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화 Jun 01. 2021

[책리뷰] 상관없는 거 아닌가? (장기하) - 에세이

#상관없는거아닌가 #장기하 #문학동네

.

.

*내용: 가수 장기하의 소소한 생각들

*감상: 상관없는 거 아닌가?

*추천대상: 장기하와 얼굴들 팬

*이미지: 장기하

*내면화: 내가 좋아하는 장기하 밴드의 노래는?

.

.

#장기하와얼굴들 음악을 좋아합니다. 

재미있는 가사들이 많아서 수업에도 많이 활용해요.

독특한 맛이 있습니다.ㅋㅋㅋ

#새해복

#ㅋ

#그건니생각이고

#그렇고그런사이

#싸구려커피

#별거아니라고

#달이차오른다가자

#풍문으로들었어

.

.

정말 소소한 이야기들이 가득합니다.

이런 소재로 이렇게 줄줄 글을 쓸 수 있는게 신기할 정도로!

장기하스럽다~ 이런 생각도 들었어요. 툭툭 내뱉는 말들이.ㅎㅎ

엄청난 교훈을 주지도, 깨달음을 주지도 않지만, 

정말 일상의 소소함이 매력 있었어요.

장기하와 얼굴들이 그립지만,

또다른 모습을 기대하며...!!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

- 그런데 그 십 년을 돌이켜보면, 이 병이 내게 나쁜 일만은 아니었다. 사실 병에게 엎드려 절하고 싶을 지경이다. p.22

- "형체 있는 것은 아무리 애써도 언젠가, 어디선가 사라져 없어지는 법이다. 그것이 사람이건 물건이건." p.24

- 다만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상태라는 것은, '추구'하기에는 그다지 적합한 대상이 아니다. 추구한다는 건 어떻게든 '노력'을 한다는 뜻인데, 노력이란 아무래도 아무것도 안 하는 것과는 상극이지 않나. 한마디로, 나는 바라면 바랄수록 멀어지는 것을 바라온 것이다. 그래서인지, 나는 아무것도 안 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버릇을 갖게 됐다. p.60

- 나는 하고 싶은 것만 하며 산다. 그런데 이것은 달리 말하면 하고 싶은 것이 없을 때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뜻이 된다 나는 매일 아침 눈을 뜨면 하루를 어떻게 보내야 할지 생각한다. p.116

- 거칠게 요약하자면, 영어 가사의 전통인 라임이 힙합이라는 한 장르를 타고 우리나라에 상륙했고, 이제는 모든 우리말 가사에 퍼져나가고 있으며, 그 결과로 우리말 가사의 구조가 점점 더 영어를 닮아가고 있는 것이다. p.165

- 가사는 마음의 표현이지 않나. 마음이 말이 되고, 말이 음악이 되고, 그 음악이 다시 마음에 가닿는다. 일상생활에서 늘 사용하는 자연스러운 말에 담긴 운율을 고스란히 가사에 담으면 그 과정은 물흐르듯 부드러워진다. p.168

- 좋은 음악이란 창의적인 음악이고 창의성은 실력에 비례하지 않는다. 따라서 실력을 높이려고만 노력할 게 아니라 각자의 실력에 어울리는 나름의 창의적인 세계를 구축해나가면 되는 것이다. p.173

- 사람들은 왜 자신이 이전 시대의 사람들에 비해 모든 면에서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걸까? 왜 모두들 시간이 지날수록 모든 것이 나아진다고 생각하는 걸까? 왜 그걸 당연하게 여기는 걸까? p.179

- 플레이스트, 인공지능 음악추천 서비스

하지만 인공지능이 음악 추천을 내 친구보다 더 잘한다는 것은 그리 중요한 일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나보다 더 잘한다는 것이다. p.208

.

.

#책 #독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리뷰 #감상 #책리뷰 #북리뷰 #장기하와얼굴들 #뮤지션 #장기하 #에세이 #일상에세이

매거진의 이전글 [책리뷰] 초등 질문의 힘(이지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