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현주 Apr 26. 2020

나르시시즘의 심리학 (샌디 호치키스)


Sandy Hotchkiss, "Why is it always about you: The deadly seven sins of narcissism"

샌디 호치키스, "나르시시즘의 심리학"

나르시시즘과 인격 장애 등에 대한 책들을 많이 읽고 있다. 다 매우 도움이 많이 되고 통찰력이 있던 책들이었지만 그 중에서 잘 정리된 책을 하나 꼽으라면 이 책을 이야기 할 것 같다.

이 책은 특히 나르시시즘이 어떤 원리로 형성이 되고 실제 상황에서 나타나는지 잘 설명을 해준다. 어렸을 때 나르시시스트 부모와의 관계에서 수치심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인격 형성에 실패하는 과정에 대해서도 잘 그리고 있다.

약간 아쉬웠던 것은 악성 나르시시스트 개념이 책의 뒷부분에 잠깐 언급되고 나르시시스트와 악성 나르시시스트의 차이에 대해서는 잘 나와있지 않은것이었다. 또한 나르시시스트 부모에게서 나르시시스트 아이가 자라기도 하고 엠파스 (감정이입자) 가 나오기도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궁금했는데 이 부분도 찾아보기 힘들었다. 사실 엠파스 유형이 암시는 되지만 직접적으로 이 개념이 등장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나르시시즘과 경계의 문제에 대해서 잘 조명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좋았다. 그리고 나르시시즘의 덫에 빠지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며, 나르시시스트들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등에 대한 주의 사항들을 다루고 있어서 이 문제로 고통받고 있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르시시스트 성인 아이의 사기극: 부부의 세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