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과 창조의 차이는?
창의적 사고에 대한 의미뿐만 아니라 그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공감을 더하기 위해 창조라는 단어와의 비교해 보겠습니다. 우선 ‘창의’란 전에 없던 것에서 새로움을 추구한다는 측면에서 ‘창조’와 유사하지만 이 둘의 속성은 다릅니다. 창조는 결과적 성격이 짙은 반면 창의는 과정적 성격이 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창조는 뭔가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활동이라면 창의는 이를 위한 새로운 탐구와 개발 활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창의적 활동은 창조적 활동의 선행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창의’와 ‘창조’의 속성 때문에 각각이 내포하는 가치 역시 다릅니다. 창조는 우선 결과물을 요구하기 때문에 쉽게 하기 힘든 활동인 반면 창의는 아이디어 선에서 그 의미가 충분하기 때문에 일상에서도 충분히 창의적 활동이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창조적 체험이라고 한다면 어떤 새로운 실행 결과물을 얻는 체험이 되어야 하지만 창의적 체험이라고 한다면 전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생각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던 체험이면 됩니다. 그래서 창조적 활동은 주로 결과물을 요구하는 문화/예술 혹은 경제 분야에서 수행되어지는 반면 창의적 활동은 창조적 결과물을 내기 위한 사전 단계, 즉 창의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는 과정이기 때문에 주로 교육 분야에서 다루어집니다.
창의적 사고의 교육적 의미
교육에 대한 관점에 따라 교육의 목적이 각기 다를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현재보다 더 나은 삶을 위해 교육을 한다는 점에서 교육의 목적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보다 떨어지는 삶을 살기 위해서 교육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결국 수단과 방법에 있어 다를 뿐 추구하고자 하는 것은 삶을 위한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삶을 위한 교육이란 무엇일까요?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위한 교육은 아마도 삶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입니다. 거기에 창의적 사고는 문제 해결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가장 진보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결국 창의적 사고는 더 나은 삶을 위한 열쇠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