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Record Sweden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코드 스웨덴 Feb 10. 2019

북극은 그리 멀지 않았다


북극은 항상 나에게 머나먼 곳이었다. 매년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뉴스에선 북극 산타마을에 사는 산타가 전 세계 어린이들이 보낸 편지를 읽고 엘프들은 어린이들에게 보낼 선물을 준비하는 장면을 보여줬다. 어릴 적 나는 그 영상을 보면서 산타 마을이 있는 북극은 지구 밖 나와는 먼 다른 세상인 것만 같았다. 그때만 해도 나는 내가 북극에 가게 될 줄은 그리고 이 머나먼 스웨덴에 살게 될 줄은 정말로 상상도 못 했다.


스웨덴에서의 세 번째 겨울이 지나가고 있다. 이번 겨울은 유난히 길고 어두웠다. 겨울 내내 카메라를 한 번도 들지 않았다가 오늘에서야 카메라를 들고 집 밖을 나갔다. 가는 날이 장날인지라 오늘따라 겨울 내내 쌓여있던 눈은 녹아 물 웅덩이만 가득하다. 이제야 밖에 나온 것이 후회가 되기도 겨울 풍경을 즐기지 못한 게 아쉽기도 아니 이 지긋지긋한 겨울아 그냥 좀 빨리 지나가라 싶기도 하다.


오늘 스웨덴에서 나의 가장 오래된 이탈리아 사람 친구를 만났다. 친구는 이번에 힘든 겨울을 보내고 스웨덴 남쪽 지방으로 이주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직장도 집도 구하지 않은 채 무작정 타지에서 또 타지로 이주를 결정한 친구의 절박한 심정이 이해가 되기도 새로운 도전이 부럽기도 했다. 나도 친구에게 말했다. 나도 힘든 겨울을 보내고 오늘에서야 카메라를 들게 되었다고.


타임머신을 탈 수 있다고 해도 굳이 가고 싶은 과거도 미래도 없다. 그런데 굳이 그런 기회가 생긴다면 어릴 적 나에게 가서 이런 말 한마디는 해봐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나중에 오로라를 보게 될지도 모른다고. 어두운 계절은 돌아오지만 그래도 그 속에서 네가 생각지 못한 아름다움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평범한 저녁 집 부엌에서


매거진의 이전글 칼 요한과 칸타렐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