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뼛속까지 지리학과 Jun 25. 2023

영국 화폐가 바뀌었어요

화폐의 급격한 변천사 살펴보기

영국에 대한 수식어는 정말 많다. Fish&Chips, Big Ben, 우중충한 날씨, 축구 등등.. 영국을 소개하는 또 하나의 키워드는 바로 '변하지 않는 나라'라는 것이다. 전원경 교수님의 저서 '영국, 바꾸지 않아도 행복한 나라'에는 왜 바꾸지 않아도 행복한지가 고스란히 적혀있다. 나도 유학을 꿈꾸며 준비할 때 영국 특유의 불변성이 큰 매력으로 다가왔었다. 그러나 웬걸, 막상 유학을 시작하며 경험한 영국은 엄청난 변화의 풍파를 마주하고 있었던 것이었다.

오늘은 많은 요소들 중 대표적으로 돈, 그러니까 화폐의 변동에 대해서 말하고 싶다. 


화폐의 지각변동 1: 종이돈에서 플라스틱으로

2020년 3년 3월 3일, 드디어 나도 £20 신권을 손에 넣었다. '변하지 않는 나라'라는 수식어가 무색하리만큼 왕립조폐국(The Royal Mint)은 바삐 움직이는 것 같았다.

2016년 £5권을 시작으로 2017년에는 £10권, 2020년 2월에는 £20권, 2021년 6월에는 £50파운드 지폐가 종이에서 Polymer 고분자 비닐 합성체로 바뀌었다.   

아무래도 지폐는 찢어지기 쉽고 위조하기가 쉽다는 단점이 있었기 때문에 변화의 필요성은 있었는데 근 5년 만에 모든 것이 휘리릭 바뀌었다. 7년째 살고 있지만 정부의 일처리 속도에 그저 놀라울 따름이다.

화폐의 지각변동 2: 금덩이 1파운드가 테두리화

지폐 변화와 발맞추어 £1 동전도 원형 금동에서 12 각형 은테두리가 끼인 형태로 바뀌었다. 변화의 이유도 역시 위조화폐가 만연해져서 인데, 2014년 통계에 따르면, 이전 금동 1파운드 동전 15억 5천 파운드 중에서 무려 3%나 위조화폐라고 알려져 있었다. 다시 말하면 £1 동전 30개당 1개가 위조화폐라는 소리였다.. 정부에서도 이 정도면 문제 삼을 만했다.


2022년 9월 30일 부로, 옛날 동전과 지폐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화폐의 지각변동 3: 컨택리스 사회로 변모하는 영국

영국에서 컨택리스 (비접촉 결제) 카드는 2016년 처음으로 도입되었다. Wifi가 옆으로 누운 모양이 카드에 인쇄되어 있으면 기능이 작동하는 것이었다. 카드 집어넣고 비밀번호 입력하는 속도를 줄일 수 있어 (셀프) 계산대에서 속도도 빨라져서 결과적으로 긴 계산줄을 빠른 시간 안에 극복하는 장점이 있었다.   

그렇지만 영국 사람들 답게 새로운 기술력에 반신반의하는 입장 및 카드 도용 위험으로 인해 £30 제한이 있었다. 영국 내 대형 은행인 바클레이를 선두로 HSBC, Lloyd, 이하 은행들도 차례차례 도입했고 2023년 현재 주차장, 식당, 그리고 자판기까지 "누운 와이파이" 모양은 아주 쉽게 찾을 수 있다.

판데믹 시작에는 마트에서 £45까지 허용하더니 지금은 £100까지 컨택리스로 결제할 수 있다. 좋은 의미로 들릴 수 있겠지만 소비가 쉬워지고 개인적으로 오른 물가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조금 무섭다.



개인적으로 현금을 안들고 다닌지 5년 이상이 된 것 같다. 처음에는 짤랑거리는 소리와 두툼한 지갑이 싫어서였다. 앞으로 정말 coinless society, 아니면 이를 넘어 cashless society 시대가 도래하진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본다. 결론은 돈을 스쳐 지나가는 것!

작가의 이전글 케임브리지에서 지켜야할 수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