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과 1의 차이는
마음가짐과 행동에 달려 있다.
0과 1의 차이는 무엇일까? 0과 1은 숫자 1의 차이가 아니라 없음과 있음의 차이이다.
0은 아무 일도 하지 않거나 멈춰있고, 시도하기도 전에 포기하는 것을 말한다. 해낼 수 없을 거라는 생각과 두려움으로 인해 시도하지 않는 상태이다. 계속 0의 상태에 머물러 있으면 크게 후회하는 순간이 온다. 기회도 날리고 후회만 남는 상황이 분명히 온다.
반면에 1은 행동, 발전, 시도의 숫자다. 성공에 대해 생각만 하는 사람과 실제로 성공을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는 사람의 차이다. 첫 번째 걸음에서는 성공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목표를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갈 때마다 성공에 가까워진다.
0과 1은 숫자 1의 차이가 아니라 없음과 있음 차이이다.
30대 초반에 아주 쓰라린 실패를 경험했다. 몇 달 동안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부으며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돈을 한 푼도 받지 못했다. 친한 사이라서 계약서를 제대로 작성하지 않은 게 문제가 되었다. 돈과 시간, 에너지까지 한 번에 다 잃었다. 그 당시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욕을 나에게 쏟아부었다. 돌이켜보면 이 어이없는 경험은 인생에 전환점이 되었다.
인간관계와 일, 돈에 대해 제대로 정리할 수 있었다. 돈 앞에 사람은 180도 변한다는 것을 철저하게 배웠다. 그 후에는 계약서를 작성해야 일을 시작했고, 일을 할 때는 사적인 감정을 철저히 배제했다. 0으로 갈 뻔했지만, 배운 지식을 인생에 적용했다. 1로 가고 싶은 마음이 너무 컸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0에서 1로 갈 수 있을까?
매일 목표를 향해서 작고 실행 가능한 단계를 밟아나가야 한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에서 성장하는 게 목표면 익숙해질 때까지 꾸준하게 올리고 분석해야 한다. 독서가가 목표라면 매일 10분 읽기부터 시작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독서량을 늘릴 수도 있다.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 과정에서 성취를 축하하는 게 중요하다.
(예시)
나는 오늘도 10분 걷기를 해냈구나. 대단해!
내가 10분이나 독서를 한다니 굉장해!!
또 다른 방법은 나에게 영감과 동기부여를 주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거다. 멘토, 비슷한 목표를 가진 친구,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에서 활동하는 사람 등 다양한 사람들이 될 수 있다. 함께하는 사람들이 있으면 포기하고 싶을 때도 책임감과 동기부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0에서 1로 가는 제이슨 실행 가이드
1. 목표를 향해 작고 실행 가능한 단계를 만들자.
2. 나를 응원해 주는 커뮤니티와 함께 나아가자.
3. 실패를 동기부여로 삼아 1의 마인드 셋으로 나아가자
4. 오늘 목표를 향한 첫걸음을 내딛고 한 걸음씩 걸어가자
평범한 일상에 갇혀 있을 때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건 참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변화를 만드는 힘이 있다. 목표를 세우고 실천으로 옮기며 계속 나아가자. 0과 1의 차이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성공이 찾아오기만을 바랄 수는 없다. 기회는 자기소개서를 보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