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모델링 시작하기
드디어 기다리던 책이 나왔다. 이렇게 브런치를 통해 원고를 쓰고, 북크크를 통해 책을 낼 수 있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책을 써본 경험이 없지만 나는 이 책을 쓰는 과정을 마인드맵 모델링을 통해 구체화시켰다. 그리고 마지막 출간까지 실행에 옮겼다. 이 사실은 매우 중요하다. 마인드맵을 왜 해? 마인드맵 모델링이 뭐야? 그거 하면 뭐가 나와? 그런 물음에 대해 제시할 수 있는 실체가 적어도 하나는 만들어진 것이라 볼 수 있다.
이 곳 브런치나 다른 여러 사이트에서 누구나 작가가 될 수 있다고 용기를 주지만 출간까지 해 본 사람으로서 돌아보면 그것만으로는 부족하지 않나 생각한다. 그 속에는 수많은 모델링 과정이 숨어 있다. 여기에 간략히 써 본다.
계획 수립(프로젝트 차터)
글의 주제 선정하기(범위 설정)
대목차 잡기(기본 설계)
소목차 잡기(상세 설계)
목차별 내용 작성(구현)
교정 및 퇴고(테스트)
원고 작성(릴리즈)
출간(오픈)
홍보(마케팅)
간단한 과정이 아니며 긴 호흡으로 꾸준히 걸어가야만 목표점에 도달할 수가 있다.
yes24, 알라딘, 교보문고, 부크크를 통해 책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자유로운 생각 여행 - 마인드맵 모델링 시작하기(컬러본)
자유로운 생각 여행 - 마인드맵 모델링 시작하기(흑백본)
책은 또다른 느낌을 줍니다.
마인드맵 모델링이 많은 사람들께 영감을 주고,
자유로운 생각 여행의 길잡이가 되기를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