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피플 애널리스트들이 온다
*이 글은 이번 2024년 4월에 제가 다른 여러 공저자들과 함께 출간한 도서,
“사람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피플 애널리스트들이 온다” 에 대한 출간 셀프 리뷰 입니다.
교보문고 도서 링크: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3026023
지난 몇 년 간 HR/피플 애널리틱스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했던 바는 2020년에 출간했던 제 도서 “비즈니스파트너: HR 애널리틱스”를 비롯하여 여러 뛰어난 분들이 좋은 도서를 편찬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이 분야에 관심있는 분들의 다음과 같은 질문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피플 애널리틱스가 뭔지는 좀 알겠는데요. 그럼 어떻게 활용하고, 어떻게 적용하고, 어떻게 학습하고, 무엇보다 어떻게 이 커리어로 성장할 수 있을까요?”
HR/피플 애널리틱스가 무엇이고 어떤 개념인지를 설명하고 이해하는 분들은 늘어났지만 여전히 HR/피플 관련 데이터 분석을 직접 경험한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이에 저를 비롯하여 함께하는 저자들은 피플 애널리틱스를 직접 수행하는 사람들이 피플 애널리틱스 이야기를 스토리텔링으로 전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위해 이 책에는 데이터 분석에 대한 전문적인 이야기를 가급적 줄이고, 우리 각자가 걸어온 분석가로의 삶을 이야기를 내러티브하게 담았습니다.
그래서 이 책은 HR 및 직원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이 아니라 피플 애널리틱스를 하는 전문가인 ‘사람(분석가, 애널리스트, Analyst)’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들은 과연 어떤 커리어로 성장 했을까요? HR 실무를 배경으로 출발한 사람도 있고, 학계에서 연구자로 시작한 사람도 있고, 양쪽을 모두 경험한 사람도 있습니다. 한국, 미국, 영국 등 활동 지역도 다르고 커리어 배경도 다양한 12명의 전문가가 피플 애널리스트로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전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입니다.
우리가 이 책을 집필하기 위해 함께 모인 또 다른 이유는 피플 애널리틱스의 생태계를 확대시키기 위함입니다. 우리는 2022년에 피플 애널리틱스 리서치 협회 PARI, People Analytics Research Institute라는 커뮤니티를 구성하여 HR 분야에서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의사결정으로 더 나은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고 피플 애널리틱스를 활성화한다는 비전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활동으로 국내외 피플 애널리틱스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연구자와 실무 전문가 간 지식을 공유하는 세미나 모임과 구성원 간 연구 협력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 10월에는 제1회 피플 애널리틱스 콘퍼런스를 개최하여 많은 사람과 직접 만나 지적 교류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컨퍼런스 소개 유튜브 동영상 링크 클릭)
이 책의 출간도 이런 활동의 연장선에 있습니다. 피플 애널리스트로 발돋움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먼저 그 길을 걷고 있는 우리가 어떤 여정을 거쳐 왔는지 전달하고 피플 애널리스트라는 직업도 다양한 커리어가 있음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해당 도서 프로젝트에 기꺼이 마음을 함께 모아주신 공저자 분들의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저자 소개
김다혜
캐피털원 피플 애널리틱스 비즈니스 매니저
와비 파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자포스 초대 웹 분석팀 매니저, WPP그룹 시니어 컨설턴트 등을 역임하며 쌓은 광범위한 애널리틱스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캐피털원의 인재 개발 및 직원 성장 전략을 지원하고 있다. 워싱턴주립대학교에서 정보학 학사학위를 받았고 조지아공과대학교에서 데이터 사이언스 석사 과정을 밟고 있다.
김민송
마이크로소프트 시니어 피플 애널리스트
미국 코넬대학교 산업공학과 졸업 후 하버드대학교에서 교육정책학 석사학위와 보스턴 칼리지에서 교육측정평가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채용, 커리어 개발, 다양성과 포용성,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 평가를 진행하며 조직 네트워크와 텍스트 분석 연구를 수행 중이다. 미국 뉴저지 소재 매스매티카 정책연구소Mathematica Policy Research에서 공공정책 애널리스트를 역임했다. 저서로는 『피플 애널리틱스』(공저)가 있다.
