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yeonmo Kim Jan 21. 2024

항해


항해란, 어떠한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는 것을 의미하는데

자아가 형성되기 전에는 그 목적지를 안내해 주었던 건 내 곁에 있는 주변 이들이었던 것 같다.


내가 선택하고 결정한 것에 책임을 질 수 있을 무렵부터는 가야 할 목적지를 향한 항해를 직접 하였는데


가끔 항해를 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상황 (아마 대부분..)을 마주하다 보면 혼란을 겪고 길을 헤맬 때도 있었고 별생각 없이 흘려보낼 때도 있었다. 때로는 우연한 기회로 내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에 예상했던 것보다 더 빠르게 도달할 때도 있었다.


항해를 하다 보면 때로는

체력이 다 소진되어 휴식이 필요할 때도 있고,

전속력으로 뛰어갈 때도 있는데 중요한 것은 내 인생의 핸들은 내가 쥐고 있고

목적지를 잃지 않고 나아가는 것이라 생각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연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