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lama3 5월 출시 예정
Meta는 OpenAI GPT-4의 경쟁자인 Llama 3를 다음 달(5월)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라마 3(Llama 3)의 출시가 5월료 예정됨
메타는 많은 제품에 Llama 3를 사용할 계획임
오픈 소스 AI로 발표함으로 모두가 기여하고 사용함을 통해 발전을 도모함
메타는 지난 10일 열린 런던의 한 이벤트에서 조만간 최신 버전의 오픈 소스 AI Llama 3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고 확인 시켜 줬습니다. 라마 3는 연구 및 상업적 용도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메타의 오픈 소스 대규모 언어 모델입니다. Meta의 글로벌 담당 사장인 Nick Clegg는 올 한 해 동안 다양한 기능과 여러 용도의 모델들이 빠른 시일 내에 출시될 것이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최고 제품 책임자(Chief Product Officer)인 Chris Cox는 Llama 3가 Meta 기술의 핵심 부분으로 자리 잡는 것을 목표로 많은 메타의 제품에 사용될 것이라고 다시 한번 확인하였습니다.
하지만 라마 2가 23년 7월에 발표되었을 때 너무 제한적이라는 비판과 함께 널리 사용되고 알려지지는 않았습니다.
메타는 챗 GPT가 처음 발표되었을 때 구글과 같은 다른 빅 테크 기업들을 놀라게 만든 OpenAI를 따라잡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였으나 아직까지는 AI 쪽으로 큰 결과를 내놓지는 못하였습니다.
메타의 수석 AI 과학자이면서 AI 학자인 얀 르쿤(Yann LeCun)은 생성형 AI의 한계를 이야기하며 메타가 이미지 생성 분야에 더욱 정확한 예측 AI를 구축하기 위해 사용해 온 모델 훈련과 결과 생성에 대한 다른 접근 방식은 JEPA(Joint Embedding Predicting Architecture)에 더 집중해야 한다고 예측하였습니다.
새로 발표 예전인 라마 3는 약 1,400억 개의 매개변수를 통해 더욱 다양한 질문을 처리하도록 설계되었다고 예상되며 이는 기존에 라마 2에 비해 2배가 증가된 숫자입니다.
메타가 오픈 소스 AI로 라마 3를 발표한 것은 굉장히 중요한 사건입니다.
누구나 라마 3를 사용하여 더 많은 경쟁과 기술 개발, 창의적인 사용 경험 등을 통하여 최종적으로는 오픈 ai의 챗 GPT와 Anthropic의 클로드를 능가하는 민간 AI 시스템이 구축될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이는 더 많은 개발자들과 유저들이 Llama 3를 사용함으로 더 많은 데이터의 축적과 메타의 플랫폼 유저들의 경험과 창의성을 이용하여 경쟁 우위를 얻겠다는 메타의 전략으로 생각됩니다.
6월을 기점으로 대형 발표들을 앞둔 인공지능 경쟁에서 과연 누가 앞서갈지 오픈 AI의 독주를 막아낼 경쟁자가 나올지 이번 여름은 재미있는 여름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