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어 동사 동의 (?)
지난 시간에 영문법의 기초인 8 품사를 공부했다면,
오늘은 우리가 가장 자주 틀리는
(영문법 기초에 관한 것은 아래 포스팅 확인!)
https://brunch.co.kr/@hwangyeiseul/15
-말 그대로 주어와 동사가 "동의" 해야 한다는 것인데,
주어가 단수이면 동사도 단수,
주어가 복수이면 동사도 복수여야 한다는 개념이다.
특히 동사가 "현재형" 일 때 가장 많이 틀리는데,
이유는,
과거형일 땐 주어가 단수던, 복수던 그냥 무조건 -ed를 붙이면 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
마찬가지로 미래형일 때도 주어의 단/복수 여부와는 상관없이 will + verb를 쓰기 때문에 헷갈릴 일이 없다.
하지만!
동사가 현재형일 땐 다르다.
주어가 단수 일 때 = 동사에 "-s"가 붙는다.
Ex) Jane loves reading.
주어가 복수 일 때 = 동사에 "-s"가 붙지 않는다.
Ex) Daniel and Jane love reading.
이게 바로 Subject Verb Agreement Rule의 가장 기본적인 규칙이다.
규칙엔 늘 그렇듯,
"예외"라는 것이 있다.
가수 IU 아는가?
I, You를 쓸 때는 "복수" 동사를 쓴다.
즉, 동사 끝에 "-s"를 붙이지 않는다.
Ex)
I loves reading. (X)
I love reading. (O)
아주 기~~~ 본적인 Subject Verb Agreement Rule에 대해 배워 보았다.
그렇다면!
이 규칙을 이해했다는 전제하에 다음으로 넘어가 보겠다.
Subject Verb Agreement 에는 "4" rules 가 있다.
1) The Golden Rule
2) Inverted Sentence
3) Either-Or / Neither-Nor
4) Special Nouns
As its name suggests, 가장 중요한 룰이다.
황금의 룰이면 얼마나 중요하다는 뜻이겠는가?
Subject Verb Agreement를 틀리는 이유는 이 1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이다.
The Golden Rule
-- 전치사구는 절대로 주어/동사가 될 수가 없다.
자! 여기서!
"전치사"가 뭐죠?라고 물으시면 안 된다.
왜냐하면 지난 "기초" 포스팅에서 배운 부분이기 때문이다.
(8 품사 중 전치사가 가장 쓸모없어 보이지만, 사실 가장 잘 알아야 하는 친구들이다.
전치사구를 제일 먼저 제거를 해야 주어/동사가 눈에 바로 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어 동사를 빨리 찾고 싶다면, 전치사부터 외우자.)
예를 들어드리겠다.
The girl with pearl earrings (is, are) beautiful.
이런 문장이 있다.
위의 샘플은 문장이 그나마 짧아서 주어가 무엇인지 바로 알 수 있겠으나,
문장이 길어지면 주어 동사를 찾느라고 우리들의 눈은 갈 곳을 잃는다.
여기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그렇다. 전치사를 찾고, 전치사구를 marking 한다.
어떻게?
Using parentheses. (괄호)
The girl (with pearl earrings) (is, are) beautiful.
자, 여기까지 저를 잘 따라오셨다면 이제 주어가 뭔지 아실 것이다.
맞다.
"The girl" 이 나의 주어이다.
왜냐하면 'with pearl earrings'는 전치사 구라서 제거가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나의 동사는 자연스레 "is"가 된다.
사실 이 문제가 헷갈릴 수 있는 이유는,
"The girl is beautiful." 도 말이 되고,
"Pearl earrings are beautiful." 도 말이 되기 때문에,
여기서 주어를 못 찾아 버리면 동사도 틀릴 수밖에 없다.
때문에 The Golden Rule을 잘 이해해서,
빠른 시간 내에 전치사구를 marking 하고,
주어/동사를 찾아서 주어 동사가 잘 맞게 문장을 써야 한다.
Is everything clear? :)
이 포스팅을 읽은 후,
꼭 해야 하는 것은 당연히 application이다.
배우기만 하고 응용을 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쓸모가 없다!
그래서 예슬쌤 수업에는 늘 과제가 (ㅋㅋㅋㅋㅋㅋㅋㅋ) 많다.
학생들이 나를 좋아하면서도 싫어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어쨌든.
오늘 배운 것을 응용할 수 있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하겠다.
1) TIME/New York Times/Los Angeles Times/The Atlantic 중
Article을 골라서 전치사구 marking 하는 연습하기.
하루에 10분만 투자해서 해보자. 하루가 다르게 주어/동사 찾는 속도가 빨라질 것이다.
주어/동사를 금방 찾을 수 있다면 독해력도 쑥쑥 오른다.
왜냐?
문맥을 파악하는데 가장 중요한 건 "주어" "동사"를 찾고 둘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2) Google "Subject Verb Agreement Exercises"
-인터넷에 정말 좋은 worksheet/exams 많다. 연습 하시라.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One of my friends (is, are) very smart.
정답은 무엇일까요?
And YES, please expl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