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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개발하는마케터 May 26. 2021

마케터에게 필요한 SQL

마케터가 SQL을 공부할 때 잊지 말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구글에 "sql공부"라고 검색하면 여러 온라인 학습 사이트의 광고들이 상단에 노출됩니다. 요즘 채용시장에서 마케터 우대사항으로 SQL역량이 들어간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SQL이 요구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데이터 분석 역량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디지털 광고는 데이터 기반으로 성과 측정이 가능합니다. 각 매체의 광고 데이터를 우리의 실제 전환 데이터와 연결 지어 보기 위해서는 DB에 직접 접근해서 조회해봐야 합니다. 이런 현상 때문에 SQL 수요가 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마케터이면서 처음 SQL 필요하다고 느꼈다면 이번 글이 조금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조심스럽게 제 생각과 공부하는 팁을 공유해보겠습니다.

처음 SQL을 공부할 때 막막했습니다. 테이블, 컬럼 등 생소한 용어들 때문에 겁부터 먹었습니다.(생활코딩에서 제공하는 짧은 영상을 보면 해당 용어에 대해 쉽게 이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세 가지만 주의(?)한다면 공부를 시작할 때 도움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QL을 공부할 때 잊지 말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1. 마케터는 데이터 추출을 위해 SQL을 배운다.


2.SQL문법보다는 테이블 간의 관계 파악이 더 중요하다.


3. 개발자에게 뇌물을 주자.


마케터는 데이터 추출을 위해 SQL을 배운다.

마케터는 DB를 설계하거나 테이블에 컬럼을 추가하지 않습니다. 마케터는 잘 구축된 DB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으면 됩니다. 단지 무엇을 어디서 어떤 조건으로 어떻게 추출할지만 고민하면 됩니다. SQL 관련해서 온라인 강의가 많이 있는 걸 알 수 있는데, 실제 배워야 하는 문법은 select, from, where, group by + join정도입니다. 우리는 웹사이트 구축을 위해 sql을 공부하는 것이 아닌 잘 쌓인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해서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해 배운다는 것을 잊지 말아요.


SQL문법보다는 테이블 간의 관계 파악이 더 중요하다.

문법을 공부하고 실제 "select * from table"을 해서 데이터를 추출했다면 이제 당신은 데이터 추출을 할 수 있는 마케터입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이 남아있습니다. 원하는 데이터를 입맛대로 추출하기 위해서는 join에 대한 개념적 이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join에 대한 설명이 잘되어 있는 링크입니다) 저는 SQL 공부 양의 절반 이상이 테이블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 문법은 필요에 따라 구글링을 해서 찾아볼 수 있지만, 테이블 간의 관계는 회사마다 달라서 현재 속해있는 곳의 DB에 접속해서 테이블 관계를 파악해야 합니다. 잘 관리는 되는 곳은 ERD(Entity Relationship Diagram)가 있을 수 있지만, 업데이트가 안되있거나 아예 없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TEST DB 접근 권한을 먼저 부여받아, 여러 쿼리문을 직접 입력해 보면서 관계 파악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개발자에게 뇌물을 주자.

자극적으로 썼지만, 필요한 부분입니다. 테이블 관계 파악과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테이블 관계를 일일이 쿼리문을 입력해서 확인해볼 수 있지만, 해당 DB를 담당하고 있는 개발자만큼 잘 아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익숙해지면 나중에는 개발자보다 조인 키값을 더 잘 알고 있게 됩니다) 그래서 개발자를 많이 괴롭히면서 물어봐야 합니다. 여기서 적절한 뇌물(보통 커피 한잔 정도면..)은 필수입니다.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드려 지식을 나누고 알려주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대가로 커피 한잔이면 가볍지 않나요?


데이터를 잘 쌓는 것은 개발자의 영역이지만, 축적된 데이터를 잘 활용하고 가공해야 하는 포지션은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가 상대적으로 깊은 마케터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SQL은 앞으로 마케터에게 기본적이면서 필수적인 역량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SQL을 공부하고 나니 다음으로 필요한 게 무엇인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데이터를 가공하고, 필요에 맞게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건 마케터에게 큰 경쟁력이 될 것 같습니다. 알면 쉽지만 모르면 어려운 게 SQL이 아닌가 싶습니다. 마케터분들 모두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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