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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려움 없이 내 감정을
표현해야 이유

by 생각속의집
나는 엄마가 언제라도 나를 볼 수 있는 유리로 된 집에 살았어요.
하지만 유리로 된 집에서는 나를 버리거나 땅 속으로 나를 숨기기 전에는
어떤 것도 감출 수가 없어요. 그런데 땅 속으로 나를 숨기고 나면
나도 나를 볼 수 없게 되어요.



심리학자 엘리스 밀러 Alice Miller 가 만난 한 내담자의 말입니다. 이처럼 누군가의 검열과 비난에 노출되어 산다는 것은 참으로 끔찍한 일입니다. 건강한 사람은 어떤 책망이나 비난, 혹은 수치심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인정합니다. 즉 자신의 감정과 느낌이 무엇인지 바로 알고, 자신이 진정 그것을 원한다는 것도 인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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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나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내 속에서 솟아 나오려는 것, 바로 그것을 나는 살아보려고 했다.
그것이 왜 그토록 어려웠을까?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에 나오는 이 말은 좀 더 정확하게 나의 참자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사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님을 말하고 있습니다. 진정한 내면의 목소리는 왜 그렇게 듣기 어려울까요? 나의 참자아가 내면의 감옥에 묻혀버렸기 때문일까요? 내가 누군가로부터 숨어서 땅 속으로 들어갈 수밖에 없다면 나의 참자아는 나 자신도 볼 수 없게 사장되어버립니다.

그래서 브래드쇼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로부터 숨는다는 것은 우리 자신으로부터 숨는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렇게 나의 참자아는 무의식적으로 내면의 감옥에 남아 발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의 참자아와 대화를 할 수 없게 됩니다. 밀러는 어두운 땅 속, 즉 무의식 속에 숨어버린 ‘내’가 해방된 후에야 자아는 명확하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기 시작하고 자존감을 회복한다고 말합니다.



내 자신을 잃어버린 것 같다고 느낄 때


삼십 대 어느 분은 “내가 없는 것 같다”며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몹시 부끄러움을 타요.
그런데 또 어떤 때는 부끄러움을 숨기려고
더 적극적인 체해요. 둘 다 내 모습이 아닌 것 같아요.
내 모습이 어떤 건지 나도 모르겠어요.
그냥 내가 없는 것 같아요. 항상 누군가의 눈치를 보는 것
같고, 긴장해 있고, 어디서 무슨 일을 하든
자신감도 없고 겉돈다는 느낌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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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치료사 오크랜더 Violet Oaklander는 이처럼 “자기 자신을 잃어버린 것과 같은 상태”를 낮은 자존감이라고 말합니다. 변화란 자기 자신이 아닌 다른 누군가가 되려고 노력할 때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참된 자기 자신이 될 때 가능한 일입니다. 자기 자신에 대해서 좀 더 긍정적으로 느끼기 위해서는 있는 그대로의 자기 자신으로 돌아가야 하며, 무엇보다 자신이 현재 느끼는 감정들을 수치심 없이 그대로 느끼고 받아들이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왜 상처를 말하지 못할까?


시나 문학은 우리가 스스로 표현하지 못한 여러 정서, 느낌, 감정을 나의 문제처럼 표현해주고 공감해줍니다. 이런 공감 능력을 동일시 원칙 Iso-Principle 이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시인이며 작가인 도빈스 Stephen Dobyns 도 "시는 사람들 사이에 걸린 창이다. 그 창이 없었다면 사람들은 어둠에 갇혀 살고 있을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이 광대한 세계에서 단절된 혼자가 아니며, 세계의 모든 존재들에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는 일은 우리의 자존감을 키워줍니다.


가끔 ‘나는 살기 위해 죽어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동안 유리로 된 집에 살면서 땅 속 깊은 곳에 도망가 숨어버린 나의 목소리, ‘살기 위해 죽어버린’ 내 목소리를 찾아 해방시키고 싶습니다. 그런 날이면 시집을 들고 좋아하는 장소에 앉아 마음의 문을 열어보십시오. 그리고 나를 위한 나만의 일기장에 시를 써보십시오. 그렇게 숨은 감정들을 두려움 없이 일기장에 해방시켜보는 것입니다.



문학치유에세이 <내 마음을 만지다> https://c11.kr/bbg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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