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될tobe Oct 20. 2022

마이너 그릇


비슷한 직종, 계급끼리 집단 안에 있으면 모른다.

잊는다.

세상에서 내가 어디쯤 있는 건지

내가 마이너인지 메이저인지


그런데 서로 다른 직종, 계급끼리 있으면

매일 나의 위치가 확인된다.


'내가 지금 마이너임'을 매일

하루에도 몇 번씩 확인 받는다.


내가 메이저에 낄 수 있는 집단을 찾아갈 것인가

내가 메이저급이 되어 지금 집단에 녹아들 것인가


내 그릇을 내 수준을 내가 작게 작게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닌가

내 그릇에 대한 자신감도, 인내심도, 부지런함도, 도전의식도 없이

안주하면 안되는 이 삶에 안주하며

점점 더 나를 작게 작게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닐까

매거진의 이전글 매일 배우는 사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