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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모순선생 Dec 17. 2016

뇌가 섹시한 사람은 '○○'을 잘한다.

모든 일을 ○○적으로 처리하는 사람은 특별하다

'뇌섹남'의 검색 결과 : 네이버 국어사전                                          

'뇌가 섹시한 남자'를 줄여 이르는 말. 주관이 뚜렷하고 언변이 뛰어나며 유머러스하고 지적인 매력이 있는 남자를 가리킨다


뇌섹남(여)의 조건


뇌가 섹시하다는 말의 핵심은 지적이면서 동시에 재미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식과 재미는 상반된 속성처럼 보이는데 이를 동시에 지녀야 한다니 정말 대단한 능력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지식의 속성은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따분하고 재미없는 것이지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만들 수만 있다면 유머스럽지 않아도 그 자체로 재미있는 것이 지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뇌섹남(여)가 되는 방법?


그렇다면 따분해 보이는 지식을 독자 혹은 청자가 이해하기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복잡한 상황이나 글을 특정 기준을 중심으로 필요한 부분만 추려내는 '분석'입니다. 여러분 '경제적 분석', '증시 분석', '정치적 분석' 등의 표현을 자주 들어보셨죠? 쉽게 말해, 복잡한 현실 상황을 '경제' 혹은 '정치'라는 기준을 세워 그에 해당하는 것들을 추려 정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뒤죽박죽 복잡한 상황을 하나의 기준을 통해 정리하여 바라보니 보다 쉽게 이해하기 쉽겠죠? 이처럼 분석은 자신의 의견이나 설명을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 특히, 면접이나 발표 상황에서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중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면접 상황을 예로 들어 분석적 사고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분석의 의미와 중요성 _ 명확한 이해와 표현의 시작


분석이란 복잡하고 알아보기 힘든 현상이나 텍스트를 개별 요소로 단순화하여 명확한 이해를 구하는 사고 과정입니다. 이와 같은 분석적 사고는 면접이나 발표에 필요한 기초 능력입니다. 왜냐하면 면접이나 발표에서 중요한 것은 당사자의 기록이나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한 명확한 이해이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당사자가 주어진 문제 혹은 상황에 대하여 이해조차 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창의적인 내용일지라도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분석의 핵심은 주제와 요지 그리고 이에 대한 근거를 찾는 것


발표나 면접에서 필요한 기본 능력은 주어진 문제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분석적 사고입니다. 예를 들어, 면접에는 크게 상황 면접과 서류 면접이 있는데, 지원자는 상황 면접의 경우 주어진 상황(텍스트)과 질문을, 서류(자소서, 학생부) 면접의 경우 서류 기록과 질문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명료하게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면접에서 공통적으로 지원자에게 요구하는 것은 명확한 이해력과 명료한 답변입니다.

‘명료한 답변’은 상황이나 질문에 대한 지원자의 분석적 사고에서 시작됩니다. 왜냐하면 모든 질문이 주어진 상황(면접관이 제시한 상황, 서류 기록 상의 상황)을 바탕으로 출제되므로 이를 분석한 다음에야 비로소 명료한 답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원자는 주어진 상황을 각각의 개별 요소, 즉 


- 주제 : 다루고자 하는 문제

- 요지 : 주제에 대한 저자의 생각과 의도

- 논거 : 저자의 주장을 설득하기 위한 근거(핵심어)


로 분리한 다음에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리해야 합니다.


예시)


우리 사회에는 빈말이 만연(蔓延)해 있다. 유세 현장에서 “호국영령의 수호 아래 세계 일류 국가의 반열에 오른 우리 조국(祖國)”에 대해 열변하는 정치인의 연설을 생각해 보자. 이는 분명 빈말이다. 물론 이 정치인이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면 스스로 거짓이라고 생각하는 말을 청중이 믿게 할 의도가 있어야 하지만, 그는 호국영령이 정말 존재하는지, 우리 조국이 세계 일류 국가의 반열에 정말 들어섰는지와 관련해 그것의 진위(眞僞)나 청중이 그것을 정말로 믿는지에 대해서는 사실 관심이 없다. 정치와 같은 공적 영역뿐만 아니라 사적 영역에서도 빈말은 빈번히 나타난다. 여러 채의 집을 사 두었던 사람이 집값 상승을 억제하는 정부 정책을 두고 “우리 같은 사람도 먹고살게 해 줘야지. 요즘 정말 길바닥에 나앉은 사람 기분이라니까.”라고 말하는 것을 듣는다고 생각해 보자. 우리는 그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을지라도 그의 말이 그저 빈말에 지나지 않는다고 간주할 것이다. 그 말이 거슬리는 이유는 그 사람이 자신의 기분을 거짓되게 기술(記述)했다거나 정확히 기술하는 데에 실패했기 때문이 아니라 실제로 집을 잃고 길바닥에 나앉은 사람의 기분이 무엇인지에 대해 그가 실은 전혀 상관하지 않기 때문이다.


1-1. 제시문을 토대로 빈말과 거짓말의 본질적인 차이점을 설명하고, 거짓말도 빈말도 아니면서 듣는 이를 오도(誤導)하는 말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1-2. 사람들은 거짓말보다 빈말을 더 빈번히 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들로는 무엇이 있을지 제시하시오.

