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여울 Jul 19. 2022

아들이 차려 준 저녁 그리고 브런치

따뜻한 마음으로 차려 준 한 끼


“엄마, 배고프지요? 저녁은 어떻게 하실래요?”

“글쎄 뭘 먹을지 모르겠네. 혼자 먹는데 이 시간에 뭘 하기도 그렇고.”

“그럼 밥은 있으니까 내가 간단하게 스팸하고 달걀프라이라도 할까요?”

“스팸이 집에 있으려나? 엄마가 잘 안 사놓는데.”

“찬장에서 본 것 같아요. 오랜만에 금방 한 밥에 스팸하고 달걀 프라이하고 김도 같이 드실래요? 내가 얼른 준비할게요.”

“그래. 그럼 엄마 출석 체크하고 수업 좀 마무리하고 나올게. 다 되면 엄마 불러.”     


대부분의 내 수업은 늦은 오후에 배정되어 있다. 한국어는 교양 과목이기 때문에 학생들은 전공 수업이 끝난 오후에 내 수업을 듣는다. 저녁 전에 끝나는 수업도 있지만 저녁 식사 시간과 겹치는 수업도 있다. 시간 동안 끊임없이 말을 하다 보면 수업 전에 간단히 간식을 먹었더라도 어느새 꼬르륵하는 소리가 날 때가 있다. 온라인 수업을 할 때 소음이 차단되는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뱃속에서 울리는 꼬르륵 소리가 학생들에게 고스란히 전달되는 민망함을 면 못했을 것이다. 어제는 수업이 저녁 8시에 끝나는 날이었다. 남편은 출장을 갔고 딸은 학교에서 늦게 오고  다이어트 중인 아들은 저녁으로 간단히 고구마와 삶은 달걀을 먹었기 때문에 저녁을 차려 먹을 사람은 나 밖에 없었다. 간단히 먹을 생각으로 밥솥에 밥만 해 두고 반찬을 더 준비해 놓지는 않았다. 메뉴를 물어본 아들은 내가 수업을 마무리하는 동안 노릇노릇하게 스팸을 구워 놓고 계란 프라이를 하고 김과 냉장고에 있던 상추, 아삭 고추, 깻잎조림, 무말랭이 등을 꺼내서 한 상을 차려놨다. 내가 밥을 먹는 동안 아들은 나와 같이 있으면서 말동무가 되어 주었고 후식으로 수박 몇 조각 꺼내 주었다.      


아들이 나를 위해 처음 요리 해 준 건 고등학교 2학년 때였다. 이곳의 어머니날인 5월 둘째 주 일요일에 선물로 브런치를 차려주겠다고 했다. 요리를 별로 해 보지 않은 아들이 어떤 요리를 할지 기대가 되었고 완성된 요리를 상상하니 웃음이 나왔다. 일요일 늦잠을 자는 아들이 그날은 7시 반쯤 일어났다. 나는 아들이 요리 제대로 하고 있는지 정말 궁금했다. 귀를 쫑긋 세우고 부엌에서 나는 소리를 들었다. 킁킁거리고 문틈으로 들어오는 냄새맡았다. 조금 뒤 아들이 부르는 소리에 나가보니 식탁에 브런치 한 접시가 차려져 있었다. 땀을 뻘뻘 흘리며 차려 놓은 걸 보니 한 편으로는 마음이 짠했지만 사실은 흐뭇한 마음이 더 컸다. 접시에 담긴 토스트, 달걀 스크램블, 소시지와 방울토마토는 간단했지만 충분히 감동적인 아침이었다. 나를 위한 브런치를 차려준 아들에게 정말 고마웠다.      


