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휘찬 Sep 12. 2023

행복의 연금술

"당신이 최근에 행복을 느꼈던 순간을 3가지 말씀해 주세요"

"월요일 저녁 성수동의 공유 공간에서 인스타그램 챌린지 모임에 참여했어요.

10여분의 참가자들이 모여 자신이 앞으로 한 달 동안 인스타그램 계정을 어떻게 키워갈지 목표를 정했죠.

다른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틀에 갇혀 있던 제 생각이 실용적으로 확장되어 즐거웠어요.

무엇보다 혼자 생각할 때에는 말도 안 된다고, 우습다고 생각한 아이디어를 경청해 주시는 동료분들께 감사했지요.


일요일 오후에는 삼청동에서 전시회 같이 관람하는 모임에 참여했어요.

갤러리 5곳을 세 명의 참가자분들과 들러 전시회를 관람했죠.

전시회를 관람하고 나서 인근 카페에 가서 소감을 나누며 같이 차를 마셨어요.

타로 카드를 이용해 연애운 등을 봐드리며 화기애애하고 훈훈한 시간을 보내어 기뻤어요.


목요일 저녁에는 선배에게 연락을 받고 갑작스레 연남동에 놀러 갔어요.

선배의 손에 이끌려 생애 처음으로 에스프레소 바와 세컨드핸즈 샵을 방문했죠.

선배가 단골로 방문하는 가게들이어서 단골로서 대접받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어요.

취향이 뚜렷한 선배가 자신의 세계에 나를 들여줘서 고맙고 만족스러웠어요"


"최근의 일화를 참고해서 행복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겠어요?"

"이해관계없는 사람들과 진실한 교류를 나누는 것이라고 정의할게요"


"행복의 정의를 일상에 적용한다면, 행복해지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먼저, 새로운 사람들을 지속적으로 만나기 위해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 있고요.

둘째로, 기존에 오래 알고 지내는 사람들과도 관계를 유지하고 가꿔 나가는 것이 있어요.

무엇보다, 타인과 관계를 하면서도 자신과 친해지는 노력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좋아요. 지금까지 행복한 경험을 돌아보고 행복을 정의한 다음 그것을 일상에 적용해 보았어요.

이제 나의 경험의 범주에서 벗어나, 행복을 가꾸기 위한 새로운 통찰력을 가져볼게요.

타로카드를 한 장 뽑아서, 어떻게 하면 행복을 가꿔나갈 수 있을지 조언을 받아볼까요

제가 카드를 늘어놓을 테니 그중 한 장을 뽑아주시면 되세요"

"우와, 이 카드로 할게요"

"Success 카드가 나왔네요. 어쩌면 세속적인 성공을 위해 성과를 내는 활동에 시간을 보내는 것도 내가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인가 봐요"

"와, 관계 속에서 즐거운 경험만 하는 것만 생각했지 생산적으로 시간을 활용하는 것은 생각을 못했는데, 너무 좋네요"


"마지막으로, 저명한 심리학자 대니얼 네틀에 따르면 행복은 3단계로 구성된다고 해요.

1단계는 기쁨과 즐거움의 순간, 2단계는 삶의 만족, 3단계는 자아실현.

2단계에 집중하는 것이 행복에 이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하네요.

오늘 세션에서는 기쁨과 즐거움의 순간을 돌아보고 거기에 맞춰 행복을 설계했고요.

세션을 마무리하며 드리는 제안은, 매일 꾸준히 감사일기를 작성하시면서 주어진 것에 만족하는 태도를 길러보는 거예요"

"네! 기쁨과 즐거움을 붙잡으면서, 삶에 대한 만족과 감사도 이어갈게요,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카페에서 갑작스레 타로 요청받은 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