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한옥 호텔 큐레이션
호텔에 대한 색다른 이야기를 전해드리는 에디터 달리입니다! 지난주 호텔인사이드에서는 어린이날을 맞아 아이와 함께 하기 좋은 호텔 5곳을 소개해드렸죠! 그럼 오늘은 어떤 주제를 소개할지 감이 오시나요? 가정의 달 특집 2탄, 어버이날을 맞아 부모님이 더 좋아하시는 한옥호텔 5곳을 준비했습니다! 그동안 고생하신 부모님을 위한 '효'캉스를 시켜드리는 건 어떨까요? 호텔은 낯설고 불편하다는 어르신들도 오늘 소개해 드릴 한옥호텔에서는 편안한 휴식을 즐기실 수 있을 거라 장담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가정의 달 특집 2탄, 부모님과 함께 갈 한옥호텔을 만나볼까요?
락고재 서울 북촌 한옥호텔은 북촌 한옥마을 내에 위치해 130년 역사를 가진 한옥 인간문화재 정영진 옹이 개조한 한국 전통문화 공간입니다. 솟을대문을 열고 들어서면 소박한 장독대와 함께 아담하고 정갈한 분위기의 한옥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마당을 중심으로 ㅁ자형으로 지어진 락고재는 대청마루를 두어 한옥이 품은 여백의 미를 더해주는데요. 화려하지 않지만 차분하고 소담한 한옥의 멋을 느끼고 싶다면 락고재만 한 곳이 없을 것 같습니다. 락고재 서울 북촌에서는 전통 한정식과 다도, 궁중한복, 김치 담그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한국의 문화를 즐기실 수 있답니다.
마루에 앉아 창밖 기와지붕을 바라보며 마시는 따뜻한 차 한 잔에 모든 근심과 걱정이 사라질 듯한 평온한 풍경이네요. 락고재는 객실 크기와 위치에 따라 안방과 건넌방, 정자방, 별채, 대문채로 5개의 객실이 있으며 각기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독특한 점은 대문채는 기존의 차와 명상 공간으로 사용되던 문간채를 보수해 만든 1인실인데요. 요즘 혼자 여행을 즐기는 분들이 많아진 만큼 도심 속에서 조용한 시간을 보내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는 공간입니다.
현재 락고재는 본관뿐만 아니라 취운정 스파 등 북촌 한옥마을 곳곳에 여러 공간을 확장하면서 '마을 호텔'을 꾸려나가고 있는데요. 이렇게 좋은 공간이 더욱 확장되어 많은 분들이 한옥의 매력과 정취를 경험하면 좋겠습니다. 호텔에서 반신욕 스파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객실 내에 히노키탕이 마련된 '락고재 취운정 스파 스위츠'도 추천드립니다.
또 락고재는 북촌 한옥마을에 위치해 있어 근처에 경복궁, 창경궁 등 4대 궁이 인접해있고 서촌과 북촌에 다양한 즐길 거리들이 있어 숙소 근처에서 충분한 관광을 즐길 수 있습니다. 락고재 한옥호텔은 현재 서울과 안동 하회마을 두 곳에 있으며 올가을에 락고재 리조트도 오픈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국제도시 인천 송도의 고층 빌딩 사이로 고풍스러운 전통의 멋을 자랑하는 곳,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입니다. 서울에서 1시간 이내로 접근성이 좋아서 멀리 가지 않아도 한옥호텔을 즐길 수 있는 경원재는 특급 호텔 서비스를 갖춘 5성급 한옥호텔입니다. 한옥의 정취를 느끼는 것과 동시에 최고급 호텔 서비스도 놓치고 싶지 않다면 가장 좋은 선택지가 아닐까 싶은데요. 스위트룸을 포함해 총 30개의 객실이 있으며 스위트룸에서는 객실 내부에 안마당과 뒷마당이 있어 독채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객실은 온돌과 침대 형식으로 나누어져 있어 취향에 맞게 예약 가능하며 전통 보료 침구가 한국적인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부대시설은 한식당과 연회장, 그리고 넓은 야외마당을 갖추고 있습니다.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에서는 한복 체험과 전통놀이 등 다양한 한국의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인천국제공항에서도 30분 이내의 거리로 코로나 이후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곳입니다. 특히 주변을 둘러싼 현대적인 송도 국제도시와 한국 전통의 위엄을 지키는 한옥의 조화,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그 자체로 충분한 매력과 가치가 있는 곳입니다. 특급호텔의 서비스를 갖추고 있으면서 한옥의 편안한 분위기를 선호하시는 분들께 가장 좋은 선택지입니다.
호캉스에서 스파를 빼놓을 수 없겠죠? 일반 플라스틱 욕조 대신에 향긋한 편백나무 욕조에서 즐기는 스파는 일상에서 쌓였던 심신의 피로가 날아갈 듯한 '효도 호캉스'로 제격일 것 같은데요.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은 송도 센트럴파크를 비롯해 인근에 쇼핑센터와 아울렛, 인천 개항로와 차이나타운까지 인근에 즐길 거리로 가득합니다. 수도권 근교에서 부담 없는 휴가를 보내고 싶은 분들께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을 추천드립니다.