아들이 고2 때 차려 준 어머니날 브런치


한창 바빴던 고3 때 어머니날에 그냥 넘어가지 않았다. 작년과 같이 브런치를 준비하겠다는 아들에게 올해는 힘드니까 준비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했지만 아들은 학교에서 집으로 오는 길에 슈퍼에 들러 장을 봐 왔다. 이번에는 작년과 다른 메뉴로 요리할 거라고 하면서 유튜브로 이미 레시피를 익다고 했다. 어머니날 아침 부엌에서 달그락거리는 소리가 나서 눈을 떠 보니 6시였다. 평일에도 그 시간에 일어나서 학교에 가야 하는데 조금 더 늦잠을 자도 되는 일요일에 그렇게 일찍 일어나서 나를 위한 아침을 준비하고 있는 아들을 보니 안쓰럽기만 했다. 아들은 오늘 메뉴가 시간이 좀 걸리고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일찍 일어났다고 하면서 다 준비가 되면 엄마를 부를 테니 조금 더 자고 있으라고 했다. 아들이 나를 생각하는 마음이 어쩌면 이렇게 깊을까 싶어서 가슴이 정말 뭉클했다. 그날 아들이 준비한 브런치는 에그 베테딕트였다. 홀란다이즈 소스를 직접 만들고 수란을 만들었다. 수란을 만들기가 어려워서 여러  실패했다고 하면서 완성된 에그 베네딕트를 어서 맛보라고 했다. 오렌지 주스와 내어 준 에그 베네딕트는 여느 레스토랑에 가서 먹은 것보다도 맛있었다.    


아들이 고3 때 차려 준 어머니날 브런치

 

군 복무를 하느라 작년에는 브런치를 해 주는 대신에 카드와 함께 꽃다발을 배달시켰다. 소중한 꽃이 시들까 봐 나는 정성스레 물을 갈아주고 책상 위에 화병을 올려놓고 하루 종일 보았다. 올해 어머니날에는 제대한 아들이 다시 나를 위한 브런치를 준비했다. 사워도우 빵을 구워 놓고 버섯, 햄, 소시지도 구워서 접시에 담아 놓았다. 에그 스크램블을 한 후 생파슬리를 뿌리고 샐러드에는 레몬 짜서 꿀과 올리브유를 넣고 스를  놓았다. 방울토마토도 십자로 칼집을 넣은 후에 올리브유에 슬쩍 볶아 샐러드 위에 얹어 다. 부드럽게 구운 프렌치토스트에 메이플 시럽을 조금 은 후 바나나와 블루베리를 얹었다. 일리 커피 한 잔도 내려놓았다. 여느 브런치 레스토랑에 비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비주얼도 뛰어나고 맛이 있었다. 양이 조금 많았지만 아들이 차려 준 정성을 생각해서 모두 깨끗하게 먹었다.      


올해 아들이 차려 준 어머니날 브런치


아들제대 후 지난 몇 달 동안 아들과 나는 같이 아침도 먹고 커피도 마셨다. 신문 기사를 읽으며 서로 이야기도 나눴다. 시간은 금세 흘러 아들은 이제 곧 대학교 기숙사에 들어가야 한다. 기숙사가 가까운 곳에 있지만 공부하느라 바빠서 매주 집에 오기는 어려울 것이다. 방학 때는 인턴을 하느라 바쁠 것이고 어느 해에는 교환학생으로 해외에 있는 대학교로 갈 것이다. 졸업 후 이곳에서 일을 할 수도 있겠지만 다른 나라에서 일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제 이렇게 떠나보내면 온전히 나와 함께 할 시간은 별로 없을 것 같다. 섭섭한 마음이 들지만 어쩔 수 없다. 어미새가 아기새를 품 안에서 잘 키워서 스스로 독립하여 날 수 있도록 하듯이 나도 아들이 더 넓은 세상을 향해 마음껏 날개를 펼칠 수 있도록 무한한 응원을 해 주고 싶다. 어머니날에 아들이 차려주는 브런치를 나는 앞으로 몇 번이나 더 먹을 수 있을지 모르겠. 의 따뜻한 마음이 담겨 있고 아들의 따뜻한 손길이 들어있는 브런치 한 접시는 단연코 내가 먹어 본 음식 중에 최고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