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우스랩 Jun 07. 2020

아파트형공장 분양 임대사업자등록 명의는?

아파트형공장 분양 임대사업자등록 명의는?


아파트형공장 분양 임대사업자등록 명의는?


아파트형공장 명의 문제

부동산에 투자를 할 때 부부 중 1명이 소득이 없으면 무조건 소득이 없는 사람 명의로 매수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아파트형 공장은 반드시 임대사업자등록을 해야 하는 만큼 누구 명의가 유리한지 판단하려면 건강보험료나 국민연금 같은 세금 문제를 고민해야 한다. 


수입이 없던 사람이 임대사업자로 등록되면 건강보험의 피부양자에서 지역가입자로 바뀌면서 건강보험료와 국민연금을 직접 납부하게 된다. 건강보험료는 소득과 자산금액으로 평가되는데 임대사업자가 되는 순간 건강보험료는 계속 올라가게 된다. 


직장을 다니는 남편 대신 소득이 없는 아내 명의로 임대사업자 등록하는 경우 아내는 건강보험료와 국민연금을 납부해야 한다. 실제 임대료 수익은 매달 들어오지만 과거에 내지 않았던 건강보험료와 국민연금이 빠져나가므로 실제 수익은 줄어들게 된다. 이 경우 남편의 소득 구간이 높지 않다면 남편 명의로 매입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물론 이 경우 근로소득 외에 임대소득이 발생하므로 매년 5월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한다. 결국 무작정 소득이 없는 사람 명의로 진행하는 것보다는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누구 명의로 하는 것이 유리한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보험료와 국민연금 외에 대출 부분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 대출을 해주는 은행 입장에서 소득이 없는 사람은 한도나 금리를 직장 근로소득이 있는 사람보다 불리하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달의 추천 지식산업센터 매물&프로모션 보기

▶ http://buildinglab.co.kr/promotion

매거진의 이전글 아파트형공장 임대사업 렌트프리 활용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