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은 불씨 May 06. 2024

오리지널 크리에이터와 콘텐츠 제작자를 위한 메타의 변화

인스타그램과 쓰레드부터 시작

인스타그램은 작은 규모의 독창적인 크리에이터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몇 가지 변화를 예고했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순위 시스템 및 노출 환경 변경: 작은 규모의 창작자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순위 시스템 및 노출 환경이 조정됩니다.

원본 콘텐츠 우선: 동일한 두 개의 콘텐츠가 있을 경우, 원본 콘텐츠만이 추천 목록에 표시됩니다.

재게시 콘텐츠에 대한 라벨링: 재게시된 콘텐츠에는 라벨이 부착될 예정입니다.


최근 업데이트:

이번 변화에는 여러 업데이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릴스가 10분짜리 영상까지 확대되어 유튜브와 유사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되면 수익화에도 더 많은 기회가 열릴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재게시 콘텐츠와 팔로워 도달 없이 공평한 노출로 바뀌면서 기존 유저들이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릴스의 도입으로 이러한 변화는 이미 진행 중이었습니다.


반응도와 노출:

노출에는 반응도가 가장 큰 효과를 내며, 진정한 팬들이 있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정도의 팬들이 있다면 업데이트, 그룹, 스토리 등 다양한 방식으로 반응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중요성

팔로워가 의미가 없어졌다는 것은 과장된 이야기입니다. 팔로워는 짧은 영상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제 인스타그램의 거의 모든 조회수는 릴스에서 나오며, 팔로워의 조회수는 0.2%밖에 되지 않습니다.


공유와 소환

가장 확산이 빠른 것은 공유와 친구 소환입니다. 영상이 누군가를 태그할 만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면 반응도는 매우 높아집니다.


원본 영상과 재게시물

원본 영상과 재게시물은 다른 사람의 영상을 다운로드하거나 그대로 공유한 것을 의미합니다. 업데이트 소식 중에는 밈이나 패러디로 편집된 콘텐츠에 대한 별도의 조치는 없을 것이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메타 관련 정리

제가 요즘 메타에 대해 메타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정리하여 글을 쓰는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소문에 따라 채널을 운영하지 마세요. 채널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채널 성장 팁

채널을 키우는 여러 방법이 있고, 자신의 시간, 여유, 재능을 고려하여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플랫폼에서 추천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가장 최신에 나온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이번 업데이트는 창작자를 보호하는 변화입니다. 디지털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분들에게는 환영할 만한 변화일 것입니다. 기본기가 탄탄하면 어떤 변화에서도 크게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코카콜라의 성공 스토리와 그 교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