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읽고 쓰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슬쌤 Feb 01. 2021

떠나요, 미지의 남극으로.

Feat. 남극에서 대한민국까지

남극이란 곳은 내 여행 리스트에 들어간 적이 없다. 추운 것을 워낙 싫어하고 동물도 무서워하는 편이라, 남극은 그저 미지의 세계로 두기로 마음먹은 지 오래다. 하지만 내가 잘 모르는 세상에 대해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 나는, 한 때 남극에 빠져 남극 여행에 대해서 알아본 적이 있다.


갖가지 여행 상품이 정말 많다는 것을 그때 알았다. 사파리처럼 캐빈 밖에 생고기를 걸어두면 폴라베어들이 와서 먹는다. 그 모습을 유리를 사이에 두고 볼 수 있는 체험용 여행도 있었고, 처음부터 끝까지 거진 한 달을 배에서만 생활하며 풍경을 즐길 수 있는 크루즈 여행 플랜도 있었다. 남극에 대해서 더 알아보고 싶어 졌다.


그리고 <남극에서 대한민국까지>를 만났다.





지금 이 시간부로 즉각 남극 탐험을 중지합니다.


처음 이 책을 만났을 때, 남극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은 마음보다는, 코로나 19로 여행이 중단된 작가님의 이야기가 궁금했다. 네 번의 입항 거절과 국경 폐쇄 & 공항 폐쇄. 나라면 정말 멘털붕괴가 오고도 남았을 텐데, 과연 이것을 어떻게 이겨내고 대한민국까지 들어왔을까가 가장 궁금한 포인트였다. 심지어 292명의 승선자 중에서 마지막으로 하선한 두 명의 한국인이라는 말에 모골이 송연해지기까지 했다.


얼마나 두려웠을까.

얼마나 답답했을까.


코로나 outbreak이 터지기 전에 승선해서 코로나가 창궐했을 때 하선하는 기분은 어떨까.


내가 남극 여행에 관심을 가졌던 건, 세상만사 다 제쳐두고 오롯이 자연과 나에 집중할 수 있을 거란 기대감 때문이었는데, 이 책을 읽고 세상과 단절된 것이 늘 옳은 것은 아니구나 라는 깨달음을 얻었다. 한 치 앞도 모르는 세상살이, 한 일원으로써 세상에 관심을 갖고 사는 것도 어쩌면 삶에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또한, 이 세상이 결코 내 맘대로 돌아가지 않는다라는 것을 또 한 번 느꼈다. 어려운 일을 직면할 때마다, "왜 하필 나야?"라는 생각을 자주 하고는 하는데, "나"라서 생각지도 못한 일이 일어나는 게 아님을. 누구나 겪는 일임을. 따라서, 그 어려움을, 힘듦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설루션을 찾는데에 집중해야겠다는 다짐을 내 마음에 새긴다.




이 책은 여행 에세이지만 다른 여행 에세이와는 달리 힐링과 치유만을 강조하지 않는다. <남극>이라는 extreme 하고 특수한 곳을 여행한 에세이여서 그런지, 지극히 현실적이고, 여행을 하면서 맞닥뜨린 예상치 못한 일도 서슴없이 적혀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면서 초반에는 힐링을 하다가, 뒤에 가서는 손에 땀을 쥐며 읽었다. 다이내믹한 롤러코스터 라이드를 즐기시는 분들께 강력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성공하고 싶은 여자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