                              - 2015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학생부종합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 -



위 예시의 주제는 무엇일까요? ‘빈말의 속성’입니다. 이 글은 빈말의 속성에 대한 글입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저자의 생각(논지)은 ‘빈말은 남을 속이려는 의도의 거짓말과는 달리 청자의 감정을 고려하지 않는, 단지 일방적으로 화자의 감정을 청자에게 전달하려는 의도의 말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저자가 이러한 글을 쓴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거짓말과 대비하여 ‘빈말’의 의미를 설명하려는 의도일 것입니다. 이러한 의도를 달성하기 위해서 저자는 정치인과 부동산 소유주의 예를 들어 빈말의 속성에 대해서 이해를 구하고 있습니다. 난해한 제시문을 명확하고 간단히 분석을 했지요? 이처럼 제시문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주어진 질문에 대한 답변도 명확하게 할 수 있을 것은 당연한 원리입니다.


섹시한 답변 방법_두괄식과 나의 말로 바꾸기


그렇다면 답변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변 역시 본인의 주장을 담은 짧은 글이기 때문에 이 역시 논지와 논거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답변의 시작은 논지로 시작하는 두괄식의 형태가 좋습니다. 그리고 논지의 명확성을 위해 나의 말로 바꾸기, 즉 ‘개념화’의 형태가 좋습니다. 예를 들어, 1-1번 질문에 대한 답변의 시작은 “빈말과 거짓말의 차이점은 ‘목적’에 있습니다.”라고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 ‘목적’이 개념에 해당됩니다. 그렇다면 다음에 이어질 답변의 내용은 목적에 대한 구체적 설명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의 시작은 듣는 이가 오도할 수 있는 문제의 핵심, 즉 ‘속이려는 목적도 일방적 감정 전달의 목적’도 없이 듣는 이에게 혼란을 주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를 개념화하여 답변한다면 “거짓말도 빈말도 아니면서 상대를 오도할 수 있는 말에는 우선 속이려는 의도도 일방적 감정 전달의 의도도 포함되어 있지 않아야 한다.”가 적절할 것입니다. 이렇게 상대를 오도할 수 있는 사례의 개념화가 되면 이어질 답변의 내용은 자연스럽게 정해집니다. 이에 해당되는 사례를 가져오면 될 것입니다. 이처럼 문제 상황에 대한 분석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명료하게 답변하기도, 청자에게 명료한 이해를 구하기도 어려울 것입니다.


서류 면접에서 섹시하게 답변하기 _ 목표 중심 사고(목적과 방법을 중심으로)

서류 면접의 경우도 유사합니다. 예를 들어, “학보사 활동을 했네요? 이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이와 같이 면접관으로부터 본인의 ‘동아리 활동’에 대한 질문을 받는다면 뭐라고 대답해야 할까요? 무엇을 말해야 잘 소개하는 것인지 난감하기만 합니다. 면접관은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 친절하지 않습니다. 면접관은 면접 대상자에게 어떠한 답변도 가능한 개방적 질문을 합니다. 그렇다고 수험생도 면접관처럼 답변을 하면 안 되겠지요? 수험생은 본인의 활동 속에서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특정 주제를 정해 한정시켜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답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만약 ‘학보사 활동의 목적’이라는 주제를 정한다면 그 내용은 대략 “학보사 활동의 목적은 학우들에게 교내 활동과 교육과정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여 학우들이 학교의 목적과 의도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혹은 “학보사 활동의 목적은 학우들과 학교 운영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참가를 독려하여 학교 운영을 감시와 동시에 발전시키는 것이다.” 또한 활동 목적에서 내용을 확장하고 싶다면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해야 할 활동 내용이 있을 것이고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활동 방법에 대한 내용도 언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학교 운영 참여 독려라는 목적이 있다면 학보사는 주로 학교 운영 계획을 상세히 소개하고 그 목적과 예상되는 문제 상황을 기사로 다루어 학생들에게 문제의식을 불러일으켜야 할 것입니다. 게다가 적극적 학교 운영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 홍보 행사를 한다든지 다양한 방법이 있겠죠. 그래야 학생들은 해당 운영 사안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에 대한 여론을 형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분석적 답변의 기본은 질문에 답할 주제를 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답변하는 것입니다. “문제의 상황”, “문제의 원인”, “문제 해결 방안”, “문제를 해결하는데 예상되는 장애” 등 다양한 개별적 주제를 정하고 이에 대해 답변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위의 학보사 활동의 경우는 활동의 이유, 즉 ‘목표’가 답변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왜 하는 것인가?”라는 질문, 즉 “목표가 무엇인가?”에 대한 답변이었습니다. 그리고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제, 방법, 장애 등의 나머지 답변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절차적이며 자연스러운 사고였을 뿐입니다.


4. 연습만이 길


구술 면접에서 분석의 대상은 크게 ‘상황’과 ‘경험’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황은 흔히 텍스트를 통해 주어지며, 경험은 교내 활동과 같은 학생부나 자소서에 기재되어 있는 다양한 활동을 의미합니다. 결국 구술 면접에  밀접한 분석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지원자들이 흔하게 경험하는 활동과 텍스트 분석에 대한 이해와 연습이 필요할 것입니다.

취업, 학생부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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