라겐을 응고하게 하여 굴절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입니다. 엑시머 레이저를 이용한 각막 절제술로 각막의 굴절력을 높여주는 방법이 현재까지 이용되고 있으나 효과가 6개월 정도 밖에 지속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세 번째 방법은 역시 사진기 렌즈 역할을 하는 눈 속의 수정체 변형을 통해 수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공수정체를 사용하거나 수정체 제거 없이 수정체 앞 부분에 적절한 조절력이 있는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이 있으나 이 역시 여러 가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각광받지 못하는 치료법입니다.

이 세 가지 방법 모두 완벽한 치료법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를 받는 경우 안과 의사와 충분히 상담을 하고 진행하기를 권해드립니다.

노안 발생 지연 위해 건강한 생활 습관이 중요

노안의 발생을 지연시킬 수 있는 약제는 아직 밝혀진 것이 없으며 일반적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이 중요하며 적절한 운동과 정신적인 안정, 적절한 영향 섭취 등이 권고 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노화의 주범으로 생각되는 산화 활성 유리기 등을 억제하는 항산화 비타민 등의 사용이 의미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들 물질이 포함된 영양제를 보충하는 방법도 사용되고 있으나 근본적으로는 아직 노화를 예방하고 그 발생을 억제하는 방법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Life 내가 챙기는 건강정보] - 달콤 쌉쌀한 건강한 맛!! 카카오닙스 맛나게 먹는 방법

[Life 내가 챙기는 건강정보] -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변한다. 그 이유는?

[Life 내가 챙기는 건강정보] - 몸이 보내는 경고신호 '근육통' 완화 TIP

[Life 내가 챙기는 건강정보] - 말아먹는 밥이 건강을 말아먹는다!!

[Life 내가 챙기는 건강정보] - 간과하기 쉬운 스트레칭이 중요한 이유?

[Odds and Ends] - 바나나로 만든 조각 세계.예술로 만나다







[Odds and Ends] - 섹시는 키순이 아니잖아요~!걸그룹 멤버193명 키 순위!!

[Odds and Ends] - 앳된 외모에 반전 몸매 가진 여자연예인 BEST 10

[Odds and Ends] - 글래머스타 강예원,서핑 몸매의 끝판왕

[Odds and Ends] - 그룹 EXID LE, 화려한 비키니 몸매 공개

[Odds and Ends] - "똥 잘쌌어?묻는 사이 공개한 연예인 커플은?







매거진의 이전글 부족하면 채워야 하는 남성호르몬에 좋은 5대 건강음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