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머니랩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대캐피탈 Jan 18. 2024

최대 200만원 소득세 감면
중소기업 청년이라면 가능!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의 더 나은 복지를 위해 정부는 다양한 제도를 신설하고 있어요. 목돈 마련을 지원하는 '청년내일채움공제', 내 집 마련을 지원하는 '중소기업취업청년 보증금대출' 등 큰 도움이 되는 제도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연말정산 소득세 감면을 지원하는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에 대해 함께 알아볼게요!




한눈에 확인하는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정리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은 연말정산 시 중소기업 취업자들의 소득세를 감면해 주는 제도를 말해요. 취업일로부터 해당 월의 마지막 날까지 정산된 소득에 대하여 최대 연 200만원까지 감면받을 수 있죠.


☝️여기서 주목이 제도는 고령자장애인경력 단절 여성까지 폭넓게 적용되고 있어요. 대상자에 따라 감면 기간, 감면율도 상이한데요.


✅청년 

청년의 경우, 근로계약 체결일 기준 15~34세 이하 취업자가 해당되며, 5년간 90%를 감면받을 수 있어요. 단, 군복무 기간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최대 6년은 차감하고 계산된답니다.


✅고령자, 장애인

고령자는 근로계약 체결일 기준 60세 이상 취업자가 해당되며, 3년간 70%를 감면받을 수 있어요. 장애인 등은 <장애인복지법>을 적용받거나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대상이 해당되며, 3년간 70%를 감면받을 수 있죠.


✅경력 단절 여성

경력 단절 여성 또한 동일하게 3년간 70%를 감면받을 수 있는데요. 퇴직 전 1년 이상의 소득이 있어야 하며, 결혼/임신/출산 등의 사유로 퇴직 후 2∼15년 이내 동종 업종에 재취직해야 하는 등의 조건이 있으니 필히 확인하고 신청하세요.




어떻게 신청할 수 있나요?


개인이 직접 회사에 '감면신청서'를 제출한 뒤 회사에서 감면 조건을 검토하여 사업장 관할 세무서에 '감면명세서'를 제출하는 방식으로 신청 가능해요.

'감면신청서'는 취업일 해당월의 익월 말일까지 회사에 제출해야 하고, '감면명세서'는 감면신청서를 받은 날 해당월의 익월 10일까지 관할 세무서에 제출해야 하죠! 퇴직근로자라면 신청서를 직접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직접 제출하면 된답니다.




신청 전 확인하는 주요 Q&A


Q. 소득세 감면 신청은 언제까지 가능한가요?
A. 연말정산이 진행되기 전까지 신청해야 해요. 세무서에서 신청을 처리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기 때문이죠. 만약, 연말정산 기간을 놓쳤다면? 경정청구*를 통해 신청할 수 있어요.
*경정청구 : 신고 기간이 지났지만, 누락된 연말정산을 수정할 수 있는 제도


Q. 생애 최초 취업의 경우에만 감면 가능한가요?

A. NO! 생애 최초 취업이 필요조건은 아니에요. 근로계약 체결일 기준, 연령 조건을 충족하는 대상자가 감면 대상 중소기업에 재취업을 한다 해도 감면받을 수 있죠.


Q. 이전 회사에서 감면 신청했는데감면 기간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A. 이미 소득세를 감면받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중소기업에 재취업하는 경우, 감면받은 최초 취업 일부터 기간 중단 없이 계산하게 돼요.




청년 취업자부터 경력 단절 여성까지 넓은 대상에 적용되는 제도인 만큼모두 감면 혜택 놓치지 않도록 준비하시길 바라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