남원예촌 by켄싱턴은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대목장이 자연에서 얻은 재료를 사용해 전통 방식으로 지어낸 명품 한옥입니다. 멀리서 보아도 정갈한 한옥 지붕과 여러 채의 동이 마치 부잣집 대감댁을 연상케하는 근엄한 자태를 뽐내고 있는데요. 남원예촌의 자랑인 온돌은 한국 고유의 과학적이고 독창적인 난방 방식인 구들장을 그대로 재현해 옛 선조들의 지혜와 정취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객실은 온돌과 대청, 스위트 3개의 타입으로 나눠지며 총 22개의 객실이 있습니다. 한옥의 건축 특성상 넓은 객실을 만들기 어렵지만 남원예촌은 2인부터 최대 6인까지 다양한 크기의 객실이 마련되어 있어 가족여행을 즐기기 적합한 공간입니다. 대청마루가 있는 객실에서는 가족들과 모여앉아 전통 놀이나 다도를 즐기며 가족들과 더욱 풍요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남원예촌은 고즈넉한 전통 한옥의 형태가 그대로 구현되어 건축 자체로 훌륭한 명소라고 하는데요. 숙박을 하지 않더라도 남원을 방문한 여행객들이 둘러볼 정도로 완성도가 높은 한옥입니다.부대시설은 한옥 내 다이닝인 사랑마루가 있으며 용도에 따라 웨딩이나 연회장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부용정에서는 한복 디자이너가 제작한 전통 한복 체험과 가야금, 판소리 체험 등 한국의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어 어른들뿐만 아니라 아이를 동반한 가족 투숙객에게도 추천드립니다. 남원예촌은 남원의 대표 관광지인 춘향테마파크와 광한루원, 항공 우주천문대와 가까운 거리에 있어 남원 여행 시 꼭 들러야 할 필수 코스입니다!
국내 최초의 전통 한옥 호텔이라는 명성을 가진 라궁 호텔은 문화유산이 살아 숨 쉬는 경주 엑스포로에 위치해 있어 인근의 역사 문화 유적지와 함께 관광을 즐기기에 좋은 호텔입니다. 특히 경주 라궁 호텔은 최근 SNS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호텔인데요. 각 객실마다 마당에 마련된 프라이빗 한 야외 노천탕 덕분에 한옥에서 즐기는 풀빌라 감성이 느껴져 2030세대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하네요. 라궁 호텔에 가신다면 야외 노천탕에서 남기는 인증샷도 잊지 마세요!
객실 타입은 누마루형, 마당형, 로열 스위트 3가지 타입으로 나누어지며 전 객실이 1층에 독채 타입으로 되어 있어 가족끼리 프라이빗 한 휴식을 즐길 수 있답니다. 객실은 중후하면서 전통적인 한국의 멋이 살아 숨 쉬는 것 같은데요. 경주라는 지역의 특색을 살려 신라 시대가 연상되는 전통 무늬와 화려함이 느껴지는 인테리어입니다.
또한 객실에 딸린 마당 공간이 있어 호텔이지만 야외 공간이 있어 호텔에만 있어도 답답하지 않고 여유로운 공간입니다. 경주 라궁 호텔의 또 다른 장점은 경주 신라 밀레니엄파크 내에 위치해있고 경주 보문 단지와도 인접해있어 경주 여행을 간다면 추천할 만한 호텔입니다.
창밖으로 보이는 풍경도 계절마다 달라져서 아름다운 자연의 정취를 즐기기 좋을 것 같죠? 특별한 날에는 일반적인 호텔 객실 대신에 경주의 역사와 문화가 느껴지는 라궁 호텔에서 자연 속 노천탕을 즐기며 고즈넉한 힐링 타임을 만끽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곳은 제주 한라궁 호텔인데요. 제주에 있는 한옥 호텔이라니 말만 들어도 기대되지 않으신가요? 한옥 분위기의 객실 너머로 창밖에는 야자수 나무와 푸른 제주 바다가 펼쳐지는 풍경은 정말 이색적인데요. 색다른 분위기의 한옥호텔을 찾고 계셨다면 제주 한라궁 호텔을 추천드립니다.
제주 '한라궁'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제주에서 한옥 장인이 직접 설계 및 시공한 전통 한옥 호텔로 우리 선조들이 한옥에서 머무르며 지향했던 바와 같이 자연과 함께 어우러진 공간을 추구합니다. 객실 타입은 단독 한옥 별장과 별장 초가, 한옥 객실로 나누어지며 한옥 객실 타입은 다시 호텔 타입과 한라궁 타입으로 나누어집니다. 모든 객실이 한옥의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객실 타입에 따라 인테리어에 차이가 있어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고 하네요.
한라궁 호텔의 가장 큰 매력은 역시 호텔 바로 앞에 펼쳐진 제주도의 바다가 아닐까 싶은데요. 요즘 한창 제주 여행객이 많아지는 시기에 가족들과 함께 머물기에 좋은 제주 한라궁 호텔에서 한국적인 동시에 이국적인 분위기를 느껴보시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오늘은 어버이날 부모님 모시고 가기 좋은 고즈넉한 한옥호텔을 살펴봤는데요. 이정도면 호텔을 낯설어하셨던 부모님들이 더 좋아하실 것 같죠? 지역마다 조용한 산속에서 자연의 정취를 느껴지는 한옥호텔이 있는 반면 화려한 도심 속에 자리한 한옥 호텔도 있었고, 제주 바다를 배경으로 한 이색적인 한옥 호텔까지 같은 한옥호텔이지만 모두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네요. 부모님의 취향에 맞는 한옥 호텔에서 멋진 효캉스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잊지 마시고요! 저는 다음 주에 더욱 알찬 호텔인사이드로 찾아오겠습니다. 모두 가족과 함께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Written by. 에디터 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