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 호텔 교토] 동서양의 경계가 흐려지는 호텔

by 호텔인사이드

안녕하세요! 알쏠호이, 알아두면 쏠쏠한 호텔 이야기를 들려드리는 호텔 이야기꾼 에디터 모카☕️입니다.


혹시 구마 겐고라는 건축가를 아시나요? 저번에 소개해드린 안도 다다오와 달리, 구마 겐고는 정석적인 엘리트 건축가 코스를 밟은 유명 건축가입니다. 일본 명문 도쿄대학 건축학과를 졸업했고, 현재는 같은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죠. 그는 노출 콘크리트를 사용한 현대적 건축으로 유명한 안도 다다오와 달리, 목재, 돌, 대나무, 종이 등 전통적이고 자연친화적인 재료를 활용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오늘은 그가 설계한 에이스 호텔 교토(Ace Hotel Kyoto)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호텔 소개>

출처 : 에이스호텔 교토

에이스 호텔은 미국에서 시작된 로컬 커뮤니티 호텔 브랜드입니다. 기존의 허름한 건물을 리모델링해 현대적이면서도 지역과 함께 살아 숨 쉬는 호텔로 만들어온 것이 특징이죠. 시애틀에서 시작해 포틀랜드, 뉴욕 등 미국 주요 도시에 확장한 뒤, 미국 밖에서 처음 선보인 호텔이 바로 교토 지점입니다.


교토는 일본의 역사와 전통을 상징하는 도시인 만큼, 에이스 호텔 교토는 일본 전통 건축과 미국식 현대 건축을 적절히 혼합하면서 일본적 정체성을 살리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호텔 개요>

스크린샷 2025-10-13 10.20.16.png

에이스 호텔 교토는 기존 붉은 벽돌로 지어진 중앙 전화국 건물을 보존하며 리모델링했고, 새로 중축한 부분과 연결해 호텔로 재탄생했습니다.


<객실>

객실은 총 9개의 유형으로 보통 호텔에 있는 스탠다드 유형부터 시작해 디럭스까지 있고, 교토의 역사적인 특징을 활용해 히스토릭 룸과 다다미 스위트, 로프트 스위트 그리고 에이스 스위트 객실 타입까지 다양하게 갖추고 있습니다.

ace-hotel-kyoto-ace-suite-996x711.jpg 출처 : 에이스 스위트

옛 중앙 전화국 건물에 위치한 스위트룸으로, 킹 사이즈 침대와 별도의 거실 공간이 있습니다. 객실 내 깁슨 기타와 지역 예술가 유노키 사미로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어, 지역 커뮤니티의 특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ace-hotel-kyoto-tatami-suite-996x711.jpg 출처 : 다다미 스위트

일본 전통 다다미가 깔린 넓은 공간에 4개의 다다미 이불과 프라이빗 바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일본의 전통적 매력과 서양의 현대적 디자인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부대시설>

assets%2F9b6836fa3ba643fe8fff0164397e2c60%2Fd735d4f6b098442db168685664ab1d79?width=2000 출처 : 홈페이지

사실 에이스 호텔에 가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그 호텔에서 즐길 수 있는 부대시설이 매력있기 때문입니다. 정말 로컬과 함께 있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사랑받는 부티크 호텔이 아닌가 싶어요. 에이스 호텔 교토에 있는 스텀프타운 커피 로프터스는 에이스 호텔 초창기부터 함께한 커피 브랜드입니다. 에이스 호텔 교토를 열면서 일본 지점을 처음으로 내게 되었어요.

ACE_331.jpg 출처 : 홈페이지

스텀프타운 커피 로프터스 이외에도 Piopiko나, Kosa, Mr.Mausian's Italian Bar처럼 다양한 다이닝 공간들과, 술 그리고 음료를 즐길 수 있는 공간들이 많습니다.

Ace20Hotel20Kyoto20-20Lobby20_20Front20Desk201849.jpg 출처 : 홈페이지

구마 겐고는 에이스 호텔 교토를 동서양 문화의 융합으로 설계했습니다. 일본 전통 재료를 활용하면서 서양식 디자인 요소를 적절히 배치했으며, 약 5년간 일본 내 장인과 예술가들을 만나 작업했습니다. 덕분에 외관은 교토의 삼나무 격자 구조를 활용한 전통적 분위기와, 검은 콘크리트와 알루미늄 루버 등 서양적 요소가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오늘은 동서양의 건축, 특히나 일본 전통 건축과 미국식 건축 양식을 적절하게 믹스해서 설계한 에이스 호텔 도쿄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자연친화적이고 전통적인 건축을 중시하면서도, 현대적인 감각으로 사람들이 이용하는데 불편하지 않도록 만드는 이 기술은 우리나라도 배워야하는 게 아닌가 싶네요. 일본 교토의 전통 스테이에서 여행을 많이 해보셨다면, 에이스 호텔 도쿄에서 현대적인 교토 호텔은 어떤 것인지! 경험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오늘 글이 재미있으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랜선 호텔 여행에는 호텔인사이드가 있습니다.


Written by 에디터 모카


☕️모아두고 싶은 호텔·공간 이야기 속으로!

에디터 추천의 글


3억 원 짜리 추석 선물?!!

KakaoTalk_Photo_2021-09-04-03-07-52_001.png?type=w3840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세토우치 리트리트 아오나기]별장에서 미술관, 호텔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