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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현아 Jun 15. 2020

챗봇을 제작해보자 (1)

chatfuel을 이용하여 고객 지원 FAQ 챗봇 제작하기

Chatfuel에서 페이스북 페이지 연결하기


먼저 chatfuel은 페이스북 페이지용 챗봇을 만들기에 매우 편리하다. 이미 만들어놓은 페이스북 페이지가 있다면 chatfuel.com에서 페이스북으로 로그인하자. 아래와 같이 Blank Bot이 만들어질 것이고, 이미 보유하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가 뜰 것이다. 페이스북 페이지가 없다면 새로 하나 만들자 (매우 쉽다). 


Chatfuel에 접속한 웹 화면


갖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 가운데 아직 챗봇이 없는 페이지는 파란색으로 'Connect to page'를 클릭한다. 페이스북 페이지에 내가 만들 Blank Bot을 연결한다는 의미이다.




Chatfuel에서 블록 추가하기


페이지에 연결하고 '웰컴 메시지'를 만들겠다는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뜬다. 기본적으로는 웰컴 메시지와 디폴트 응답이 들어있다. 


웰컴 메시지는 사용자가 처음 챗봇과 대화할 때 뜨는 메시지이다. 디폴트 메시지는 사용자가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하거나 답변이 준비되지 않았을 때 뜨는 메시지이다. 물론 웰컴 메시지와 디폴트 메시지는 수정 가능하다.


웰컴 메시지
디폴트 메시지


추가하고 싶은 대답 영역이 있다면 그 아래에 있는 'Add blocks here'를 클릭하여 추가할 수 있다. 


우리는 은누리봇에게 질문하는 영역인 '이달의 강의', '무료 강의', '자주묻는 질문들'을 추가하여야 한다. Add Blocks 아래에 있는 +를 클릭한다. 그런 다음 '이달의 강의'라고 블록 이름을 수정했다. Add blocks 아래에 해당 블록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블록은 웰컴 메시지 블록에서 연결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이달의 강의가 웰컴 메시지 블록에서 넘어오도록 설정한다. 메시지 아래의 +버튼을 누르고 사용자가 '이달의 강의' 버튼을 클릭하면 '이달의 강의' 블록으로 이동하도록 설정한다. 



그러면 이달의 강의 블록의 In-bound 부분에 웰컴 메시지가 입력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나머지  '무료 강의', '자주묻는 질문들'도 동일한 방식으로 추가한다. 




블록 내에서 메시지 작성하기


웰컴 메시지가 영어의 기본내용으로 되어 있으므로 한글로 내가 작성하고자 하는 내용을 작성한다. 'first name'부분은 남겨둔다. 이 부분은 말을 거는 사용자의 이름이 자동으로 입력될 것이다.


웰컴 메시지 작성 화면

웰컴 메시지를 위와 같이 작성했다. 아래에는 Add Element라고 되어 있는데, 위의 메시지에 더해 자유롭게 여러 가지 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 


1) 이미 작성된 템플릿: chatfuel에서 갖고 있는 이미 작성된 템플릿 적용하기

2) 텍스트: 텍스트 기반의 챗봇 대사 입력

3) 타이핑: 타이핑을 하는 느낌 (...) 넣기

4) 이미지: 이미지 추가하기

5) 갤러리: 넘기면서 볼 수 있는 여러 개의 이미지 추가하기

6) 빠른 대답: 다른 블록으로 연결되는 간단한 대답 버튼

7) 리다이렉트: 다른 블록으로 연결하기


1) 이미 작성된 템플릿

이미 작성된 템플릿은 추후 다루도록 하겠다. 


2) 텍스트

텍스트는 아래와 같이 빨간색 테두리 박스 안에 텍스트를 입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텍스트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된다. 



3) 타이핑

타이핑은 바를 이동하여 봇이 실제로 타이핑을 하고 있는 느낌을 주기 위한 것이다. 봇이 타이핑하는 시간을 0.1초부터 20초까지 설정할 수 있다.

아래 예시를 보면 사용자의 대답에 대해 은누리 봇이 '...'라고 대답하고 있다. 이것이 타이핑하는 효과를 적용한 것이다.



4) 이미지

이미지는 사진을 업로드하는 것이다. 아래와 같이 학원의 로고 이미지를 추가해보았다. 은누리봇이 호출되면 웰컴 메시지와 함께 로고 이미지가 나올 것이다.


5) 갤러리 

갤러리는 여러 개의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이미지에서 바로 버튼을 넣을 수 있는 기능이다. 여기서는 은누리 강의 중 주요 강의의 목록을 넣어보았다. 갤러리 기능은 소제목과 url,  바로가기 버튼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다.



6) 빠른 대답

빠른 대답은 사용자가 어떤 것을 클릭하면 어떤 블록으로 넘어가는 것을 빠르게 연결하는 방법이다. 가장 하단에 위치하게 된다. 여기서는 사용자가 챗봇에서 '처음으로'를 클릭하면 다시 웰컴 메시지가 나오는 것으로 설정해 보았다.



7) 리다이렉트

리다이렉트는 즉각적으로 다른 블록으로 연결하는 방법이다. 사용자가 응답하지 않아도 다른 블록으로 연결할 때 사용한다. 한번 리다이렉트되면 사용자는 현재 블록에서 정보를 더 받지 못한다.





이미 작성된 템플릿 활용하기


내용을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은 미리 만들어진 템플릿을 가져와서 참고하는 것이다. 미리 만들어진 템플릿을 사용하기 위해서 'Pre-Built Flow'를 클릭한다. 미리 만들어진 템플릿은 다섯 개가 있다. 


1)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 자동화하기

2) 고객의 이메일과 전화번호 수집하기

3) 잠재고객의 발굴

4) 챗봇-인간 응답 전환

5) 챗봇과의 대화에서 얻은 정보를 구글 쉬트, 이메일로 전송하기


각 템플릿을 클릭할 경우 챗봇에 템플릿이 반영된다. 여기서는 디폴트 메시지에서 상담원 연결을 하도록 한 뒤 고객의 이메일과 전화번호 수집하기를 선택해보겠다. 우선 디폴트 메시지를 다음과 같이 작성하고, 상담원 연결 버튼을 만들어 해당 블록으로 연결하도록 설정한다. 


  

그런 다음 상담원 연결 블록으로 이동하여, 이미 작성된 템플릿에서 두 번째의 고객 이메일과 전화번호 수집을 클릭한다.



그러면 자동으로 고객의 이메일과 전화번호를 수집하는 템플릿이 적용될 것이다. 템플릿의 내용을 은누리 봇에 적합하게 수정한다. 



세부 강좌에 대한 작성이 완료되지 않았지만 봇의 대강의 얼개가 만들어졌다. 지금까지 만들어진 것을 확인하기 위해 아래에 있는 페이스북 메신저 버튼, test your bot 버튼을 눌러 봇과 대화해 본다.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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