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야 Apr 29. 2022

나의 분더카머

잡동사니 이야기들을 모아둘 거야

그림책 큐레이터 수업을 듣고 있다. 강사님께서 '자기만의 분더카머'를 만드는 연습이라며 내가 좋아하는 그림책 한 권을 소개하는 숙제를 내셨다. 언제나 딱 하나를 고르는 것은 힘들다. 그림책이 꽂힌 서가에 서서 책 제목을 훑어보다 무심코 창 밖에 눈길이 갔다. 어머나! 어제보다 더 화려한 봄날이 펼쳐져 있다. 그때 머릿속에 떠오른 그림책이 있었으니 강경수 작가의 <꽃을 선물할게>. 


"곰님은 꽃을 좋아하시나요?"

"만약 저를 살려 주신다면 다음 해에 수많은 꽃들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꽃을 선물할게 > 중


어느 날 아침, 거미줄에 걸려 생명이 간당간당한 무당벌레가 마침 그곳을 지나가는 곰을 붙들고 살려달라 부탁하며 건네는 말이다. '무당벌레가 꽃을 선물한다고?' 그림책을 보던 나는 저 문장이 적힌 페이지에서 멈칫했다. 두 번이나 무심히 무당벌레 곁을 지나치며 그의 부탁을 외면하던  곰도 저 말에는 발길을 멈추고 생각에 잠긴다. 너의 이야기가 나에게 와 호기심을 자극하고 멈춰 세우고 생각을 하게 하는 순간, 이야기는 힘을 발휘한다. 그림책 <꽃을 선물할게>가 나에게 특별한 의미로 다가오는 이유도 그저 진딧물을 잡아먹는 포식자 정도로 알고 있던 무당벌레를 봄날의 뮤즈처럼 특별하게 그려내는 이야기의 힘 때문이다.




여섯 살의 어느 겨울밤이었다. 따뜻한 방에 이불을 덮고 그림책을 보던 나의 머릿속에 반짝 전구가 켜졌다. 냉큼 책을 들고 엄마 곁으로 다가가 방금 든 생각을 쏟아내듯 말했다.


"엄마, 여기 봐봐. 아기가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는 건 엄마가 만들어 준 이불을 덮고 자기 때문이야. 엄마의 사랑을 아기가 느꼈다는 거지. 그리고 여기, 꿈속에서 아기랑 놀아주는 사슴은 엄마가 만들어 준 이불에 있는 사슴이야. 엄마 사랑 때문에 아기가 행복해."


읽고 있던 그림책은 엄마가 만들어준 이불을 덮고 자는 아기가 꿈속에서 사슴과 놀았다는 단순한 내용이었는데, 그림책이 품고 있는 속내를 깨쳤다는 최초의 경험은 내 영혼에 흔적을 남겼다. '는 책을 읽고 쓰는 사람이 될 거야!'라는 운명 같은 새김이었다. 다른 사람의 조언 따윈 필요 없었다. 이미 스스로 결정을 내려버렸기 때문이다.

성급한 이 결정이 평생 나를 따라다니며 조증과 울증을 오르내리게 할지 그때는 몰랐다.


막무가내로 이야기를 좋아하던 나는 자라면서 책의 세계로 빠져들었다. 수많은 책 속 주인공들이 내 머릿속에서 구체적인 이목구비를 갖춘 존재가 되어 살아 움직였다. 누구나 살고 있는 현실 외에 나만이 열 수 있는 비밀 세계를 하나 더 가졌다는 든든함은 특별한 존재가 된 듯 고개를 빳빳이 들게 했다. 친구가 많지 않아도 나의 상상 친구들로 외롭지 않았고 그들은 '너도 재미난 이야기를 써 봐!' 속삭이며 나를 부추겼다. 나의 독서는 좀 더 전략적으로 진화하여 주인공의 특정 행동을 이끌어내는 환경적 요인, 사건을 만들어 가는 시대적 배경, 갈등을 조장하는 포인트를 찾아 관찰하며 분석하는 책 읽기로 나아갔다. 특히 초등학교 땐 <삼국유사>를 읽으며 선화공주와 서동 이야기, 소금 장수가 되었던 미천왕 을불 이야기, 신비한 피리 만파식적 등 우리 민족의 고유한 멋과 재미를 담고 있는 이야기를 모티브로 역사 판타지를 쓰는 작가가 되어보겠다며 큰소리를 치기도 했다.


중등 시절에는 고구려 제15대 미천왕 을불의 스토리에 빠져선 그를 주인공으로 한 시나리오를 짜느라 머릿속이 분주했다. 제대로 된 이야기를 구성해 보려 삼국시대 왕의 계보뿐 아니라 생활 풍속들이 담긴 책들을 찾아 읽었다. 을불을 돕는 사람들, 위험에 빠뜨리는 사람들을 구상하고 그들을 우연인 듯 필연인 듯 만나게 할 세부적인 사건을 만드느라 삼 년을 마음속에서, 머릿속에서 그들을 품었다. 형제들을 거침없이 죽이며 피의 군주가 되었던 봉상왕을 피해 머슴살이, 소금장수 등 온갖 고생을 하며 살아남아 고구려의 영토를 넓힌 성군으로 역사에 기록된  을불, 얼마나 매력적인 인물인가! 십 대의 나는 그를 사랑했고, 그를 내 머릿속에 그려내며 지겨운 수업시간을 보냈다. 눈은 칠판을 뚫어져라 쳐다보고 필기를 하고 있는 듯 보였겠지만 실상 내 영혼은 천 년 전 고구려, 너른 들판에서 말달리고 있었다.


