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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승화 Jan 09. 2022

[책리뷰] 문해력 수업_초등 기초 문해력!

전병규, 알에이치코리아

#책리뷰 #문해력수업 #전병규 #알에이치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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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초등학교 선생님이 차근차근 설명하는 기초 문해력 수업

*감상: 문해력도 공짜가 아니다!

*추천대상: 초등 쌤들

*이미지: 교실

*내면화: 문해력을 어떻게 키워줄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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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 ~ 리터러시, 최근 핫한 키워드 중 하나죠! 그런 의미에서 꾸준히 공부하고 있는데요. 이 책은 탄탄한 이론과 경험이 잘 어우러진 책이라 참고할 내용이 많습니다. 초등 콘텐츠 만들 때 활용도가 높을 것 같아 이것저것 밑줄도 많이 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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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것은 맞춤형입니다.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다른 방법으로 지도해야 문해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해독도 힘든 아이, 해독만 겨우 하는 아이, 의미만 챙기는 아이, 생각까지 더할 수 있는 아이. 이런 단계에 맞에 차근차근 지도해야 고차원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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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분들이 해독만 하고 나면, 모국어 공부를 그만두고 수학/영어를 하곤 합니다... 사교육 시장의 규모 차이가 엄청나거든요. 하지만 문해력은 그렇게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꾸준히 ~ 인내심을 갖고 ~ 성인이 되어서도 ~ 놓지 맙시다! 아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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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읽기는 문자를 소리로, 소리를 의미로, 의미를 다시 감정과 생각으로 바꾸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p.26


- 독립적 읽기를 반복할 때보다 아이가 까치발을 들어도 손끝에 닿을락 말락 할 그 i+1 지점에 닿을 수 있도록 돕는 것, 즉 지도적 읽기를 할 때 문해력은 가장 빠르고 크고 효과적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p.39


- 읽기 가르치기의 목적은 읽기 기술에 있는 반면, 지도적 읽기의 목적은 수결ㄴ된 읽기에 있습니다. p.46


- 주의집중력은 크게 주의 떼기, 주의 이동하기, 주의 유지하기의 세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p.63


- 집중력은 크게 수동적 집중력과 능동적 집중력으로 나누어집니다. 수동적 집중력은 자극이 강한 대상에 의도하지 않아도 저절로 생기는 집중력입니다. (...) 능동적 집중력은 자극이 약한 대상에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집중력입니다. p.65


- 읽기의 과정은 총 4단계를 거칩니다. 읽을 때 뇌는 먼저 빛을 글자로 바꿉니다. 다음으로 바꾼 글자를 소리로, 또 소리를 의미로 바꾸죠. 마지막으로 의미를 감정과 생각으로 바꿉니다. 그렇게 글자는 생각이 되고 감정이 됩니다. p.95


- 읽기 유창성은 크게 정확한 단어 해독, 해독 과정의 자동화, 운율법에 맞는 읽기로 나누어집니다. p.135


- 우리는 오직 터널의 출구가 허락한 만큼만 볼 수 있습니다. 자동성을 획득하지 못하면 터널로 인ㅇ해 시야가 좁아지듯 읽는 단어를 중심으로 시야가 좁아집니다. p.139


- 읽기 훈련을 위한 말놀이는 크게 변별, 탈락, 합성, 대치의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p.147


- 문자와 소리의 관계를 이해하는 한글 교육은 크게 4가지 방법으로 지도할 수 있습니다. 분석적 지도법, 종합적 지도법, 이야기 기반 지도법, 유추적 지도법! p.151


- 어휘의 형태, 의미, 사용이라는 세 가지 측면을 모두 잘 알아야 합니다. p.176


- 헌신은 읽기의 가치를 이해하고, 그 가치를 획득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자 하는 마음을 뜻합니다. (...) 이런 아이만이 읽기를 다른 선택 사항보다 앞에 둘 수 있습니다. p.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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