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역행자/자청 리뷰 2편
#. 성공하는 법의 뻔한 대답: 실행력
많은 자기 계발 도서들은 성공하는 주된 키를 실행력이라고 말한다.
어쩌면 정말 뻔한 단어이다.
실행력이 좋으면 성공에 더 가까워진다는 걸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그럼에도 결국 세상의 이치는 변하지 않는 것 같다.
실행을 반복하면 실패가 반복되고, 그 과정에서 우리는 레벨 업을 하기 마련이니까!
저번 편에 이어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실제적인 방법을 다룬 역행자의 5~7단계를 공유해보려 한다.
#. 5단계 - 역행자의 지식
역행자의 지식 챕터에서는 4가지 개념이 나온다.
1. 기버 이론
: 역행자는 1을 받으면 2를 준다.
(저자는 공짜로 생긴 돈의 10%는 도움을 준 상대에게 돌려준다는 철칙을 세워 두었다고 한다.)
애덤 그랜트의 [기브 앤 테이크]에서 사람은 아래 세 부류로 나눈다.
기버: 퍼주는 사람
테이커: 받기만 하는 사람
매처: 딱 받은 만큼만 돌려주는 사람
실제로 가장 가난한 자도 부자인 자도 '기버'라고 한다.
우리는 기버의 삶을 살 돼 피라미드 맨 아래 칸에 '바보 같은 기버'가 되지는 말아야 한다.
매처나 테이커를 잘 구별해서 베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매처와 테이커를 잘 구별하기 위해서는 자신보다 약한 상대에게 어떻게 대하는지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실제 저자는 어떤 사람이 잘 될지 안될지를 밥을 잘 사는 지의 여부로 판가름하기도 한다고 한다.
기버가 되어 나의 인생에 큰 영향을 준 사람들에게 선물을 보내거나 돈을 송금하자.
이렇게 베푸는 것은 장기적으로 본다면 반드시 몇 배가 되어 돌아오므로 인생에 있어 가장 가성비 좋은 투자이다.
2. 확률 게임
: 역행자는 확률에만 베팅한다.
인간은 이득보다 피해에 대해 과도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손실 회피 편향)
따라서 감정을 배제하고 확률에 베팅하면 된다.
승률이 조금이라도(1%라도) 더 높다면 손실 회피 편향을 이겨내고 베팅하라.
그래야 감정적인 실수를 하지 않고 큰 이득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을 높일 수 있다.
3. 타이탄의 도구
: 유전자에 각인된 장인 정신을 역행하라.
인간은 본래 제대로 배운 일 하나를 죽을 때까지 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어렸을 때부터 한 우물을 파야 뭐라도 될 수 있다는 얘기를 누구나 한 번쯤은 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현대는 하나의 일만 하라는 뇌의 명령에 역행해야 자유를 얻을 수 있다.
지금과 같은 경제 시장에서는 하나의 일 대신 5개 이상의 얕은 기술들을 습득해야 유리해진다.
대부분의 사람은 한 영역에서 0.1%에 들 수 없다.
하지만 B 정도의 실력은 누구나 노력하면 얻을 수 있고, B 정도의 무기를 몇 가지 수집하면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된다.
예) 적당한 그림 실력 + 단련한 유머 + 직장 및 사업 경험 = 직장 만화의 신(0.01%의 특별한 존재)
*저자가 추천하는 타이탄의 도구들
온라인 마케팅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디자인
동영상 편집 기술
PDF 책 제작과 판매
프로그래밍
난 1인 사업을 하고 있는 입장에서 이 부분이 공감이 됐다.
대부분의 1인 사업자는 처음부터 모든 분야의 종사자를 고용할 수 없고, 고용한다고 해도 대표가 그 분야를 아예 알지 못하면 일을 제대로 시키지 못한다.
쭉 1인 사업을 하든 기업을 만들든 반드시 타이탄의 도구들을 여러 개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4. 메타인지
주관적인 판단은 순리자들의 전유물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판단력'이 흐려서 자유를 얻지 못한다.
메타인지란 무엇인가?
자신의 현재 상황을 객관적으로 아는 능력이다.
즉 자신의 능력을 아는 능력이자 '자신을 객관화할 수 있는 능력'이다.
메타인지 능력이 좋으면 본인에게 무엇이 부족한지 알기 때문에 이 부분을 보완하려고 애쓰게 되어 저절로 발전이 이루어진다.
*메타인지를 높이는 방법
1. 독서 : 훌륭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며 저절로 겸손해지고 내 수준을 잘 알게 된다.
