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튜브 플랫폼 같은 트렌드에 관심이 있어서 읽기 시작한 책인데 읽어보니 이 책도 그다지 큰 도움이 되거나 흥미롭지는 않았다. 하지만 “임시적 경제” 혹은 “긱 이코노미”, 그리고 노동의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준 것 같다.
⠀⠀⠀
Gig 이라는 영어단어는 대중 음악가나 코미디언 등의 어떤 공연이나 쇼를 의미하는데, 여기에서 바로 임시로 하는 일이라는 파생적 의미도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 저자는 이미 우리가 사는 시대가 이 임시적 일을 주 수입원으로 사용하는 사람들과 프리랜서들로 넘쳐나고 있고 앞으로는 더 늘어날 것이라고 이야기 한다.
⠀⠀⠀
긱 경제는 한편으로는 조직이나 시공간 등에 대한 제약에서 벗어날 기회를 주는 등 자유를 약속하기도 하지만, 특히 비숙련 저임금 노동자들에게는 삶의 안정성을 해칠 수 있는 불안정 경제이기도 하다.
⠀⠀⠀
한 때 숨고 (숨은고수) 라는 플랫폼을 통해 프랑스어 레슨을 한 적이 있는데 논리적 글쓰기 훈련이 안된 한국 학생들에게 프랑스어 논리 글쓰기 가르치기가 힘들어 그만 둔 적이 있다. 최근에는 고수로서가 아니라 학생으로서 북디자인을 배우기도 하였고. 생각해보니 이것도 긱 경제 플랫폼이구나 싶고, 알게 모르게 정말 많은 일들이 긱 경제로 편입되고 있구나 싶다.
⠀⠀⠀
비단 경제/산업/고용 분야뿐 아니라 온라인 테크놀로지가 우리의 일상에 미치는 영향들은 이미 너무 뿌리 깊고 또한 빠르게 변화들을 일으키고 있기에 계속 주목해야 할 것 같다.
⠀⠀⠀
⠀⠀⠀
#글 #책 #독서 #직장이없는시대가온다 #긱이코노미 #경제 #숨고 #숨은고수 #레슨 #온라인 #자기고용 #gig #gdigged #gigeconomy #writing #book #reading #economy #soomgo #lesson #online #selfemploy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