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 Dictionary!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D is for Dictionary!
언어를 공부하고 싶다면 꼭! 아주 가까이, 곁에 둬야 하는 것이 있죠.
바로 <사전>입니다.
저는 한국에서 태어나 엘살바도르로 가서 스페인어를 배우고, 그다음 미국으로 가 영어를 배웠기에 총 3개 국어를 하는데요. 세 개의 언어를 배우기까지 책 사전을 정말 가까이했습니다. 물론 지금도 제 옆에는 영영, 영한, 영스 사전이 자리하고 있어요.
요즘은 인터넷 사전이 잘되어있어서 굳이 책 사전을 써야 하나? 싶기도 하실 테지만,
저는 하나를 골라야 한다면 무조건 책 사전을 선택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유는 단 하나예요.
제 경험상, 단어 뜻을 찾을 때 책 사전을 쓰면, 아무래도 그 단어가 내 머릿속에 더 오래 남아있기 때문에 외우기가 쉬워지거든요. 인터넷사전은 빠르게 내가 원하는 걸 알려주지만, 머릿속에 남지는 않는다는 걸 깨달았어요. 그래서 바쁠 때는 저도 인터넷 사전을 쓰지만, 제가 정말 이 단어를 습득하고 싶고 외우고 싶다는 마음이 들 때는 인터넷 사전을 일절 쓰지 않습니다.
사실 단어 외울 때도, 하루에 100개씩 외우는 건 의미 없다고 생각해요.
하루에 한 개를 외워도, 제대로 외우고 똑바르게 외우는 게 오히려 도움이 되실 거예요.
그렇다면 단어를 제대로 외운다는 건 무슨 뜻일까요? 바로, 외운 단어를 이용하여 올바른 문장을 쓸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단어와 뜻을 매치시킬 수 있는 것에서 멈추시지 마시고, 응용까지 꼭 도전해 보시길 추천드려요.
단어를 외우실 때마다, 응용법가지 씹어먹겠다!라는 마음가짐으로 단어 외우기에 몰입하시면, 분명 더 좋은 결과가 나오실 거라 믿어 의심치 않으니까요.
다음은 제가 단어 외울 때 도움이 되었던 방법 몇 가지 소개해드릴게요.
-앞에도 나왔던 내용이지만, 저는 단어 외울 때 책 사전을 적극 활용했어요. 이상하게 책 사전으로 씨름하다 보면 금방 외워지더라고요. 반면에, 인터넷 사전으로 찾는 단어들은 적어도 30번은 찾아야 외워져요. 효율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단어를 많이 알고 싶은 게 목표인 분들은 시간이 걸려도 책 사전 활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
.
.
.
-듀오링고 시험 중에 (미국 대학 입학 시 토플처럼 외국어 실력인증을 해주는 시험) 영어 단어인지 아닌지 골라내는 파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book> 이면 체크를 하는 거고, <boook> 은 실제 영어단어가 아니기 때문에 고르면 안 되는 거죠. 그런데 네이버는 별의별 이상한 단어들까지 다 끌고 와서 (abbreviation 등) 영어 단어가 아닌 단어들이 어느새 영어 단어가 되어있더라고요. 당연히 영어를 배우고 있는 단계에 있는 학생들은 아직까지는 영어 단어가 맞는지 아닌지 분별력이 없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뜻이 나오는 건" 죄다 영어 단어라고 체크해 놓았더라고요. 그래서 깨달았습니다, 네이버 사전보다는 구글링이 더 맞겠구나.
이 맥락은 사실 언어 공부에서 되게 중요한 포인트를 시사하는데요.
<로마에 가면 로마의 법을 따르라>처럼 영어를 배울 땐 영어 원서와 영어 페이지들을 더 가까이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물론, 영-한 뜻이 궁금하시면 네이버도 아주 좋은 소스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어를 이용한 문장이라던지, 뜻을 좀 더 자세하고 정확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구글을 추천드립니다.
.
.
.
.
.
-제가 단어공부 이야기 할 때 늘 말하는 게 있죠. Etymology! 단어 외울 때 어원처럼 도움 많이 되는 것 장담컨대 없습니다. Association이라고 하여 단어와 단어를 연결 지어 외우는 방식이 잘 맞는 분들에게는 특히나 단비 같은 방법일 거예요. 구글에 'etymology'라고 치시면 etymology dictionary도 있고 많은 소스가 제공되고 있으니 꼭 이 방법을 사용해 보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ex) bio = life
biome, biology, biography, biotechnology
이런 식으로 연관 지어서 외우다 보면 어느새 많은 단어들을 커버하셨을 거예요.
이 외에 좋은 방법들이 몇 가지가 더 있는데, 그 방법들은 추후에 A to Z 하면서 차근차근 풀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여러분의 영어공부에게 파이팅을 외치면서 마무리하도록 할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