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모빌리TIP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대캐피탈 Feb 21. 2024

이 차 뭐가 다른 거야?
페이스리프트와 풀체인지

"3년 만에 페이스리프트 출시", "완전히 뜯어고친 풀체인지"와 같은 기사 보신 적 있으신가요신차 소식을 기다리는 분이라면 아마 한 번쯤은 보셨을 것 같은데요오늘은 '풀체인지', '페이스리프트', '연식 변경' 등 신차 출시와 함께 등장하는 용어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G80으로 보는 

'페이스리프트'


페이스리프트(Facelift)는 외관 디자인에 변화를 주는 모델을 말해요. 보통 1세대에서 2세대로 변경되기까지 5~7년 정도 기간을 거치는데, 그 사이에 변화되는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하게 돼요. 이러한 변화를 통해 차량 판매량을 끌어올리기도 하죠.


최근에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한 G80을 예로 들 수 있는데요G80 3 9개월 만에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했어요이번 페이스리프트에서는 '역동적인 우아함'을 반영한 디자인을 선보였는데요전면 크레스트 그릴에 이중 메쉬 구조의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하고 헤드램프에는 MLA(Micro Lens Array) 기술을 적용해 작은 램프로 큰 광량을 발산하도록 했어요후면 히든 타입 리어 머플러 자리에 크롬 재질의 V 형상을 적용해서 역동성을 강조했답니다.


실내 디자인은 수평형 레이아웃 클러스터, AVN(Audio, Video, Navigation) 화면이 통합된 27인치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했어요한국적인 여백의 미와 하이테크 감성을 더해 세련된 느낌을 살린 페이스리프트의 대표 예시라고 할 수 있죠.




싼타페로 보는

'풀체인지'


풀체인지(Full change)는 기존에 양산된 모델의 디자인상품성성능 등 차량의 전반적인 사항을 변경해서 세대와 차량 코드명을 바꾸는 것을 말해요. 풀체인지는 보통 5~7년 주기로 진행되며 제조사 및 차량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차량의 많은 부분을 새롭게 바꾸다 보니 모델 이름 앞에 'ALL NEW', 'THE NEW' 같은 수식어를 붙이곤 하는데요. '디 올 뉴 싼타페'라는 이름으로 출시된 5세대 신형 싼타페가 풀체인지의 예가 될 수 있어요. 2018 4세대 출시 후 5년 만에 진행된 풀체인지 모델로 코로나 이후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이 된 아웃도어 라이프를 겨냥한 차량이에요차박과 각종 짐을 넉넉하게 실을 수 있도록 설계된 각진 외관 디자인을 적용했어요또한동급 최대 725L 수하물 용량을 확보해서 캐디백 4보스턴 가방 4개를 실을 수 있죠.


전장은 4세대 모델 대비 45mm를 늘였고 휠베이스 역시 50mm를 증대했으며 전고 역시 35mm 높여 차량의 전반적인 사항이 커졌어요또한파워트레인의 경우 2.5L 가솔린 터보와 1.6L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가 적용되었는데두 모델 모두 터보 엔진이 장착돼 1800kg에 달하는 중량을 무리 없이 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해요.


4세대와 비교해 큰 폭의 변화가 일어난 5세대 모델을 본다면 풀 체인지라는 말이 딱 어울리지 않나요?




헷갈리는 신차 출시 용어


풀체인지페이스리프트 외에도 신차 출시와 함께 따라오는 용어가 있는데요. '연식 변경', '뉴 콘셉트 카' 등이 있어요.


연식 변경(Model year)은 연 단위로 모델의 부분적인 상품성을 개선하는 것으로 비교적 간단하게 차량의 옵션이나 편의 사항을 개선하는 것을 말해요당해 크게 이슈가 되었던 소비자의 피드백을 반영하기도 하죠.


뉴 콘셉트 카(New concept car)는 기존에 없던 신규로 개발된 모델을 말해요. 아이오닉5, EV6 모델 모두 그동안은 없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출시된 뉴 콘셉트 카에 해당한답니다.




신차 출시를 기다리고 계시나요헷갈리는 신차 출시 용어를 참고하여 내 차 구매에 도움이 되길 바라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