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의 개념에 대해 아는 것보다 훨씬 중요한 것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에 대한 설명을 하는 사람들이 유튜브에 정말 많았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대략적인 개념, 앞으로 다가올 개념에 대해 열심히 설명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개념 이외에 진짜로 메타버스를 활용할 방안에 대해 명확하게 알려주는 사람은 없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메타버스에서 일반인이 무엇을 해서 돈을 벌 수 있는지 말해줄 수 있는 케이스가 적었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간략한 내용만 여기저기 설파할 뿐이었습니다. 우리가 메타버스를 이용할 방법을 모르면 메타버스는 그냥 흘러가는 트렌드로 끝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무엇이 중요할까요?
오늘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떻게 상상할 것인가?
첫 번째로 여러분이 무엇을 상상할 것인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좀 더 쉽게 설명드리자면 여러분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메타버스는 껍데기에 불과하고 그 안에 콘텐츠를 우리가 채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게임과 다른 점이 여기에 있습니다.
자신이 콘셉트를 정하고, 자신이 테마를 정해서 상상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상상한 것을 메타버스 안에서 풀어내는 것이 우리에게 필요하다 볼 수 있습니다.
혼자 놀아도 좋지만 두 명 이상 놀면 더 즐거울 수 있는 곳이 바로 메타버스라느 플랫폼인 것입니다. 내가 직접 하고 싶은 것을 혼자가 아니라 여럿이서 함께 즐겨보고자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바로 메타버스입니다.
무엇을 만들 것인가?
두 번째로 여러분이 생각하실 것은 바로 무엇을 만들 것인지에 대해 고민을 해야 합니다. 만들기 전에 생각해야 할 것은 바로, 플랫폼입니다.
내가 어떤 플랫폼에서 어떤 건물을 지을 것인가?
어떤 콘텐츠를 채울 것인가?
두 가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그 까닭은 심플합니다. 상상한 것을 만들고자 할 때 표현할 수 있는 제한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네모네모 하더라도 건물을 만들고자 한다면 마인크래프트에서 극한의 자율성으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꼭 마인크래프트가 아니더라도 프로그래밍으로 로블록스 콘텐츠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게더 타운으로 방탈출을 만드는 크리에이터도 있었고, 그 콘텐츠를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즉, 어떤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상상해야 그에 맞는 메타버스를 접목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메타버스에 관한 간단한 개념은 그다지 우리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말 그대로 개념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메타버스를 이용해 돈을 벌어야 하는데 어떻게 벌어야 할지, 어떻게 상상해야 할지 모른다면 지나가는 하나의 마케팅이 될 것입니다.
그러니 여러분 메타버스의 개념보다 내가 즐기고 싶은 것과 그것을 어떻게 만들어 보고 싶은지 고민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