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잡남 Feb 01. 2022

이프랜드 리뷰 2022년에 투잡 해야 하는 이유 3가지

feat. 각자도생 시대

  안녕하세요. 투잡 전문가 투잡남입니다. 2022년 1월 15일에 이프랜드에서 2022년에 우리가 왜 투잡을 해야 하는지에 관한 모임을 진행했습니다. 


모임을 하면서 참여자분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었고, 투잡에 대한 중요성을 함께 나누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어떤 내용들을 나누었는지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당신에게 있어서 일이란?


  가장 먼저 일에 대한 개념을 우리가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에게 있어서


일은 어떤 의미이신가요?


우리가 보통 회사에서 일을 한다고 할 때, 그 일은 진짜 일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노동'에 가까운 의미를 갖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렇다면 진짜 일은 무엇일까요? 진짜 일은 무엇인가가 남는 것을 의미합니다. 창작과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그 무엇인가가 진짜 일을 했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노동은 일을 하는 것은 맞으나 회사의 사장을 위해 일을 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을 위해서 일을 하는 것은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온라인 투잡은 우리로 하여금 진짜 '일'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매개체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3高 시대


  이전의 시대와는 달리 한 직장에서만 일을 하게 되면 위험한 시대에 우리는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회사가 위험에 처할 수 있는 위기가 우리의 눈앞에 다가와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에서 살아남는 게 어렵다는 판단이 들만큼 위험한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고금리로 인해 대출상환 만기가 다가와 있습니다.


쉽게 말해 기업들이 빌린 돈을 은행에서 회수해가려 하는 것이죠. 그에 따라 이자를 내야 하고, 원금도 갚아야 하는데 2가지를 모두 해결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미 2019년도 - 2020년도에도 한계기업들의 숫자는 놀라울 만큼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2022년이 되면서 그 모든 거품들이 터지기 시작한 것이죠. 거품이 터지면 파장이 크기 때문에 위험을 천천히 줄여나가려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은 2022년에 투잡을 통해 위험을 대비하고, 새로운 활로를 물색해야 하는 것입니다.



모임을 진행하면서


  모임을 진행하면 진행할수록 이프랜드가 가진 장점들을 깊이 더 느끼게 됩니다. 하다 보니 익숙하기도 하고, 줌처럼 편안하게 사용 가능한 부분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앞으로 이프랜드에서 다양한 투잡의 내용을 공유할 생각인 만큼 잘 지켜봐 주시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명언.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