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텔스닷컴 Nov 11. 2019

레이오버 스탑오버 차이,
헷갈리지 말고 잘 활용하자!

레이오버, 스탑오버, 경유 꿀팁, 공항 경유, 레이오버 스탑오버


해외여행을 가기 위해 비행을 하다 보면 예기치 못한 상황이 생깁니다. 그럴 때마다 우리나라가 아니기 때문에 당황하기 마련인데요. 여행지에서 생기는 변수와 틈새 시간을 잘 활용한다면 오히려 더욱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오늘은 여행을 하다가 항공편에 의해 생기는 레이 오버스탑 오버라는 용어에 대해 간단하고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한 번쯤 들어봤지만 정확한 개념에 대해 헷갈릴 수 있는 이 용어들에 대해 캐치해서 스마트한 여행을 해보세요. 






레이 오버란 무엇일까 


레이 오버는 다른 관광지를 가기 전, 경유하는 시간이 24시간 이내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보통은 2~3시간 정도를 경유지에 머물기 때문에 공항 주변 관광을 하는 여행객들도 있어요. 레이 오버를 하는 시간은 생각보다 길지 않기 때문에 공항을 벗어나서 시내 관광을 계획 중이라면 시간 관리에 아주 신경 써야 합니다. 


대체로 가볍게 공항 주변을 둘러보거나 공항 안의 레스토랑, 커피숍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기도 하죠. 수하물을 걱정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수하물은 최종 목적지로 바로 배송되기 때문에 경유지에서 수하물을 따로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안심하고 최종 목적지에 가서 수하물을 찾으면 되니까요. 


  

 


스탑 오버란 무엇일까 


스탑 오버의 경우, 레이 오버와 반대로 경유할 때, 환승 공항에 머무는 시간이 24시간이 넘습니다. 목적지까지 도착하려면 굉장히 많은 시간이 걸리는 편이죠. 하지만 항공료가 저렴한 편입니다. 시간은 더 많이 소요되지만 비용을 아끼려는 사람들에게는 스탑 오버 항공권을 찾는 것이 최대 미션이 되기도 하죠. 


스탑 오버 항공권을 구매하려면, 경유지가 있는 항공권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스탑 오버 체류가 가능한 지 체류 조건을 확인한 후 항공권을 예약하면 됩니다. 또한 무비자로 갈 수 있는 국가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있기 때문에 국가별 상황을 확인해야 해요. 항공사 중 일부는 거점 공항이나 지역 중심지의 관광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레이오버는 어떤 공항이 좋을까 


도하 하마드 국제공항의 라운지

 

도하 하마드 국제공항 


카타르 항공을 이용하면 도하 하마드 국제공항에서 레이 오버하게 되는 경우가 대다수인데요. 이 공항은 잠시 쉬다 가는 사람들을 위해 마련된 좋은 시설이 아주 많아요. 카타르 항공 탑승객을 위한 알사프와 퍼스트 라인지 알 무르잔 비즈니스 라운지에서 갤러리, 스파, 웰니스 클럽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선착순으로 즐기는 도하 투어 프로그램도 무료 운영 중이라고 하니 관심이 갑니다. 



  

몽환적인 분위기의 북경 수도 국제공항


북경 수도 국제공항


베이징 수도 국제공항에 도착해서 쉬고 싶다면 힐튼 베이징 공항 호텔로 가면 됩니다. 공항에 마련된 무료 셔틀버스를 타고 호텔의 스파 시설이나 피트니스 센터를 이용할 수 있죠. 잠이 필요하다면 고슬립 포드로 가서 휴식을 취할 수도 있어요. 리프레쉬가 필요할 때는 제3 터미널에 가서 무료로 샤워를 즐길 수 있습니다. 



  

편의 시설이 많은 취리히 국제공항

 

취리히 국제공항


스위스에서 가장 큰 규모에 해당하는 취리히 국제공항 역시 무료 샤워 시설을 제공하고 있어요. 곳곳에 의자가 많기 때문에 편안하게 앉거나 의자에 기대서 휴식을 할 수 있죠. 아이를 위해 키즈 존을 설치해두었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시간에 당황하지 않고 아이에게도 즐거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위스 중앙역으로 가는 대중교통도 다양한 편이라 잠깐의 외출도 편리하고요.



   

다양한 즐거움을 갖춘 암스테르담 스키폴 국제공항


암스테르담 스키폴 국제공항


스키폴 국제공항은 하나의 갤러리와도 같다고 할 수 있는데요. 렘브란트나 반 고흐의 작품을 볼 수 있는 국립 미술관의 분관을 24시간 동안 오픈 중이라고 해요. 잠깐의 휴식을 즐기는 사람들이라면 둘러보기에 그만이죠. 세계 최초의 공항 도서관도 있어서 다양한 국가의 책을 읽으며 쉴 수 있어요. 상점이나 레스토랑, 스파 시설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이를 둘러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탑오버로 어디에 가면 좋을까

 

싱가포르의 아름다운 보타닉 가든


싱가포르 


동남아시아의 대표적인 여행지, 싱가포르에는 럭셔리한 크루즈 여행과 잘 보존된 자연을 둘러볼 수 있는 식물원이나 동물원이 가득한데요. 스탑오버 여행객을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숙박이나 교통, 명소 등을 묶어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싱가포르 스탑 오버 홀리데이라는 프로그램을 마련해두었으니 싱가포르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눈여겨보세요. 시티 투어 프로그램 중 일부를 무료로 제공하기도 하니 여행 전, 꼼꼼한 서치가 필요합니다.



