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 zip May 09. 2022

수원역 푸르지오 더 스마트 인근 학군에 대한 모든 것


ㅣ현장에서 본 수원역 푸르지오 더 스마트ㅣ

경기도 수원을 떠올렸을 때 생각나는 화려한 랜드마크들이 많다.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수원 화성을 비롯해 광교호수공원, 수원월드컵경기장 등 분야별로 확인할 수도 있다. 이런 화려함 때문일까, 집을 구하는 관점에서 바라본 수원은 '아이들을 위한 학교 등 인프라가 잘 갖춰졌을까'라는 궁금증을 갖게 한다. 그래서 직접 수원역 푸르지오 더 스마트 현장을 다녀왔다.


수원역 푸르지오 더 스마트가 위치한 곳은 팔달구 고등동 일대다. 수원역을 기준으로 북쪽 약 600m 위치에 있다. 역세권에 위치해있고, 수원역 일대가 구도심 번화가라서 주변에 학교가 있을 것이라는 연상이 잘 되지 않는다. 하지만 아니었다. 수원역 푸르지오 더 스마트를 기준으로 반경 약 1km 안에 화양초, 수원여고 등 11개의 학교가 있었다. 반경을 1.5km로 확장하면 총 16개로 늘어났다.



ㅣ단지 주변으로 들어선 많은 초등학교들ㅣ

주변 학교들 중에서는 초등학교 수가 가장 많았다. 수원역 푸르지오 더 스마트 바로 뒤에 비교적 최근에 지어진 수원역 푸르지오자이 대단지가 들어서 있고, 화서역 방향으로 아파트단지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화양초와 숙지초처럼 매우 인접한 거리에 위치한 초등학교들이 있어 '학군'이라는 이미지를 확실하게 안겨줬다. 수원역 푸르지오 더 스마트 동쪽 방향으로도 수원초, 화서초, 남창초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남창초등학교는 팔달공원과 화성행궁을 끼고 있는 위치에 있어 마치 문화유적지 안에 있는 초등학교와 같은 색다른 느낌도 있었다. 


ㅣ통학권에 위치한 중, 고등학교들ㅣ

반경 1.5km 내외로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각각 3곳씩 위치했다. 가장 근거리에 숙지중과 숙지고가 붙어있고, 서호중, 수원여고 등도 인접한 곳에 있었다. 초등학교보다는 접근성이 떨어질 수 있지만, 통학이 어려울 정도로 보이진 않았다. 수원 지역의 전반적인 학구열이 타 지역에 비해 평균 이상이라고 알려져 있어 새롭게 생길 교육 인프라들도 더욱 잘 갖춰질 것으로 보여진다. 



ㅣ앞으로 학원가 형성도 기대된다ㅣ

교육 인프라는 학교만으로 갖춰질 수 없다. 학생 수에 맞게 학원들이 들어서고 학원가가 형성되면 '학군'의 이미지를 더 강하게 줄 수 있다. 화양초, 숙지중 등 학교들이 밀집해있는 주변으로는 학원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다. 아직 학원가 느낌을 주기엔 어려웠지만, 앞으로 충분히 많아질 가능성이 있어 보였다. 현재 가장 가까운 학원가는 수원역 푸르지오 더 스마트 북쪽으로 약 2km 떨어진 장안구 정자동에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갖춰진 교통망+역세권, e편한세상 지축 센텀가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