박은연
실리콘밸리 피플 애널리스트 및 실리콘밸리 인사연구회 회장
임원코칭, 컨설팅, 스타트업 투자 및 사외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전 버신 바이 딜로이트Bersin by Deloitte 초대 데이터분석 리더,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인사총괄, LG경영연구원 인사조직실 최초 여성 연구위원, LG디스플레이 코칭 CoE 센터장, 미국 혁신 컨설팅사 진단도구 사업부 리더.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졸업 후 코넬대학교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월간 인재경영』과 『Chief Executive』의 고정 필진이다.
어승수
LS홀딩스 HR 애널리틱스 전문 조직 피플랩 리더
동국대학교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겸임 교수, 가천대학교 피플 사이언스 겸임 교수, 전 SK 아카데미 평가 전문가조직Assessment CoE, 전 LG디스플레이 HRBP. 한국외국어대학교 졸업 후 플로리다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고 성균관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윤명훈
원티드랩 피플팀장
스타트업 HR,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HR 테크놀러지 전반을 연구한다. 에듀테크 기업 러닝스푼즈에서 ‘데이터 드리븐 HR’을 주제로 정기 강의를 하고 있다. 쿠팡 인사 전문가조직HR CoE, 현대백화점그룹 디지털혁신실과 인재개발원에서 근무했고 중앙대학교에서 인적자원개발 전공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스타트업의 HR팀장들』(공저), 『가우스 전자: 신입사원편』(공저)이 있다.
윤승원
텍사스 에이앤엠대학교 교수·재미 인적자원개발협회 회장
일리노이대학교에서 인적자원개발전공 박사학위를 받았고 웨스턴 일리노이대학교, 노던 일리노이대학교, 텍사스 에이앤엠 커머스대학교에서 교수를 역임했다. 주요 저서로 『피플 애널리틱스』(공저)가 있고 꾸준히 컴퓨테이셔널 연구 방법 수업과 논문들을 통해 후학 양성과 학문 발전에 힘쓰고 있다
이상석
한국전력공사 HR 애널리틱스 담당 차장
공공기관에서는 최초로 피플 애널리틱스에 뛰어들었다. 듀크대학교에서 데이터 사이언스 석사학위를 받았고, 스탠퍼드·버클리대학교 연구소와 실리콘밸리 피플 애널리틱스 스타트업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근무하기도 했다. ‘모든 이론은 적용을 위해 존재한다’를 모토로 학문적 이론을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데 관심이 많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및 설득에 관한 저서로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가 있다.
이재진
영국 리즈대학교 비즈니스스쿨 연구교수
영국 도로교통부 계량분석 연구위원. 한양대학교 수학과 졸업 후 이랜드그룹에서 전략기획과 HR 업무를 수행했다. 이후 영국 엑시터대학교에서 경영학 준석사 및 HRM 석사학위를 받고 리즈대학교에서 HR 애널리틱스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데이터 기반의 HR을 주제로 기업에 강의, 자문, 컨설팅 등을 하고 있다. 『월간 인재경영』 고정 필진이다. 저서로 『비즈니스 파트너, HR 애널리틱스』가 있다.
이중학
가천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현대자동차그룹 경영연구원 미래경영연구센터와 롯데인재개발원 DT인재육성팀장으로 근무했다. 영국 레딩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어제보다 성장하려는 사람을 돕습니다.’라는 미션을 실현하기 위해 학교 및 조직에서 강의, 컨설팅, 자문을 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데이터와 사례로 보는 미래의 직장』등이 있다.
이피어나
핀터레스트 피플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코넬대학교 심리학과와 경제학과 졸업 후 스탠퍼드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HR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스타트업 후무에서 피플 사이언티스트로 구성원의 행동 변화를 이끄는 조직문화 솔루션 연구 및 개발을 맡았다. 현재 핀터레스트에서 스태프 피플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인사 데이터 분석 및 구성원 연구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인사 전략 수립을 돕고 있다. 『월간 인재경영』 고정 필진이다.
정보영
현대자동차그룹 인재개발원 책임매니저
HRD 애널리틱스 실무자이며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겸임교수로 인적자원분석과 연구방법론 등을 가르치고 있다.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부연구위원, 서울대학교 진로직업중점연구센터 연구원을 거쳤다. 서울대학교 산업인력개발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연구분야는 조직개발, 경력개발, 피플 애널리틱스, HRD 평가 등이다.
