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슨 May 26. 2023

탈출할 필요가 없는 삶을 살고 싶다




탈출할 필요가 없는
삶은 어떤 모습일까?





더 이상 도망치는 삶을 살고 싶지 않아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도망칠 필요가 없는 삶, 탈출할 필요가 없는 삶, 매일매일이 설레는 삶. 그런 삶은 어떤 모습일까?


・ 눈 뜰 때부터 하루가 기대되는 삶

・ 목적이 있는 일을 하며 살아가는 삶

・ 취미를 위한 자유시간이 있는 삶

・ 다른 사람이 아닌 나를 돌보는 삶


정답은 없지만 이런 삶이라면 탈출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달성할 수 있을까 궁금해졌다.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까? 구글에 검색을 하는데 명언 하나가 눈에 들어왔다.


"다음 휴가만을 간절히 기다리는 삶을 살지 말고, 대신 일상에서 도망칠 필요가 없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해라.”


- 세스 고딘


많은 생각이 들었다. 주말이나 휴가를 그리워하며 사는 삶이 아니라, 매일 여행 같은 삶이라니 생각만 해도 가슴이 설레었다. 이 문장을 접하고부터 매일 여행 같은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음은 내가 항상 하고 있는 4가지 방법이다.



1. 원하는 게 무엇인지 파악하기


누군가는 이렇게 말할 수도 있다. 어떻게 자기가 원하는 걸 모를 수가 있지?? 하지만 나에게는 이게 정말 너무너무 어려웠다. 예전에 주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일을 원하는 일보다 우선시했다. 원하는 게 무엇인지 몰랐기 때문에 시작하는 게 어려웠다.


지금은 내가 어떤 방향으로 가고 싶은지 알지만, 정확히 어떤 모습인지는 아직도 완전히 파악하지 못했다. 도망칠 필요가 없는 삶을 살고 싶다면, 자신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아는 게 중요하다. 자신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다음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보자.


・ 무엇이 기쁨을 주는가?

・ 어디에 열정을 느끼는가?

・ 그 일을 할 때 얼마나 기쁜가?

・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인가?

・ 계속하려면 어떤 게 바뀌어야 하는가?



2. 나부터 돌보아야 한다


나부터 돌본다는 건 먼저 내가 가진 컵을 채우는 데 집중한다는 뜻이다. 내 컵이 비어 있으면 다른 사람의 컵을 채울 수가 없다. 내 컵이 가득 차야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다. 타인에게서 벗어나 나를 먼저 돌보아야 한다. 그래야만 성취감을 추구할 수 있다. 이는 주로 기분이 좋은 일을 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내가 좋아하는 일’이 아니라면 모두 거절해야 한다. 시간 낭비했다고 느껴질 거 같다면 처음부터 ‘아니’라고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원하지 않는 일을 거절해야 시간을 지킬 수 있다. 다른 사람이 원하는 일이 아니라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살아가자.



3.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자


나는 예전에 실패를 가장 두려워했다. 실패하는 게 무서워 도전을 하지 않았다. 시간이 흐른 후에 실패는 충분히 일어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실패해도 괜찮다는 사실을 배웠다. 실패할 때마다 무언가를 배우고 앞으로 나아갔다.


제자리걸음이 아니라 그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었다. 실패를 두려워하면 시도조차 하지 못한다. 시작도 하기 전에 목표를 포기하게 된다. 그럴 거면 차라리 시도했다가 실패하는 게 낫다. 시도하면 오히려 실패할 확률이 줄어든다.



4. 포기하지 말자


위대한 일을 하려면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오랜 시간 동안 일하거나, 여러 가지 일을 하거나, 부업을 시작하는 등의 일을 할 수도 있다.


힘든 일이지만 그렇다고 포기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도전하자. 항상 원했던 일을 해보자. 시간이 없는 게 아니라, 시간을 낼 용기가 없는 거다. 탈출할 필요가 없는 삶을 위해 더 깊숙하게 뛰어들자.

매거진의 이전글 의심과 두려움은 항상 생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