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사랑은 낙엽을 타고>
고전영화 같으면서도 현대영화 같고, 무성극 같으면서도 만담 같고, 동화 같으면서도 풍자극 같고,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같으면서도 스탠드업 코미디 같은, 아주 우스운 영화 한 편을 보았습니다. 우습다는 말은 부정적인 뉘앙스로 많이 쓰이지만, 사전적 의미에 따르면 '우습다'는 웃고 싶은 느낌이 있거나 실없어서 웃음을 살만한 것을 말합니다. 자꾸만 웃고 싶은 느낌이 들고, 실없는 웃음이 툭툭 튀어나오는 영화 <사랑은 낙엽을 타고>, 이 영화의 알다가도 모를 우스운 매력을 소개합니다.
※ 씨네랩으로부터 초청받은 <사랑은 낙엽을 타고> 시사회를 통해 영화를 감상했습니다. <사랑은 낙엽을 타고>는 2023년 12월 20일 국내 개봉했습니다.
사랑은 낙엽을 타고
Fallen Leaves
사랑을 시작하는 연인들을 다루는 영화는 대부분 뜨겁고 열렬한 사랑, 그야말로 열애(熱愛)로 가득합니다. 그러나 이 영화는 조금 다릅니다. 두 주인공 ‘안나’와 ‘홀라파’는 바싹 마른 낙엽처럼 건조하게 사랑에 빠지죠. 분명 달콤한 로맨스이긴 한데, 입 안에서 사르르 녹는 초콜릿의 단맛이 아니라 한참 씹어야 단맛이 배어 나오는 자일리톨껌 같은 단맛을 준달까요. 그래서 처음엔 영화의 이런 무미함이 너무 낯설었습니다.
그런데 씹다 보면 하염없이 씹을 수 있는 게 껌인 것처럼 이 영화도 그렇더군요. 낯선 감각도 잠시, 조금씩 간간한 맛에 익숙해지더니 이 영화가 흥미로워지기 시작하는 겁니다. "난 술꾼은 싫어요."라는 '안사'의 단언에 "난 잔소리꾼은 싫어요."라는 말로 냅다 받아치고는 얼마 지나지 않아 술을 홀라당 끊어 버리는 '홀라파'도 웃기고, 술을 끊었다는 그의 말에 가타부타 따지지 않고 당장 나에게 오라는 '안사'도 웃기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한결같은 무표정으로 설렘, 외로움, 아쉬움, 반가움, 슬픔, 사랑의 말을 내뱉는 영화 속 인물들이 어찌나 웃기던지!
시사를 앞두고 페카 메초(Pekka Metso) 주한핀란드대사는 무대인사에서 이런 말을 전했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행복도가 높은 나라인 핀란드의 '조용한 행복'을 한국 관객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기대됩니다.
’조용한 행복‘이라. 영화를 보기 전에는 정말 조금도 와닿지 않던 개념이었습니다. 그런데 영화를 보다 보면 '조용한 행복‘이라는 단어 옆에 끄적여둔 물음표가 어느새 느낌표로 바뀌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되죠. 광대가 아파질 때까지 박장대소하게 하는 영화는 아니지만, 어느샌가 피식피식 웃고 마는 나를 발견하는 ‘조용한 로맨스 코미디’ 영화, 그것이 바로 <사랑은 낙엽을 타고>입니다.
<사랑은 낙엽을 타고>에는 핀란드식 낙관주의도 인상적으로 묘사됩니다. 아키 카우리스마키 감독이 표현하는 핀란드식 낙관주의는 고도로 발전한 비관주의입니다. ‘모든 것이 덧없는 인생이니 쓸데없는 일에 마음 쓰지 말자’는 듯한 사람들이 태도가 외려 낙관적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뭐든 개의치 않는 이 사람들은 할 말을 참는 법이 없습니다. 마트에서 일하는 ‘안사’가 폐기 식품을 챙겼다는 이유로 가방 검사를 당하자, 동료 직원들은 이 일이 얼마나 부당한지를 비꼬아대며 단체로 사직을 선언합니다. 차를 사야 해서 노후된 기계를 못 바꿔준다는 사장에게 직원 ‘홀라파'는 면허부터 따라며 잽을 날립니다. 호감이 있는 상대방이 면전에 대고 “돈 없어서 식사도 못 하셨죠?"라는 말을 해도 개의치 않고, 애써 건넨 전화번호를 잃어버렸대도 역시 개의치 않는 모습을 보입니다.
