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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사비의 클래식 음악야화

by 모현주




클래식 음악책들이 겉보기에는 매끄럽게 읽힐거 같아도 막상 읽기 시작하면 꽤 페이지가 잘 안넘어가는 경우가 있다. 소위 음악 이론적 TMI 가 너무 많은 경우도 있고 건조한 느낌이랄까.

근데 이 책, "송사비의 클래식 음악 야화" 는 그런 느낌이 없고 재미있게 잘 읽히면서도 나름 중요한 인포들도 잘 담겨 있어 좋았던 것 같다. 특히 발레에 대한 로망이 있던 그녀라 발레 음악에 대해서도 꽤 잘 정리된 파트가 있어 플러스 점수를 줄 수 있었던 것 같다.

사실 책을 읽으면서 내내 가장 인상깊었던 이야기는 저로 멘델스존 이야기였다. 안그래도 얼마 전에 선우예권님 연주 유투브로 봤을 때 멘델스존곡이 제일 좋다고 생각했는데 거의 모든 클래식 작곡가 중 가장 리치했던듯?! 어린 멘델스존이 음악에 재능이 있다고 오케스트라를 사준 부모님이라니;;

개인적으로 19세기 낭만주의나 인상주의 이후, 그러니까 다소 현대적인 느낌의 음악을 좋아하는 편이다. 그런데 라벨과 드뷔시 이야기할 때 라벨의 스승으로 언급은 되었지만 따로 다루어지지 않은 가브리엘 포레에 대해 궁금해졌다. 이번 국립발레단이 공연한 주얼스에서도 가장 관심이 가는 작곡가였고 말이다. 내 최애곡인 라벨의 라발스 이야기도 나왔음 좋았을텐데~

클래식사에서 슈만-클라라-브람스 삼각관계 만큼이나 유명한 브람스-바그너의 대립 관계 이야기도 나왔다. 난 무조건 브람스. 바그너 극혐하는 편. 나한테 바그너 공연 보러 가자고 한 사람이 있었는데 정말 싫어했던 기억이 있다. 마치 프랑수아즈 사강의 소설,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처럼 "바그너를 좋아하세요?" 라고 누군가 내게 물으면 "극혐합니다" 라고 얘기할 듯.

근데 20세기 이후의 현대 작곡가들 이야기도 나왔으면 좋았겠다 싶었다. 20세기를 살기는 했지만 모두 19세기 출생자에서 끝나고 있어서 20세기 출생 작곡가들 이야기도 좀 있었으면 했다.

그리고 어떤 클래식 음악 작곡가들 책을 읽는지 상관없이 참 사생활 정신 없고 정신 건강 좋았던 사람이 별로 없었구나 싶었다. 특히 30대에 단명한 사람들 정말 많고..

이 책에서 유독 눈이 가던 사실은 "러시아 정교회"의 화려한 활약이었다. 개인의 삶을 제단하고 죽음으로까지 몰고 가기도 했던 종교. 러시아 정교회, 카톨릭, 기독교, 이슬람, 불교 등 종교라는 것의 교조적 태도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본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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