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텔스닷컴 Aug 05. 2019

수원 가볼 만한 곳 베스트 10,
가까운 수원으로!

수원 여행, 수원 가볼 만한 곳, 수원 여행지, 수원 관광명소


경주의 '불국사'처럼 수원 하면 '화성'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수원은 화성뿐 아니라 아름다운 행궁과 유적, 여행객들을 매료시킬 스팟이 많은 매력적인 여행지랍니다. 다양한 문화와 축제, 아름다운 자연, 먹거리, 체험 공간 등이 잘 갖추어져 있어 어린 자녀를 위한 교육적인 가족여행으로도 최고! 웅장한 역사의 보물들과 공기를 함께하는 수원의 일상 속으로 떠나볼까요? 


※수원 화성, 화성행궁, 수원 박물관, 수원 화성 박물관을 둘러보실 분들은 통합권을 구매하시는 게 보다 저렴하니 참고해주세요!






01. 광교호수공원 


도심에 자리한 호수 공원은 지역 주민들에게도, 여행자들에게도 마음의 여유를 주곤 하는데요. 광교호수공원은 광교산과 원천저수지 및 신대저수지의 자연을 최대한 보존해 조성한 곳입니다. 은은한 조명과 함께 산책을 할 수 있는 수변 데크 '어반 레비(Urban levee)'는 세계적인 조경가들에게 인정받은 만큼 특별하고 낭만적인 운치를 자랑해요! 예약을 통해 가족캠핑장도 이용할 수 있어 요즘 유행하는 '캠프닉' 또는 '라이트 캠핑'을 즐기기에도 좋답니다. 특히 3 주차장 옆에는 반려견 놀이터가 마련되어 있어 애견인들에게도 반가운 공간이니 참고!





 


02. 화성행궁 


한국의 행궁(왕이 궁궐을 벗어나 머무는 곳)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아름다운 곳으로 유명한 화성행궁. 일제강점기 민족말살정책으로 인해 낙남헌을 제외한 모든 시설이 파괴되는 아픔을 겪기도 했는데요. 복원 사업을 통해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됐고, 현재 2단계 복원 사업으로 우화관 일대를 발굴 조사하고 있습니다. 고즈넉한 풍경과 곳곳에 핀 꽃들이 복작한 사물에 지친 우리의 눈을 힐링시켜줍니다. 또한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 장엄한 분위기와 멋진 검무가 인상적인 무예 24기 시범이 매일 오전 11시부터 화성행궁 신풍루 앞마당에서 진행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 개방시간 : 매일 09:00 - 18:00

* 입장권 : 어른 1,500원 군인·청소년 1,000원 초등학생 700원

* 축제·행사 정보 : 수원 문화제 야행(8/9~8/11), 수원화성문화제(10.3~10.6)






(출처: 수원 문화관광 홈페이지)


03. 문화의 거리


수원 화성행궁에서 팔달문으로 가는 '공방거리'와 젊음의 거리 '남문 로데오거리'를 일컬어 '문화의 거리'라고 칭하는데요. 음식점과 전통찻집 및 핸드메이드 공방, 각종 문화예술 볼거리로 구경하는 재미가 있는 곳입니다. 특히 매월 넷째 주 토요일에는 거리를 지나는 차 없이 오로지 발로 걷는 여행객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이 진행되고 있어요. 로데오거리에서는 누구나 볼 수 있는 열린 갤러리가 마련되어 있으니 꼭 함께 둘러보세요! 





