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부터 해마다 카자흐스탄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대학수학능력시험인 통합국민시험을 치른다.
카자흐어로는 Ұлттық бірыңғай тестілеу(ҰБТ), 러시아어로는 Единое национальное тестирование(EHT)이 공식명칭이지만 일반적으로 러시아어인 EHT로 불린다.
이 시험은 국립시험센터(Национального центра тестирования)에서 주관하며 2021년의 경우 6월 20일부터 7월 5일까지 각자 지정된 날짜에 시험을 치렀다.
2021년 시험의 경우 시험과목은 5과목(필수 3과목 + 선택 2과목)이며 문항은 총 120개, 시험 시간은 총 240분이다.
1교시에는 수학 , 독해력, 카자흐스탄 역사를,
2교시에는 수학, 생물, 외국어, 지리, 세계사, 카자흐어 또는 러시아어, 화학, 창의력 중 하나를 그리고 물리, 지리, 화학, 세계사, 외국어, 기본법, 카자흐스탄 문학 또는 러시아 문학, 창의력 중 하나를 선택한다.
그리고 특이한 점 중 하나는 시험문제와 답에 대한 언어를 응시생이 직접 카자흐어와 러시아어, 영어 중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2021년 경우 카자흐어를 77.1%, 러시아어는 22.7%, 영어는 0.3%를 선택하였다.
(참조 : 카자흐스탄은 카자흐어가 국어, 러시아어가 공용어이다.)
또 하나 특이한 점은 극심한 부정행위를 방지하고자 모든 사항을 녹화, 공개한다는 점이다. 이를 시행하기 전에는 무려 1/3이 부정행위를 한다는 언론보도가 있을 정도였지만 현재 시험 전 과정에 대한 녹화 및 공개를 하고나서는 부정행위가 거의 사라졌다고 한다.
카자흐스탄도 해마다 교육정책의 변화로 대학의 입학사정이 바뀌고 있다.
몇 년 전만 하더라고 통합국민시험(카자흐어-ҰБТ, 러시아어-EHT)에 의하여 대학교 합격과 장학금이 결정이 되었지만 이제는 대학별로 별도의 시험을 치루고 통합국민시험(카자흐어-ҰБТ, 러시아어-EHT)에는 별 의미를 두지 않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장학금의 경우 통합국민시험(카자흐어-ҰБТ, 러시아어-EHT) 점수가 기본이 되기에 아직도 그 위상은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럼 카자흐스탄 학생들이 가장 가고 싶은 대학교는 어디일까.
아마도 필자의 경험적 개인견해에 따르자면 나자르바예브 대학교(Nazarbayev University)와 카자흐·영국 기술대학교(Kazakh-British Technical University)가 아닐까 싶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카자흐스탄 경제계획 설립자인 한국인 방찬영 총장이 계시는 키멥대학교(KIMEP University)도 어깨를 나란히 하였지만 현재는 조금 주춤한 실정이다.
위 대학교의 특징은 모든 강의와 시험이 모두 영어로만 이루어진다는 것, 두 번째는 별도의 입학시험을 통하여 학생을 선발한다는 것이다.
대학교별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나자르바예브 대학교(Nazarbayev University)는 수도인 누르술탄에 자리 잡고 있다.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전 대통령이 직접 세운 대학교로서 10년이 약간 넘은 신생 대학교이다. 많은 한국인 교수들을 비롯한 글로벌 교수진들이 포진하여 있으며 해마다 신입생 시험에는 전국의 수재들이 몰려든다.
현재까지는 모든 재학생에게 100% 장학금과 기숙사가 제공되며, 일정 자격만 취득하면 대학교 졸업 후에는 정부장학금으로 해외에서 공부 할 수 있는 특권도 주어진다.
알마티의 명문 카자흐·영국 기술대학교(Kazakh-British Technical University)는 대학 이름에 나와 있듯이 공과대학이 강세인 대학교이다.
특히, 에너지, 석유 및 가스 학부 (Faculty of Energy and Oil and Gas)와 지질 및 탐사 학부(Faculty of Geology and Exploration)의 졸업생의 경우 관련 카자흐스탄의 가장 중요한 부문인 에너지 분야의 정부, 공공기관, 공사에 주요 포지션을 거의 독점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카자흐스탄의 고위층 및 상류층 그리고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은 점점 더 카자흐스탄 대학교 진학을 꺼려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카자흐스탄 최고의 카자흐스탄 국립 영재학교(필자가 교수로 재직 중)의 졸업생의 경우 5년 전만 하더라도 위 두 개 대학교를 비롯한 카자흐스탄 대학교로의 진학이 압도적이지만, 지금은 졸업생중 카자흐스탄 대학교로 진학하는 경우는 손에 꼽을 정도로 미비한 실정이다.
2021년 11월 18일. 대학수학능력시험일.
모든 전국의 수험생분들 그리고 특히 수험생 부모님들.
모두 그동안 정말 정말 정말로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