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헌트 Nov 20. 2024

나와 맞는 환경에서 성장하기

[헌트의 사업 인사이트]

✅ 나와 맞는 환경에서 성장하기


‘코이’라는 물고기가 있다.


작은 어항에서 기르면 10cm 이상 자라지 않지만, 수족관이나 연못에서는 30cm까지 자란다.


강물에서는 120cm까지 자란다.


어떤 환경에 속하냐에 따라 성장의 크기기 달라진다는 ‘코이의 법칙’이 여기서 나왔다.




‘공대에서 사회과학대로 전과 → 전공과 무관한 국제개발협력 분야로 커리어 시작 → 한국 귀국 후 창업’


그동안의 커리어를 돌아보면 이전에 해온 것과 전혀 다른 선택들을 여러 번 했다. 


지금은 결과적으로는 지난 경험들이 모두 좋은 레퍼런스가 됐지만, 매번 새로운 선택을 할 때마다 주변 사람들은 우려를 표했다.


‘지금 그걸 꼭 해야 돼? 그냥 하던 거 하면 안 돼?’




왜 그렇게 생각할까 고민해 봤더니, 내 주변엔 내 선택을 지지해 줄 만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별로 없었다.


그래서 내가 시도했던 건 ‘나와 비슷한 사람들이 모여있는 환경’에 나를 던지는 것이었다.


일단 나를 그 환경에 던지고 보니 처음엔 나와 비슷한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어서 좋았지만, 오히려 내 부족함을 많이 느낄 수 있었다.


그래서 그곳에서 살아남기 위해 더 노력했고 이전보다 성장해 있는 나를 마주할 수 있었다.


이런 경험들이 쌓이다 보니 이제는 새로운 환경에 나를 던지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게 되었다.




우리는 코이랑 다르게 스스로 주변 환경을 선택할 수 있다.


만약 주변 환경이 내 잠재력을 막고 있다고 느껴진다면, 뒤도 돌아보지 말고 자신과 맞는 환경에 스스로를 던지세요!


그곳에서 여러분들은 더 성장할 수 있을 겁니다.




〰️〰️〰️〰️〰️

저는 모든 사람들이 코이와 같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요!


다만, 본인이 얼마나 큰 잠재력을 가졌는지 모르고, 현재의 환경에 익숙해지다 보면 그 잠재력이 다 폭발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겁먹지 말고 새로운 환경에 스스로를 던져보세요! 처음엔 힘들지만, 반드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최근에 한 뼘 더 성장하기 위해 ‘셀피쉬클럽’ 팀에 합류하게 되었답니다.�


새로운 환경에서 더 성장할 제 모습이 궁금해집니다!

〰️〰️〰️〰️〰️

#사업 #인사이트 #브랜딩 #마케팅 #가치관 #방향성 #도전 #성장 #기록

작가의 이전글 동티모르 EP.26 :동네 친구들과 일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