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증권
오늘은 오랜만에 대신증권에서 지에프씨생명과학의 공모주 청약일정이 있었습니다.
이 글은 ‘아무튼, 공모주’ 시리즈입니다.
공모주 청약이 처음이거나, 막막하게 느껴지는 분들에게 청약 경험을 기반으로, 가능한 쉽게 기록하고자 합니다. 공모주 청약 실전의 기록을 함께 나눠볼게요.
일육공 앱 점수 및 청약 일정
일육공 앱에서 평가한 점수는 90점이라 꽤 높은 편이에요.
오늘과 내일 이틀 동안 청약이 진행되고, 다음 주 화요일인 6월 24일에 환불이 됩니다. 월요일에 배정 주식을 확인할 수 있고, 배정된 주식의 금액과 수수료를 제한 금액이 환불됩니다.
대신증권 앱에서 청약하는 법
바로 검색을 해도 되지만, 왼쪽 위의 세 줄 메뉴로 들어갈 수 있어요. 트레이딩 메뉴에서 청약/권리로 들어가서 유상청약 신청으로 들어가면 현재 진행 중인 공모주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지에프씨생명과학을 선택해서 들어가면 위의 화면이 보여요. 청약 가능에 보이는 금액이 현재 계좌에 들어있는 예수금이고, 청약주수 옆의 수량을 터치하면 수량 입력 화면이 나옵니다. 공모주와 환불금 대체 입고는 대신증권의 증권계좌가 기본값이에요. 다 확인 후에 청약 버튼을 누르면 안내 메시지가 나옵니다.
최소 청약 수량은 10주이고, 단위별로 수량과 증거금이 나오는데 거기서 선택을 하시면 돼요. 저는 최소 수량인 10주만 선택했어요.
공모주도 주식이기 때문에 손실 가능성에 대한 동의를 하는 내용으로 확인을 누르면 넘어갑니다.
투자설명서도 비슷한 내용인데 굳이 다운로드해 볼 필요가 없을 것 같아서 저는 바로 청약하는 걸로 선택하고 있어요. 위험고지는 손실 가능성에 대한 고지를 했다는 확인입니다. 추가납출금 동의는 우리가 청약을 할 때 최소 단위인 10주를 선택하더라도 증거금은 선택한 주수의 50%인 5주의 금액만을 낸다. 그러니 혹시 5주 이상을 배정받게 되었을 때 추가 납부를 하더라도 주식을 더 받을 것인지의 여부를 체크하는 것이다.
이걸 체크했다고 해서 무조건 더 받게 되거나, 돈을 바로 출금하는 것은 아니고 의사를 묻기 위해 문자로 연락이 옵니다. 그럼 그때 결정해서 돈을 입금하거나 안 하시면 돼요. 체크를 안 하면 선택권이 아예 없는 겁니다. 지금까지 한 번도 연락이 온 적이 없었는데 예전에 서울보증보험만 연락이 온 걸 봤어요. 그때 당시에는 체크를 안 한 줄도 몰라서 저는 연락을 받지 못했습니다. 나중에 좀 아쉬워서 이제는 꼭 체크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보이면 다 하신 거예요. 확인을 누르면 공모주 청약이 완료됩니다. 나중에 배정이 되면 따로 연락이 오기도 하지만, 공모주 청약 배정 결과 메뉴로 들어가서 확인할 수도 있어요. 지에프씨생명과학은 어떤 결과가 나올지 다음 주 배정일이 기다려지네요. 다음 편은 배정 결과와 환불까지 정리해서 공유하겠습니다.
‘아무튼, 공모주’ 시리즈는 계속됩니다.
실제 청약 참여 후기와 배정 결과, 환불 과정까지 투자 과정을 솔직하게 기록하려고 합니다.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