2. 실행력 : 실행을 통해 자신의 판단이 맞는지 가설 검증을 해보며, 실패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실행 자체를 하는 사람이 매우 드물기 때문에 실행만 해도 경제적 자유를 얻기 쉬워진다.
#6단계.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돈을 버는 근본 원리는 다음 두 가지이다.
상대를 편하게 해 주기
상대를 행복하게 해 주기
돈을 버는 핵심은 '문제 해결력'에 있다.
사람들이 어떤 것에 불편함 혹은 행복을 느끼는지 알아내야 한다.
그리고 어떻게 불편함을 해결해 행복감을 줄 수 있을지 아이디어를 내고 해결책을 만들면 된다.
또한 경제적 자유라는 성을 함락하기 위해서는 내가 없어도 대신 싸워줄 수 있는 병사들이 필요하다.
만약 성에 10만 명의 병사가 주둔하고 있으며, 병사는 시간당 1명을 처치할 수 있고 장수는(비교적 큰돈을 버는 고소득 전문직이나 대기업 임원) 힘이 강하여 시간당 5-10명을 처치할 수 있다고 가정해 보자.
병사나 장수는 평생을 아무리 싸워도 성을 함락시킬 수 없으며, 얻는다고 해도 그 과정에서 자유란 존재할 수 없다.
따라서 성을 함락시키기 위해서는 수많은 병사를 지휘하는 '부대지휘자'가 되어야 한다.
부대지휘자는 자는 시간에도 자신을 위해 싸워주는 병사들이 있기 때문에 돈과 시간, 그리고 자유까지 모두 얻을 수 있다.
시간당 수익을 거두기보다는 다른 수단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돈을 버는 기업의 사장, 책 저자, 유튜버, 온라인 강의 판매자, 주식 투자자, 부동산 투자자, 건물주 등이 이에 속한다.
물론 가게 사장님이라고 해도 온전히 자신의 시간을 바쳐 돈을 벌고 있다면 병사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병사에서 벗어나 부대지휘자가 되는 길을 걸어야 한다.
병사를 모으는 전략을 꼽자면 사실상 직장인이든 자영업자든 백수이든 상관없이 사업 혹은 투자의 방향으로 가야 한다.
사업은 고깃집 하나를 운영하더라도 경영, 마케팅, 인사관리 등의 시스템이 잘 굴러가도록 만들어 놓기만 하면 그 시스템에 속한 사람들이 내 병사가 된다.
투자 또한 돈이 돈을 벌어다 주는 구조이므로 병사를 모으는 전략이다.
*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
정체성 변화
20권의 법칙 - 이루고 싶은 분야의 책 20권 읽고 시작하기
유튜브 시청
글쓰기를 통한 초사고 세팅 - 글쓰기는 뇌 자동화를 이루는 최선의 방법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학습으로 - 오프라인 강의의 집중도가 훨씬 높음
#7단계. 역행자의 쳇바퀴
인간이 불행해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이유들로 성장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1. 자의식 해체가 안 된 사람은 반복적으로 성장에 실패한다.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부족한 점을 보완하며 나아갈 수 없다.
2. 자원에 대한 압박을 받는다.
3. 성장이 멈춰 열등감이 반복적으로 쌓인다.
잘 나가는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을 끌어내리며 행복이라는 보상을 얻는다.
정체성이 잘 잡혀 있는 사람은 잘 나가는 사람에게서 배우려 하며 '나도 결국 성장할 거야'라고 생각한다.
모든 사람은 역행자의 7단계 모델을 한 바퀴 순환할 때 필연적으로 '실패'를 마주하게 된다.
하지만 우리는 실패를 반복하면서 '자유'라는 타이틀을 얻게 된다.
실패를 해야만 '레벨 업'버튼을 누를 수 있다.
따라서 실패의 순간에 회피나 합리화보다는 "레벨 업 순간이 왔구나"라고 즐거워하면 된다.
자유와 가까워졌다는 뜻이니까.
#. 이 책을 한 줄로 요약하자면?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독서와 실행력, 그리고 반복되는 실패를 통한 레벨 업!
내가 반드시 움직여야만, 그리고 움직인 만큼만 돈을 벌 수 있는 사업은 결국 한계를 맞이한다.
돈은 벌지 몰라도 시간적 자유가 없으며 물리적으로 버는 돈도 정해진 그 이상을 넘지 못한다.
나는 앞으로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역행자 7단계 모델을 따라 실패를 반복하며 성장해 보려고 한다.
얼마나 빠르게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을지 나 자신에게 퀘스트를 주며 기대해 볼 생각이다.
이 책 덕분에 내 인생이라는 게임이 훨씬 재밌어질 것 같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