조영찬
SK mySUNI 리서치 펠로우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졸업 후 중앙대학교에서 글로벌인적자원개발 석사학위, 서울과학종합대학원에서 빅데이터 MBA 석사학위를 받았다. LG화학에서 인사업무를 시작했고 LG인화원과 한화솔루션을 거쳐 현재 SK에 재직 중이다. HR 애널리틱스 관련 글을 쓰고 강의를 하고 있다. 2019년부터 팟캐스트 데이터홀릭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감사하게도 이 분야의 몇몇 리더분들께서 해당 도서의 원고를 사전에 접하시고 다음과 같이 추천사를 써주셨습니다.
◆ 추천사
이 책은 피플 애널리틱스가 왜 필요한지, 무엇을 하는지, 그 길로 가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고 향후 전망은 어떠한지를 12명의 전문가가 기록한 교과서 같은 책이다. 그렇지만 이 커리어는 단순히 통계, 컴퓨터, 데이터 분석 역량에 기반하지 않는다. 무엇보다도 사람에 대한 사랑이 있어야 한다는 메시지에 울림이 있다. 데이터에 기반한 냉정한 사고와 사람에 대한 따뜻한 애정의 결합이 바로 피플 애널리틱스의 본질이 아닐까 싶다. 피플 애널리스트가 되기를 원하거나 그 영역에서 일하는 분들뿐 아니라 일반 직원들, 특히 경영자들이 반드시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 신수정, KT 부문장·『커넥팅』저자
HR은 최고경영자를 포함한 경영진이 조직이나 사람에 관하여 전략적이고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입체적인 정보를 제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의 조직 역량과 인적 역량을 파악하고, 이슈가 있으면 이슈의 원인을 분석해서 대안을 제시한다. 패턴과 추세를 분석해서 인력의 채용, 배치, 리텐션, 구성원 성과관리 등에 활용할 수도 있다. 전문적인 피플 애널리틱스가 필요한 이유다. 이 책은 그러한 일을 하는 피플 애널리스트 여럿이 모여 각자의 시각에서 썼다. 하지만 피플 애널리틱스가 지향하는 방향에 대해서는 모두 한 점으로 모인다. 현장 감각도 살아 있다. 미래의 이야기가 아닌 현재의 이야기다. HR 실무자와 경영진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 변연배, 딜리버리N 대표·『더 에이치알The HR』저자
구글 본사에서 테크 HRBP로 일하면서 앞서가는 글로벌 기업이 사람·조직과 관련된 데이터를 어떻게 구축하고 분석하고 활용하는지를 경험하면서 피플 애널리틱스팀의 중요성을 직접 느꼈던 경험이 있다. 국내 많은 기업도 더 이상 감과 촉에 의한 인사·조직관리가 아닌 데이터에 의한 경영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국내외 대표적인 피플 애널리틱스 전문가들이 모여 전문적인 영역을 실무적으로 쉽게 풀어주어 반갑다. 피플 애널리틱스 분야 전문가뿐 아니라 인사 분야 실무자들의 일독을 권한다.
- 황성현, 퀀텀인사이트 대표·전 구글 HRBP
피플 애널리틱스는 오묘하다. ‘피플’ ‘애널리틱스’를 각각 따로 떼어놓고 보면 선명한 그림이 떠오르지만 두 단어가 같이 붙어 있으면 복잡해진다. 이를 기술로 봐야 할까, 아니면 방법론으로 봐야 할까, 그도 아니면 마인드셋이자 철학으로 봐야 할까? 학문일까, 아니면 실무일까, 과학일까, 아니면 효용일까? 여러 질문이 뒤죽박죽 섞여서 머리를 괴롭힌다. 그만큼 이 분야는 다학제다. 통계학, 데이터 과학, 인공지능, 심리학, 인사관리, 인재개발, 조직문화, 행동경제학, 인지심리학, 인류학을 넘나든다. 여기 지난 10여 년간 피플 애널리스트로 현장에서 좌충우돌 경험해온 이들이 모였다. 그들 각자가 풀어내는 서사들은 독자들에게 그 미지의 세계를 흥미롭게 탐험하도록 돕는다.
- 김성준, 국민대학교 겸임교수·『조직문화 통찰』저자
이 도서가 HR/피플 애널리틱스 분야에 있는 사람들은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떻게 커리어 경로를 구성해 갈 수 있는지, 여러 산업군에서 어떻게 다르게 활동하는지에 대해 관심있는 분들의 답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