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호크니전

- 다시 그림이다

by 모현주


⠀⠀⠀
아마도 요즈음 가장 화제의 전시 중 하나가 아닐까 하는 데이비드 호크니 전. 서울 시립미술관 서소문관에서 하고 있다. 오전에는 날씨가 흐리더니 오후에는 화창해져서 더 즐겁게 전시 나들이를 다녀올 수 있었던 것 같다.
⠀⠀⠀
포스트-사진 시대의 그림을 그려나가는 그의 작품들은 확실히 보는 사람에게서 뭔가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 같다. 빛을 너무나 섬세하게 다루고 있다는 점도 인상적이었고, 장소가 담고 있는 혹은 발산하고 있는 감정들을 잘 포착해내어 생명력을 부여하는 것이 강한 호소력을 가지고 있었다.
⠀⠀⠀
사실 전시장에 사람이 꽤 많아 세세하게 보지는 못했는데 마지막에 영상을 볼 수 있는 곳이 있어서 꽤 오래 머물렀다. 데이비드 호크니 자신의 혹은 그의 지인들이나 미술 관련인들의 인터뷰 등이 담긴 영상물이었는데 한참을 앉아서 보다가 결국 아트샾에서 그의 작품과 인터뷰가 수록된 책도 구매하게 되었다.
⠀⠀⠀
영상에 이런 내용이 있었다. 사람들은 길이 회색인 줄만 알고 있는데, 그의 그림에서 보라색으로 표현되어 있는 길을 보면 왜 그가 길을 보랏빛으로 그려냈는지 알 것 같다고.. 그의 유명한 작품들을 보면 뭔지 모르게 햇살이 따듯한 로스앤젤레스의 단독 주택에 딸린 수영장 내음이 느껴지는 듯 하다. 그에게 자유의 장소였던 엘에이, 그리고 중요한 예술적 모티브였던 물.
⠀⠀⠀
⠀⠀⠀
#전시 #미술 #예술작업 #그림 #데이비드호크니 #서울시립미술관 #로스앤젤레스 #다시그림이다 #포스트포토그래피 #물 #빛 #exhibition #art #artwork #drawing #davidhockney #losangeles#postphotography #water #light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디즈니 애니메이션 특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