 


(출처: 수원 문화관광 홈페이지)


04. 행궁동 벽화마을·지동 벽화마을 


언젠가부터 마을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고자 하는 주민과 예술인의 노력이 모여 전국 곳곳에 벽화마을이 형성되고 있는데요. 수원에도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두 개의 벽화마을이 있습니다. 먼저 행궁동 벽화골목은 2010년 '이웃과 공감하는 예술가 프로젝트 행궁동 사람들'이라는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완성됐어요. 새로 지어지는 현대적 건물들과 노후하는 기존 건물들의 괴리로 자칫하면 낙후될 수 있었던 골목에 생기를 불어넣어 주민들과 여행자 모두를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칙칙한 콘크리트 벽에 그려진 아기자기한 그림과 어여쁜 시들이 동심으로 돌아간 듯한 기분을 주죠!


p.s 주민들 생활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배려하는 매너 에티켓은 꼭 지켜주세요~ :)





 



05. 방화수류정


나무와 연꽃, 석재와 목재·전돌을 적절히 사용한 2층 누각이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고 있는 방화수류정! '꽃을 찾고 버들을 따라 노닌다'는 아름다운 뜻을 지닌 곳인데요. 4곳에 배치된 각루(동북각루·서북각루·동남각루·서남각루)가 저마다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수원 화성의 건축물 중 조형미가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해질 녘 각루 너머로 보이는 노을과 해가 진 후 성곽에 켜지는 은은한 조명이 가장 아름다워 야경 명소로도 꼽히고 있어요.




* 수원 특가 호텔 찾아보기! <클릭!>



  

  

(출처: 수원 문화관광 홈페이지)


06. 노을빛 전망대


수원의 숨은 명소로 소개되고 있는 노을빛 전망대는 수원 제일교회 옥상에 위치해 있습니다. 7층까지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면 마치 성 꼭대기로 오르는 듯한 원형 계단이 있는데요. 왠지 '노트르담 드 파리'가 생각나는 곳입니다. 계단을 따라 13층 교회 종탑까지 오르면 비로소 마주할 수 있는 환상적인 전경! 성곽을 따라 빛을 내는 수원의 시가지가 한눈에 내려다보인답니다. 전망대에 마련된 망원경으로 수원의 보물들을 찾아보세요! 


* 개방시간 : 하절기(4-9월) 10:00 - 20:00 / 동절기(10-3월) 10:00 - 18:00






(출처: 수원 문화관광 홈페이지)


07. 통닭거리


치킨이야 언제 어디서든 반갑지만 작정하고 '통닭거리'가 조성된 이곳! 수원의 아름다운 문화재와 거리를 둘러봤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식도락을 만끽할 시간입니다. 천만 관객을 훌쩍 넘긴 영화이자 '수원 왕갈비 통닭'이 등장했던 '극한직업'의 흥행으로 유동인구가 배 이상 늘었을 만큼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1970년부터 문을 연 원조 맛집부터 트렌드에 맞게 새로 오픈한 신생 가게까지 열다섯 곳 정도의 가게에서 먹음직스러운 통닭 냄새를 풍기고 있답니다. 





  

(출처: 수원 문화관광 홈페이지)


08. 지동시장


수원시의 중심지 팔달문에 자리한 지동시장은 농·수·축산물을 취급하는 전통시장입니다. 수원 화성을 본떠 만든 외형이 인상적인 곳으로 2002년 현대식으로 리모델링한 후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됐고, 시장 먹자골목 안에는 30~40년 전통을 자랑하는 순대타운이 있어요. 특히 지동시장과 영동시장 중간에 위치한 '지동시장 푸드트럭'은 수원 여행 시 빼놓을 수 없는 인기 스팟! 다코야키, 스테이크, 닭강정, 핫도그, 닭꼬치 등 먹음직스러운 음식들이 트럭에서 쉼 없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SBS '백종원의 푸드트럭'에 소개된 후 더욱 인기가 많아져 몇몇의 푸드트럭은 일찍 매진되기도 하니 참고하세요!