그러나 즐거움도 잠시 고등학생이 되고 대학입시를 준비하며 업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고, 생계형 글쓰기가 가능한 나인지 객관적인 검열에 들어갔다. 결과는 땡이었다. 상상 속에서 즐겁게 뛰어놀던 을불을 지면으로 데려오니 300페이지쯤은 거뜬히 써낼 것 같던 기개는 어디로 사라지서너 페이지를 넘기지 못한 채 엉덩이는 들썩대고 문장은 삐그덕 거리며 이어지지 않았다. 머리를 쥐어뜯으며 무능을 탓했다. 상상 속에선 터질 듯 부풀어 오르던 이야기가 현실에선 바람 빠진 풍선처럼 쪼그라드는 경험. 이것이 이상과 현실의 차이라는 것인지.


글쓰기 자신감이 바닥을 칠 때면 책으로 숨어들었다. 엄마의 서가에 꽂혀 있던 세계 문학 전집, 한국 현대 소설, 고전 문학 등읽었다. 좋은 작품은 자꾸만  마음 문을 두드리며 쓰는 삶을 부러워하게 고 열심히도, 잘 쓰지도 못하는 나를 또 만나게 하며 좌절하기를 반복했다. 그럴 때마다 좋은 글을 쓰고 싶은 열망에 비해  영글지 않은 생각과 필력을 탓하며 어릴 적 품었던 작가라는 꿈은 깨야만 하는 악몽일지도 모르겠다 한탄했다. 그렇게 롤러코스터를 타던 나의 장래희망은 단지 희망이었던 걸로 인정하는 순간이 왔고, 내 삶은 보이지 않는 어딘가에 구멍이 나선 그곳으로 생기가 쏠쏠 빠져나갔다. 별거 아닌 일에도 쉽게 한숨을 내뱉고 인생은 그저 살아내는 거라는 애늙은이 같은 말을 읊조리며 상처받은 얼굴을 하고 있었다.


다신 써지지도 않는 글 따위 써보겠다고 골방에 들어앉을 일은 없을 거라고, 그것보다 더 재미난 것을 찾아 헛헛한 마음을 달랬던 청년기. 여행을 다니고, 사람들을 만나고, 맛있는 것을 먹고, 달큼하게 치기가 오르는 술자리를 즐겼다. 그때는 정말 책을 읽지 않아도 일기 한 줄 쓰지 않아도 살만했다. 나를 둘러싼 세상을 알아가고, 사랑하는 사람도 만나고, 아! 이렇게 살면 되겠구나 싶었다. 그러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키우며 사사건건 나의 말에 '왜요?' , '싫은대요' 거침없이 자기 소리를 내는 낯선 존재와 원치 않는 꼴로 골방에 다시 들어앉으며 인생 2막이 펼쳐졌다.


아이들은 끊임없이 기존 세상을 향해 '왜?'라는 의문을 품고 그 프레임 밖을 기웃거리는 존재다.

이미 검증된 루트를 쫓아 안전한 길을 알려주어도 재미없다며 굳이 좁은 길로 삐딱 삐딱 거리며 걸어가는 아이. 뭐가 들었는지 알 수 없는 판도라의 상자를 자꾸 건드리는 아이를 보며 불안한 나는  화내고 고함쳤다. 하지만 아이는 입을 뚱 내고는 돌아섰다가도 또 물었다. 엄마가 하는 말이 이상해. 나는 생각이 달라. 나는 다르게 살 거야. 왜 그러면 안돼? 나날이 아이의 질문 앞에 말문은 막히고, 힘들다고 내칠 수도 없는 존재들을 붙들고  화만 다. 세상에 이런 진퇴양난이 있다니! 이 고비를 넘어보고자 다시 책을 읽고, 일기를 쓰며 아이들의 이야기에 귀를 열었다.


아이가 행복한 자기 인생을 위해 질문을 한다. 뻔한 대답 말고, 남의 이야기가 나의 이야기인 듯 갖다 쓰지 고, 진짜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 나의 이야기를 써 나겠다고 한다. 어디서 많이 듣던 소린데...... 내가 좋아했던 문학 작품 속 인물들이 그랬고, 내가 쓰고 싶었던 이야기 속 주인공들이 그랬다. 아이들을 이해하기 위해 아동 문학과 그림책을 다시 읽기 시작하며 잃어버렸던 기쁨이 잔잔히 밀려왔다. 이렇게 다시 독서, 글쓰기와 화해를 했다. 애초에 운명처럼 얽혀 있었던 나의 것들, 이야기 세상은 내 영혼의 분더카머 중 하나였다.




 나의 글쓰기는 누구를  향해 있었던 걸까? 평가받기 위한 글을 써야 한다고 누가 가르쳐 준 걸까? 학창 시절 이후 나의 이야기를 제대로 써 본 적이 없다. 어린 시절부터 품었던 꿈. 모래 위에 쓴 글처럼 파도에 지워져도 또 깔깔대며 다시 쓸 수 있었던 순수한 즐거움을 떠올린다. 


우리 아이에게도 나다운 가치를 찾아 자기의 이야기를 써나갈 수 있도록 말랑한 시간들을 허락하고 싶다. 그리고 나는 체념의 끈으로 묶어두었던 나만의 이야기들을 살살 풀어봐야겠다. 목차도 없고, 일관된 주제도 없다. 그냥 내 마음이 건네는 이야기,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눈치 보지 않고 써 볼 것이다.


호기심의 방 '분더카머'

나의 글쓰기 분더카머 속에 아이들, 가족, 책. 시, 여행, 그림책 등 다양하고 자유로운 이야기가 가득하기를. 그곳이 나의 소소한 이야기들로 꽉 찰 때 비로소 새로운 다음 편이 시작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즐거운 최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