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호 Aug 02. 2023

커플이 헤어지는 세가지 이유

커플이 헤어지는 가장 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커플이 헤어지는 가장 흔한 이유


1. 서로의 차이를 다루는 방법을 배우지 못함


연애의 시작 기간에는 연인의 차이점은 눈에 보이지도 않고 신경도 쓰지 않는다. 서로 비슷하거나 유사한 점에 감명하고 감동받는 일이 더 많다. 이 시기는 서로에게 느끼는 매력이 가장 강하고 관계가 고조되고 친밀감이 형성되는 시기다. 하지만 이런 단계는 영원히 지속되지 않는다. 콩깍지가 벗겨지는 순간부터, 그러니까 관계의 초반단계가 끝나면 진짜 관계가 시작된다.


실제 관계에서는 실망하기도 하고, 항상 욕구가 충족되는 것은 아니며, 상대방의 모든 것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고, 중요한 일에 항상 두 사람의 의견이 똑같지 않을 수 있다. 실제 관계가 시작되면, 많은 커플들이 갈등을 겪고 서로에 대해 이해를 하지 못 하고 자주 싸우게 된다.


배우자를 잘못 선택한 것 같은 느낌

문제에 대해 서로를 비난.

이별에 대한 고민


일반적으로 이는 연인이 갈등을 완화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서로의 차이를 받아들이고, 처음 만났을 때처럼 친절하고 관대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커플들이 이 갈등 시작 단계에서 관계가 잠시 소원해지거나 이별을 하기도 한다.



2. 더 이상 관계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관계에는 "노력"이 필요하다. 관심 없이 자연스레 이어지고 발전하는 관계는 없다. 대부분의 커플은 매우 행복하게 연애를 시작합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서로를 당연하게 여기기 시작하고 서로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게 된다. 연인이 관계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경험을 하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


단절: 서로 멀어지고 더 이상 연결된 느낌이나 친밀감을 받지 못 한다.

접촉 부족: 육체적 접촉이 줄어든다.

만남: 함께 만나 데이트를 하는 횟수가 줄고, 데이트를 하면서도 다른 생각을 한다.  


연애 시작단계가 지나면, 일상적인 생활이 눈에 들어오고 거기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쌓인다. 결국 연애를 발전시키고 사랑을 공고히 하기 위한 시간이 부족해지면 연인 관계에 더 적은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또는 서로에 대한 불만이 높아져 대화의 횟수도 줄어들게 된다. 일부 연인들은 심각한 갈등보다는 만남이나 접촉의 횟수가 줄어들어 이별을 하기도 한다.



3. 상대방에게 영향을 미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이별의 세 번째 흔한 이유는 연인 사이에 균형이 맞지 않는다고 느낄 때이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것을 수용하거나 변화한다고 느낄 때, 자신만 노력한다는 절망감을 느낄 수 있다. 연애를 같이 하는게 아닌 혼자 한다고 느낄 때 이별을 고민하게 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계가 진화함에 따라 연인은 변화된 상황, 변화된 역할, 변화된 삶의 경험에 함께 적응해야 한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함께 하는게 아닌 연인 중 한 사람만이 대부분의 변화를 주도하고 눈 앞에 닥친 사건과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분노가 생길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 변화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렇기에 연인이 함께 하는 시간이 길어질 수록, 시간의 흐름과 변화에 따라 기대치를 재조정하고, 갈등을 관리하고,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단절을 회복하여 고통스러운 갈등을 해결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어떤 상황에서는 연인 중 한 명은 희망을 잃었지만 다른 한 명은 관계를 개선하고 구원할 수 있다고 믿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에도 서로의 마음이 같은 방향을 향해야 한다. 한 쪽이 완전히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의지를 잃기 전에 관계를 위한 노력을 간과 해서는 안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으로 받은 상처, 그리고 치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