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ER솔루션] - ③ AR포탈체험
하이퍼클라우드의 AR 마케팅 맞춤형 CMS인 ‘HYPER 솔루션’.
이번 시리즈는 ‘AR포탈’ 기능에 대한 소개로 마무리됩니다. 1편과 2편에서 HYPER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AR상점스캔, AR타임세일 기능까지 소개했으니 관련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 [HYPER솔루션] 아주 친절한 AR콘텐츠 타입별 활용 가이드 - ①AR상점스캔
▸ [HYPER솔루션] 아주 친절한 AR콘텐츠 타입별 활용 가이드 - ② AR타임세일
AR포탈은 AR상점스캔, AR타임세일과는 조금 다른 성격의 콘텐츠에요. 어떤 점에서 다른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차근차근 살펴볼게요.
(AR 기술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새로운 마케팅, 홍보 수단을 찾고 계신 분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주는 실감형 AR 콘텐츠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
몰입감 높은 AR 콘텐츠를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 중이신 분
먼저 영상을 통해 AR포탈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보여드릴게요.
AR포탈은 VR헤드셋 없이도 사용자에게 가상 세계를 보여줄 수 있는 AR콘텐츠에요. 현실 세계에 생성된 AR포탈을 지나가면 관리자가 설정해 둔 가상 세계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무거운 장비 없이도 일상생활 속에서 가상 세계에 둘러싸인 듯한 경험을 줄 수 있어요.
따라서 AR포탈 기능은 브랜드가 표현하고자 하는 세계관을 보여주는 데에 효과적이고, 어떤 콘텐츠와도 연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AR포탈 콘텐츠 생성 과정은 아주 쉬워요.
1. AR포탈의 디자인을 선택하고
2. 포탈 내부 공간 유형을 선택하면 끝!
AR포탈 체험 과정을 순서대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아요.
1. 모바일 화면 카메라뷰에 포탈이 생성돼요.
포탈은 특정 마커를 인식해 나타날 수도 있고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를 탭 하여 생성할 수도 있어요.
2. 생성된 포탈에 진입하면 가상의 세계가 펼쳐져요.
가상 세계의 배경은 3D 맵이나 360 비디오카메라 형태로 사용할 수 있어요.
3. 가상 세계 속에서 사용자는 가상 오브젝트들과 물리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도 있고, 또 다른 AR 콘텐츠와 연결할 수도 있어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AR포탈 기능은 내가 보여주고 싶은 세계로 사용자를 이동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활용 가능성이 무궁무진해요.
지난번 ‘HYPER 솔루션 AR타임세일’ 편에서 ‘쏟아지는 AR 선물상자’ 기억하시나요? 이 타임세일 기능을 AR포탈을 타고 들어간 가상 세계에서도 이용할 수 있어요. 아래의 영상에서 포탈을 타고 이동한 세계에서 선물상자를 확인하는 모습을 볼게요!
이 영상에서는
하이퍼클라우드 간판을 인식해 포탈을 생성하고 있죠.
3D 그래픽으로 이루어진 가상 세계이고
맵 안의 3D 오브젝트와 물리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한 모습도 보여요.
이동한 세계 안에서 선물상자가 떨어지고
선물상자 중 하나를 탭 해서 쿠폰을 확인하는 모습이에요.
포탈을 통해 진입한 또 다른 세계에서 미니게임도 체험할 수 있어요! 고객이 퀴즈를 풀어 다 맞추면 쿠폰 리워드 지급하기, 물리적 상호작용을 이용한 미니게임 등. O, X 퀴즈나 다트 던지기 등의 기본적인 게임부터 복잡하게 커스텀한 게임까지 연결할 수 있어요.
VR을 마케팅에 활용하려고 하면 쉽지 않죠. 체험 공간이 있어야 하고 장비도 있어야 하고… 콘텐츠가 좋아도 이용 방법이 어렵다면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겠죠. 하지만 AR포탈을 통한 가상 세계는 스마트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고객이 체험할 수 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쿠폰 리워드, 미니게임 등의 다른 콘텐츠와 연결해 마케팅에 적극적인 활용이 가능해요.
AR포탈을 타고 이동한 가상 세계는 브랜드만의 무궁무진한 공간이에요. 브랜드 매장으로 꾸미거나 AR 팝업스토어로 구성할 수도 있고, 또 보여주고 싶은 세계관을 표현할 수도 있어요. 그야말로 상상하기 나름! 가능성이 무한하니 브랜딩을 담은 콘텐츠로 가상 세계를 자유롭게 만들고 고객들을 초대한다면 정말 멋진 경험이 될 거예요. 여기에 더해 일상적인 공간에서 AR포탈을 통해 다른 세계로 이동하는 경험 자체가 신선한 고객 경험이 될 수 있어요.
AR포탈이 생성되면 사용자는 포탈 안으로 들어가고 그 안에서 새로운 세계를 만나요. 이러한 동작들이 사용자에게 콘텐츠와 상호작용하고 있다는 느낌을 줄 수 있어요. 또 가상 세계 내에서도 물리적 상호작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은 처음 보는 콘텐츠여도 신선하게 느끼고 몰입할 수 있어요.
HYPER 솔루션의 메인 기능 세 가지 중 ‘AR포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이렇게 현재 HYPER 솔루션에 탑재된 메인 기능 세 가지에 대해 전부 이야기해 봤네요! 활용도가 높은 기능들인 만큼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려고 노력했어요. 이번 시리즈가 AR콘텐츠를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에 많은 자극제가 됐으면 좋겠어요.
HYPER 솔루션은 계속 버전업 중이니 앞으로 새로 나올 AR 콘텐츠도 기대해 주세요.
하이퍼클라우드의 AR 마케팅 솔루션인 HYPER 솔루션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편하게 댓글 혹은 문의 주세요! 어떤 질문이든지 언제든 환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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