  

핀란드의 한적한 올드 타운 부두


핀란드 


대표적인 스탑 오버 여행지로 불리는 헬싱키는 핀에어 항공을 통해 추가 요금 없이 최대 5일까지 체류가 가능해요. 인천에서 갈 수 있는 유럽 국가 중, 가장 비행시간이 짧은 곳이라고도 해요. 핀란드 관광청은 5시간부터 5일까지 핀란드 곳곳을 경험할 수 있는 스톱오버 핀란드 프로그램을 론칭했습니다. 이 밖에 약 40종의 스톱 오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쇼핑할 때 20%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혜택도 누릴 수 있다고 하네요. 



  

이스탄불의 오타 코이 모스크

 

이스탄불

 

이국적인 여행지, 이스탄불에 가면 유럽과 아시아의 문화를 동시에 볼 수 있다는 특별함이 있죠. 터키 항공 내에서 제공하는 무료 시티 투어 서비스는 이스탄불에서 6시간 이상 머무르는 탑승객을 위해 운영하고 있어요. 10시간 이상을 경유한다면 무료 호텔 바우처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만 활용한다면 짬짬이 아주 즐겁고 특별한 여행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해요.



  

상하이의 전통을 볼 수 있는 예원

 

상하이 


상하이는 트립 어드바이저에서 죽기 전에 가봐야 할 도시 10위에 선정되었다고 해요. 한국에는 2시간도 채 걸리지 않을 정도로 가까운 데다가 유럽과 고유의 문화가 혼재하고 있어 더욱 매력적인 도시로 손꼽히는데요. 먼 나라로 이동하기 전에 잠시 워밍업 개념으로 쉬었다 가기에도 괜찮은 곳이죠. 하지만 중국인 비자 규정이 시시때때로 바뀌곤 해서 사전에 잘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탑 오버할 때,
머무르기 좋은 호텔 


모던하면서 유니크한 클라리온 호텔의 외관


클라리온 호텔 헬싱키 에어포트


헬싱키 공항 바로 앞에 있는 이 호텔은 점보 쇼핑센터, 핀란드 항공 박물관으로의 이동이 편리합니다. 총 258개의 금연 객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셀프 무료 주차가 가능하기 때문에 렌터카를 세워두기에도 좋습니다. 유럽식 아침 식사와 와이파이 서비스를 매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갖추고 있어요. 


  

아이와 함께 투숙하기 편리한 객실의 내부
여유로운 크기의 욕실

 

탁아 서비스가 있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방문해도 안심할 수 있습니다. 호텔 내에 레스토랑과 라운지 바가 있으며 24시간 룸 서비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피트니스 시설은 24시간 동안 운영하고 있으며 객실 내에는 커피와 티 메이커, 다리미가 함께 있습니다. 방음 객실이기 때문에 비행을 하고 입실해서 편안한 숙면을 취할 수 있어요.  


  

북유럽의 따뜻함이 느껴지는 카페테리아


실제 투숙객 후기

“모든 것이 좋았어요. 룸도 깨끗했고 스태프들도 친절했어요. 특히 어메니티도 굉장히 훌륭했어요. 서비스도 좋고 조식도 좋아서 만족스럽습니다.”

“깨끗하고 넓은 방에서 휴식하기에 딱 좋습니다. 반타 공항에서 잠시 환승하는 동안에 들렀는데 오래 있고 싶을 정도로 예쁜 호텔이었습니다.”

“조식 뷔페가 굉장히 럭셔리했어요. 신축 호텔이라 너무 깨끗했어요. 헬싱키 공항에서 우연히 추천받아 방문했는데 생각보다 너무 좋아서 만족스럽습니다.”




클라리온 호텔 헬싱키 에어포트

* 이 호텔, 특가 확인하기! <클릭!>




   

하늘과 맞닿아 있는 듯한 라마다 호텔의 외관


라마다 플라자 상하이 푸동 에어포트


푸동 공항에서 불과 7분밖에 걸리지 않는 이 호텔은 상하이 비치 공원과 디즈니 랜드를 가기에 편리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어요. 렌터카 무료 주차가 가능하며, 24시간 내내 무료 공항 셔틀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시간에 공항 도착을 해도 편리하게 호텔까지 이동이 가능합니다.


  

여유 공간이 많은 널찍한 침실
침실과 따로 분리되어 있는 객실


총 375개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요금을 별도로 내면 매일 뷔페식 아침 식사를 즐길 수 있고 호텔 내에는 2개의 레스토랑과 라운지 바, 카페가 있습니다. 피트니스 센터에서 긴장된 몸을 다시 가다듬을 수도 있고, 로비에서 무료 신문을 제공하고 있으며 드라이클리닝이나 리무진 또는 타운카 서비스를 신청해서 이용할 수도 있어요.  


    

휴식하기 좋은 로비의 모습


실제 투숙객 후기

“짧은 머묾이었지만 공항 근처의 호텔이라고 보기에는 관리도 잘되고 서비스도 좋았던 것 같아요. 특히 공항 딜리버리 서비스는 이전의 다른 호텔과 다르게 배치 시간이 많아 편했어요.”

“무난하면서 좋았어요. 공항이 가깝고 셔틀이 있어 편합니다. 아침 비행이 있다면 또 여기서 묵고 싶어요. 비행기 소음이 있지만 특별히 시끄럽지 않습니다.”

“푸동 공항까지 가는 셔틀버스가 굉장히 자주 다녀요. 깨끗하고 직원분들도 매우 친절하십니다. 비즈니스에 필요한 것들이 모두 구비되어 있어요.”



  

라마다 플라자 상하이 푸동 에어포트

* 이 호텔, 객실 사진 더 보기! <클릭!>






매거진의 이전글 터키 여행하기 좋은 계절, 가볼 만한 곳까지 살펴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