* 푸드트럭 운영시간 : 매일 오후 17:00 - 22:00 






(출처: 수원 문화관광 홈페이지)


09. 수원 화성 박물관


유네스코 세계유산 수원 화성의 역사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수원 화성 박물관! 화성 축성의 과정과 신도시 수원 건설 과정을 전반적으로 보여주는 화성축성실과 1795년 정조의 화성 행차에 관한 내용을 담은 화성문화실로 구성된 상설전시 및 다양한 기획 전시들을 볼 수 있습니다. 야외엔 왕실의 태실(왕실의 태를 봉안하던 곳) 문화를 알아볼 수 있는 공간과 거중기, 녹호, 유형거 등의 과학기기를 실제 크기로 복제해놓은 곳이 마련되어 있답니다. 더불어 전통 옷 입기, 옛날 도량형 재기, 성곽 쌓기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어린이 상설체험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니 아이들과 계획한 가족여행이라면 놓치지 마세요!


* 운영시간 : 매일 09:00 - 18:00 (매표마감 17:00) / 첫째 주 월요일만 휴관

* 입장권 : 어른 2,000원 청소년·군인 1,000원 어린이·노인 무료 






(출처: 수원 문화관광 홈페이지)


10. 수원 시립 아이파크 미술관


예술작품 관람과 함께 더위도 피할 수 있는 미술관! 여행지마다 특색 있는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방문하는 것 또한 색다른 묘미인데요. 한국의 대표적 문화유산 화성을 가진 도시이자 한국 근대 미술사를 대표하는 나혜석의 고향이기도 한 수원인 만큼 수준 높은 전시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아이파크 미술관뿐 아니라 수원 미술전시관, 어린이 생태미술체험관 등이 있어 남녀노소 즐기기에 좋아요. 


* 운영시간 : 매일 10:00 - 19:00 (입장 마감 18:00) / 월요일 휴무

* 입장권 : 일반 4,000원 청소년·군인 2,000원 어린이 1,000원 만 3세 이하 무료

* 현재 진행 중인 전시 : 

- 나혜석 기념홀

- 아트스페이스 광교 개관전 <최정화, 잡화>

- 재-분류 : 밤은 밤으로 이어진다

- 人_공존하는 공간

- 셩 : 판타스틱 시티 SEONG : Fantastic City







+) 호텔 추천



르본 수원 실크로드 호텔


르본 실크로드는 수원시 인계동에 위치한 3.5성급 호텔입니다. 분당선 수원시청역과 도보 10분, 수원종합버스터미널과는 차로 10분 정도 소요돼 대중교통 이용 시 편리하고, 앞서 소개해드린 장소까지도 대부분 차로 10분이면 닿을 수 있습니다. 레스토랑, 피트니스센터, 비즈니스 센터 등이 부대시설로 있고, 도보 10분 이내에 갤러리아백화점 및 홈플러스가 있어 쇼핑하기에도 용이하다는 점! 

 




모던하게 꾸며진 130개의 객실은 청결하게 잘 유지되어 있고 편안하고 조용한 휴식이 가능합니다. 샴푸, 바디워시, 칫솔·치약, 비누 등의 어메니티가 마련되어 있으니 따로 준비할 번거로움도 없겠네요! 조식이 맛있었다는 평이 많았고 전체적으로 깔끔한 시설, 친절한 직원 서비스, 수원을 돌아보기에 편리한 위치 등에 호평을 얻으며 실제 투숙객들에게 10점 만점에 8.4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실제 투숙객 후기

"단체로 친구들과 갔는데 만족할 만하고 아침 식사도 좋았어요. 호텔 주위도 조용했고 조금만 걸어가면 편의시설도 많고 전체적으로 만족"

"가격 대비 정말 최고였습니다. 휴가 동안 두 번 이용했는데, 처음엔 그냥 가성비가 좋아서 이용했다가, 모든 면이 너무 좋아 또다시 예약했네요. 주변 경관은 시청 부근에 많은 술집들? 그것 빼고는 전부 다 최고였습니다. 시설 좋고 가격 좋고 식사 맛있고 서비스 좋고.. 다음번에 수원 갈 일 있으면 무조건 이용할 계획입니다. 덕분에 즐거운 휴가였네요~! 감사합니다"



수원 실크로드 호텔

* 이 호텔, 객실 요금 확인 <클릭!>





    


매거진의 이전글 제주도 여행코스 3박 4일, 곳곳을 누리는 일정 추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