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이라면 월급을 몇 번 받고 나서 ‘아! 나는 돈이 없구나’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분명 그럴듯한 금액이 통장에 들어왔는데 연기처럼 사라집니다.
아직 돈을 모을 준비가 안된 겁니다. 신입사원이라면 돈 모으기 전에 새는 돈을 막는 연습부터 해야 합니다.
20대에는 ‘돈을 모을 것이야!’라기보다는 ‘돈을 쓸데없이 안 쓸 것이야!’에 집중해야 합니다.
사회초년생 돈 모으는 방법 ①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수익률이 5%인 상품이 있다고 해보죠. 1년에 120만 원을 이자로 받으려면 2천4백만 원의 원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120만 원을 버는 방법은 또 있습니다. 한 달에 10만 원을 모으는 것, 즉 하루에 약 3천3백 원을 쓰지 않으면 됩니다. 커피 한 잔을 안 마시면 1년에 120만 원이 생깁니다.
간단하죠? 그러나 괴롭습니다. 매일매일 커피 한잔을 참는 고행을 해야 하니까요.
하지만 생각을 바꾸세요. ‘수동적인 궁핍한 삶’이 아니라 ‘자발적 포커싱 소비’입니다. 집중 영역 외에는 소비를 하지 않는 겁니다. 모든 것을 무조건 안 쓰는 것과는 분명 다릅니다.
사회초년생 돈 모으는 방법 ②
고정비는 '일정 금액이 거의 매달 나가서 사라지는 돈'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주거비’와 ‘식비’, ‘공과금’, ‘생필품비’가 포함됩니다. ‘교통비’와 ‘의류비’, '통신비’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고정비를 줄이면, 고정적으로 돈이 남겠죠?
그렇다면 지금부터 고정비 줄이는 방법,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사회초년생 돈 모으는 방법 ③
주거비는 나가는 금액이 크고 한번 결정하면 바꾸기 어렵습니다. 주거비부터 손대야 합니다. 먼저 주거비 ‘개념’부터 바꿔주세요. 집을 꾸미고 물건을 들이면서 나의 왕국을 만들겠다는 생각은 잊어주세요. 주거비 아끼는 방법은 아래 세 가지로 조언합니다.
첫 번째는 ‘줄이기’입니다.
작은 공간을 선택하세요. 좁을수록 쌉니다. 역에서 조금 먼 곳을, 번화가에서 떨어진 곳을 고르세요. 불편함에 비례해서 값이 싸집니다. 단, 안전과 건강을 해쳐서는 안 됩니다. 햇빛이 안 드는 반지하나 가로등 불 하나 없는 동네는 피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는 ‘나누기’입니다.
혼자 안 살고 둘이나 셋이 살면 됩니다. 정말 이상한 사람만 만나지 않으면 됩니다.
마지막은 ‘없애기’입니다.
‘월세’는 전세로 바꿉니다. ‘대출’ 받는 것도 생각해 보세요. 대출은 ‘강제 저축’을 위한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혹시, 직장 근처에 부모님 집이 있나요? 그럼 그냥 들어가 사세요. ‘독립’이라는 낭만은 좀 미루셔도 됩니다.
사회초년생 돈 모으는 방법 ④
‘생필품 재고는 충분히’ 그리고 '대용량’으로 싸게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쉬운 예로 라면을 살 때 1개씩 편의점에서 사지 마세요. 마트에서 적어도 5개나 10개 묶음을 사면 쌉니다. 비누나, 치약도 한 개씩 말고 ‘넉넉하게’ 미리 사세요. 샴푸도 작은 통 말고 큰 통으로 사서 1년 내내 쓰세요.
오래 쓰는 도구(냄비, 칼, 공구류)는 돈을 조금 들여서라도 튼튼한 것으로 사세요. 그게 오히려 돈을 아낍니다. ‘충분히’라는 의미는 ‘갑자기’ 사지 않도록 하라는 겁니다. 흔한 예로 ‘테이프’나 ‘밴드’ 같은 종류는 미리 사두세요. 편의점 가면 비쌉니다. 여성이라면 여성용품이나 스타킹 같은 것 미리 챙겨두세요.
복잡한가요? 그럼 ‘편의점에서 물건 안 사기’로 목표를 잡으세요.
사회초년생 돈 모으는 방법 ⑤
교통비를 줄이는 가장 쉬운 방법은 ‘미리’ 움직이는 겁니다. 다시 말해 택시 안타는 것만 해도 돈을 아낍니다.
의류비를 아끼는 것은 ‘오래 입는 것’과 ‘얻어 입는 것’ 밖에 없습니다. 멋지게 보이겠다는 욕심을 내려놓고 깔끔하게만 입으세요. 그래도 패션에 욕심이 생기면 차라리 ‘코디법’을 유튜브에서 공부하세요. 코디 능력이 뛰어나면 몇 벌 안 되는 옷으로도 높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사회초년생 돈 모으는 방법 ⑥
통신비는 자신의 사용 행태를 잘 살핀 후에 가장 저렴한 요금제로 바꾸세요. ‘데이터 무제한’ 좋은 거 다 압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지 않으면 의미 없습니다.
신용카드는 ‘안 쓰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체크카드를 사용해야 돈이 모입니다.
신용카드를 쓰는 팁이나 포인트에 목매지 마세요. 보통은 포인트를 모으기 위해 돈을 더 쓰거나, 불필요한 것에 소비하게 됩니다. 차라리 안 쓰면 더 쉽게 포인트 수준의 금액을 모을 수 있습니다.
‘무조건 줄여’라는 말처럼 사람을 지치고 힘들게 하는 재테크 방식도 없어요. ‘무엇을 위해 참는 것’이라고 해야 합니다. 돈을 아끼는 이유는 모두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것’에 돈을 쓰기 위한 겁니다.
그래서 돈을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불행해지지 않는 선을 지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즉, 돈을 모으기 위해 계획을 무리하게 세울 필요는 없어요. 나를 위한 최소한의 투자 정도는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20대에는 모으는 것으로 생각하지 말고 돈 쓰는 습관 잡기라 생각하세요. 습관이 잡히면 자연스럽게 돈 모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