극 중에는 노동자인 두 주인공이 부적절한 대우를 받으며 일자리를 잃는 장면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안사'는 폐기 식품을 버리지 않고 챙겨서 해고당하고, '홀라파'는 노후된 기계에 의해 산업재해를 입었으나 개인의 문제로 트집이 잡혀 해고당하죠. 하지만 개의치 않습니다. 전기세를 낼 돈이 없으면 집안의 모든 전기제품의 플러그를 다 뽑아버리면 되고, 일자리를 잃었으면 공사판에서 막노동하면 그만이거든요. ‘안사'는 그다음 직장에서도 사장의 마약 거래로 인해 급여를 받지 못하고 또다시 일자리를 잃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도 기분은 나쁘지만 뭐 어쩌겠냐는 얼굴입니다.
만약 우리나라 코미디였다면 이를 어떤 식으로 그렸을지 상상해 봅니다. 부당한 대우를 받아도 '갑질'을 참고 분노를 삭이는 모습, 할 말 다하는 사람에게 '프로불편러', '요즘 MZ'라며 프레이밍 하는 모습 등이 쉽게 떠오릅니다. 노동자의 열악한 처우를 풍자하려다가 오히려 노동 계급을 비하해버렸던 미디어 속 모습들도 머릿속을 스치네요. 가볍게 넘어가도 되는 사사로운 일들은 구태여 연연해하고, 반대로 꼭 짚고 넘어가야 하는 사회 문제는 지나치게 가벼운 마음으로 치부해 버렸던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됩니다.
웬만한 것은 개의치 않고 가볍게 넘겨버리는 인물들 덕분에 이 영화에는 불필요한 갈등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상영 시간이 고작 1시간 20분일 수 있었던 것이겠지요.
그 밖에도 영화 속에는 독특한 설정들이 눈에 띕니다. 달력은 2024년을 가리키고 있으면서 인터넷을 쓰려면 인터넷 카페에 가야 한다든지, 그러면서도 웹 사이트는 인터넷 카페가 성행하던 시절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크롬(Chrome)이라든지, 성냥으로 담뱃불을 켜야 하는 시대인데 버스정류장의 광고판에는 버젓이 스마트폰이 그려져 있다든지 하는 모순들 말이죠. 다른 영화였으면 옥에 티가 있다고 할 텐데, 이 영화에서는 여러 시대를 조합해 버리는 재미난 연출들을 발견하는 것마저도 재미를 자아내는 요소입니다.
<사랑은 낙엽을 타고>는 여러 시상식과 매체에서 올해의 영화로 선정된 작품입니다. 수상내역이 영화의 가치를 대변하지는 않지만, 어떤 영화를 봐야할 지 모르겠을 때 영화를 선택할 구실 정도는 되어주죠. 1시간 20분의 짧은 러닝타임의 영화이니만큼 가벼운 마음으로 한 번 관람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가슴 속이 조용한 행복과 핀란드식 낙관주의로 충만해지는 색다른 경험을 해보실 수 있을 겁니다.
2024년, 헬싱키의 외로운 두 영혼 안사와 홀라파는 어느 날 우연히 만나 눈길을 주고받는다. 서로의 이름도, 주소도 알지 못한 채 유일하게 받아 적은 전화번호마저 잃어버린다. 운명이 이들을 갈라놓으려 할 때 두 사람은 다시 만날 수 있을까? (출처: 씨네21)
감독: 아키 카우리스마키
출연: 알마 포위스티, 주시 바타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