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을캐는 광부 Jul 01. 2024

부단함은 평범한 모든 것을 비범하게 바꾸어 놓는다

꾸준함의 힘



"날마다 사소한 일을 위대한 방식으로 함으로써 위대해진다" 이 문장은 우리 일상 속의 평범한 순간들이 모여 결국 우리를 성공으로 이끈다는 깊은 진리를 담고 있다. 매일 반복되는 작은 행동들이 쌓여 거대한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오늘, 이 작은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 "부단함은 평범한 모든 것을 비범하게 바꾸어 놓는다"는 것을.


따뜻한 물 한잔 마시기, 가벼운 아침운동, 10분 독서, 글 한 줄이상 쓰기 등, 어쩌면 내가 매일 하고 있는 아주 사소하고 평범한 일들이 모여 성장의 열매가 되는 것 아닐까? 우리는 흔히 큰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단번에 이루기를 바란다.


그러나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작고 소중한 첫걸음들이 필요하다. 그 첫걸음들이 모여 결국 우리를 원하는 목표와 꿈에 도달하게 만든다. 지금 하고 있는 작은 일들에 의미를 부여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매일의 사소한 일들이 모여 큰 변화를 이룬다는 것을 난 믿는다.


원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시작하자. 그리고 의심하지 말고, 멈추지도 말고, 주변의 어떠한 소리에 현혹되거나 흔들리지 말고 꾸준히 부단하게 실천해 보자. 성공이라는 것은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매일의 작은 노력들이 쌓여 만들어지는 결과인 것이다.


당장 눈앞에 성과가 없다고 초조해하거나 실망하지 않는다. 성공은 때로는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 조용히 자라나고 있다. 그저 묵묵히 나아가면 된다. 스스로 한 뼘씩, 한 걸음씩 성장하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다. 다만 눈에 보이지 않을 뿐이다.


나무가 자라기 위해서는 땅속에서 뿌리를 깊이 내리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 시간이 바로 부단함의 시간이다. 그 시간을 견뎌내며, 조금씩 성장해 나가는 것이다. 우리가 가진 어떠한 꿈도 그 뿌리를 깊이 내리기 위해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매일 작은 노력의 부단함은 때로는 힘들고 지루할지라도  결국 삶을 비범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매일 하는 지금의 작은 일들이 나의 미래를 만든다. 작은 일이라도 대충 넘기지 말고, 정성을 다해야 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그 작은 일들이 쌓여 위대한 사람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다. 그저 묵묵히, 꾸준히, 부단하게 나아가면 된다.


부단함은 결코 배신하지 않는다.
작가의 이전글 진정성 있는 이해와 위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