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시아 유니콘의 현재와 미래
이칼럼은 동남아시아 투자 나침반이라는 주제로 동남아시아의 유니콘에 대해 다룬 이야기 입니다.
2024년 9월 28일에 온라인에 게제되었고 칼럼의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코노미스트 - 동남아시아 유니콘의 현재와 미래 [동남아시아 투자 나침반]
유니콘은 기업가치가 10억달러(1조 3천억원)이상의 기업가치를 지닌 스타트업을 말합니다.
스타트업 관련 글로벌 정보제공 기관인 피치북(Pitchbook)에 따르면, 미국은 2024년 12월 2일 기준으로 전 세계 유니콘 기업의 51.4%에 해당하는 729개의 유니콘 기업을 보유하며, 전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유니콘 기업 활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은 313개의 유니콘 기업으로 두 번째로 많으며, 그 뒤를 인도(61개), 영국(48개), 이스라엘(27개)이 잇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는 2024년말까지 총 55개의 유니콘을 배출하였습니다. 기사에서는 2023년까지인데 2024년말에 tyme group이라고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에 디지털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 새롭게 유니콘에 합류하였습니다.
기사의 그림에서 보시면 동남아시아는 2021년 23개의 신규 유니콘을 배출했지만 그뒤로 매우 줄어들게 되어 2022년 8개, 2023년 2개, 2024년 1개만 유니콘의 명단에 올랐습니다.
이는 글로벌 흐름과도 대략 일치합니다.
글로벌로도 신규 유니콘의 숫자를 보면 2021년 506개로 역사상 최고치를 보였고 2022년 255개로 절반 수준으로 감소하였고 2023년에는 69개로 급감합니다. 2024년에는 AI분야로 인해 83개로 늘어났습니다.
동남아시아의 경우 AI스타트업을 쉽게 찾을 수가 없는 것이 현재의 어려움중에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